내 마음대로 할 거야! 생각의 힘을 키우는 꼬마 시민 학교 2
마띠유 드 로비에 지음, 까뜨린느 프로또 그림, 김태희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내 마음대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면,그렇다면 행복할까? 가스똥이 세상을 향해 첫 발을 내딛으며 부딪히게 되는 것들에 대하여 질문한다. 가정과 나를 벗어나 친구를 사귀게 되고 유치원에 다니게 되면서 '사회'라는 것을 배우고 적응해 가려면 많은 것들을 알아야 하는데 밖에 나가서도 집에서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할 수 있을까.집에서 응석을 부리면 귀여우니까 엄마가 받아 주지만 사회에 나가면 친구가 선생님이 절대 받아 주지 않는다.

어느 날, 가스똥이 학교에서 기분이 좋지 않아 선생님께 물었다. '선생님 왜 마음대로 말하면 안 되는 거에요? 가스똥,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어. 하지만 욕은 안 돼. 욕은 남을 때리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아프게 하니까.' 처음에 유치원이나 학원에 가거나 놀이터에 나가 놀다가 큰아이들이 욕을 한다고 그것이 무슨 말이지 모르고 배워와 욕을 하는 경우가 있다. 엄마는 놀라겠지만 아이는 그것이 무슨 말인지 모른다. 단지 큰 형들이 하는 말이니 괜찮은지 알고 따라한다. 그렇다면 그것이 무슨 말인지 말해줘야 아이가 하지 않는다. 그런 말들에 재미를 가지는 아이들도 있다. 아무렇지도 않게 말끝마다 욕을 부치는가 하면 욕먼저 나오는 아이들도 있다. 반드시 엄마의 지도가 있어야 한다. 욕은 남을 아프게 하고 마음에 상처를 주는 말이라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가스똥이 할머니께 궁금하여 묻는다. '할머니 할머니는 왜 내게 고맙다고 하세요?' 어른들이 자신에게 '고맙다.감사하다.' 라고 하면 왜 그럴까 하고 이해를 하지 못한다. 할머니는 '만약 네가 나한테 '고마워요' 라든가 '안녕하세요' 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면 그건 이 할머니가 네 눈에 보이지 않는 거랑 똑같은 거야. 내가 너한테 소중한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지.' 이런 말들은 어릴적 부터 습관화가 되어야 한다. '감사합니다,미안합니다. 고맙습니다.' 라는 말은 어른인데도 하지 못하는 용기 없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이 먼저 하고 나면 편해지는데 괜히 자존심을 내세워 목만 빳빳하게 세우고 '남이 먼저 하겠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아이때부터 교육이 잘 못 된 것일까. 아니다 용기가 없어서이다. 내가 소중하면 다른 사람도 소중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영화관에서 혹은 다른 공공장소에서 '줄서리' 를 하는 것이 아이 눈에는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을 때는 지켜야 하는 '도덕' 이 있고 '예절' 이 있음을 알려줘야 한다. 특히나 영화관에 아이들을 데리고 오는 엄마들,아이들이 떠들건 말건 그대로 내버려 둔다. 그곳은 자신의 안방이 아닌 모두가 함께 하는 공간인데 말이다. 그런 피해를 주려면 데려오지 말던가. 아님 이런곳에서 떠들면 안된다는 것을 말해주던가. 아이들은 어른의 거울이다. 가르치는대로 받아 들이는 것이다. 떠들게 놔두는 어른이나 떠드는 아이나 똑같다. 누구를 탓하겠는가. 사회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할 수 없음을 자신의 행동에 '책임' 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는 말해주고 있다. 자신이 원하는 일이라도 상대방에게도 피해가 된다면 하지 말아야 함을 그리고 모두가 함께 어울려 살려면 자신이 하지 말아야 하는 것도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그런 아이를 앞에서 이끌어 주는 것은 어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