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 백과사전 - 우리 문화의 대표 얼굴, 도깨비 이야기
이현 지음, 이유진 그림, 조현설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이야기를 듣다 보면 인간과 친숙한 귀신도 아니면서 인간도 아닌 '도깨비' 가 나온다. 옛날에는 '도깨비불' 도 자주 보았다는 말씀을 하시는 어른들도 계시는데 어느 순간 도깨비는 사라진것처럼 우리하고는 멀어지고 말았다.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고 있는 IT시대라 그런가 컴퓨터가 발전하기 전에는 말하자면 도깨비가 그와 같은 역할을 한 듯 하다. 미래도 알려주고 어느 집에 무엇이 있는지도 알려주고 그런가 하면 착한 사람에게는 재물이나 행운을 가져다 주는가 하면 악한 사람에게는 죄와 벌을 내리는 도깨비, 그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니 재밌다.

먼저 설문테스트가 있는데 난 겨우 세 개에 해당되었다. 그렇다면 도깨비와 상관없잖은가 했는데 해당 되어도 이 책을 읽어야 하고 해당되지 않아도 읽어햐 하는 그런 통과의례를 거친 후에 본격적인 이야기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우리의 도깨비 또한 일제시대 그들의 '오니' 를 빌어 험상굿고 무섭게 바꾸어 놓았다니 정말 별 걸 다 수정을 시켜 놓았다. 우리네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도깨비는 우리와 참 친숙하다. 옆집 아저씨를 닮은 듯도 하고 옆집 똘이를 닮은 듯도 한 도깨비, 말도 안되거나 너무 갑자기 잘하면 '도깨비' 를 붙여 말하곤 하는데 도깨비에 대한 것을 잘만 알면 좋은 일도 있을 법 하다.

이야기는 현대의 언어나 그외 문명의 이기와 더불어 맛깔스럽게 풀어 놓았다. 거기에 중간중간 옛이야기들이 더해져 구수한 할머니의 옛이야기를 듣는 것 같다. 혹을 떼려다 혹을 더 붙이게 된 이야기부터 해서 도깨비방망이 도깨비감투 도깨비책등 다양한 도깨비와 관련된 이야기며 오해와 진실등 그외 역사속에 나오는 도깨비와 관련된 이야기도 나온다. 우리에게 도깨비는 무시무시한 괴물이기전에 순진한 우리네 이웃과 같은 모습으로 그려져 더욱 친숙한 것이 '도깨비'가 아닌가 한다.

그런가하면 도깨비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메밀묵과 그와 관련된 이야기도 다양하게 나오고 도깨비를 잘 이용하여 부자된 사람들이 이야기도 나온다. 얼마전에 읽은 황석영의 <낯익은 세상>에도 보면 '김서방네' 식구들의 영혼이 도깨비불로 묘사되어 나온다. 이야기 속에만 도깨비가 존재할까,귀면와나 장승등에 보면 익살맞으면서 약간 무서운 도깨비가 있다. 그리고 키가 맘대로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도깨비,그리고 씨름을 좋아하는 도깨비는 왼쪽으로 넘겨야 넘어진다니 그것만 잘 기억하고 있다면 도깨비를 만나고 이길 수 있다.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 수 있다가 아니라 도깨비를 만나도 정신만 차리면 행운을 얻을 수 있다고 해야 하나.암튼 옛이야기들과 함께 도깨비와 관련된 이야기를 죽 읽다보니 재밌다.도깨비방망이 하나면 인생이 피겠지만 무엇보다 노력해서 얻는 것이 더 값진 것임을 알았으면 하며 간만에 이런 책을 만나니 동심에 푹 빠져 들며 읽은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