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빅터 - 17년 동안 바보로 살았던 멘사 회장의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레이먼드 조 지음, 박형동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바보 빅터>는 우리 인생에서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진실’ 을 말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것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라는 독자들에게 한마디의 말처럼 ’진실’ 이란 무엇일까. 이 이야기는 바보에서 멘사 회장이 된 빅터의 실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이야기라고 한다. 빅터와 또 한사람, ’못난이’ 콤플렉스 때문에 정말 힘들게 살았던 오프라 윈프리 쇼에 출연했던 ’트레이시’ 라는 두 인물이 씨실과 날실처럼 교차하면서 ’진실’ 이 왜곡되어 자신감을 잃었을때 인생이 어떻게 변하는지 정말 극과 극처럼 자세히 잘 보여주고 있다. 그만큼 자신의 인생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에 대한 믿음’ 을 가진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그 둘의 인생을 통해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어 책을 잡은 순간부터 놓을 수가 없게 만든다.

바보 빅터, 그는 왜 바보로 불려지게 되었는가. 어머니가 병을 앓다가 일찍 돌아가시고 아버지마져 술주정으로 겨우 생계를 꾸려나가는 상황에서 말더듬이에 다른 애들보다는 뭔가 늦은것 같은 빅터에게 아버지는 교육에 신경을 쓸 시간이 없었다. 겨우 정비소에서 일자리를 구해 트레일러에서의 생활이 시작되고 트레일러로 세계여행을 다닐줄 알았던 것이 겨우 정비소 옆에 정착하여 빈곤한 삶을 영위해야 했으니 빅터에겐 교육도 친구도 변변한 것이 없었다. 늘 그는 학교에서 바보로 취급받았고 어느 날, 학교에서 받게 된 IQ테스트에서 ’73’ 이라는 숫자가 나왔다고 하여 그를 돌고래 취급을 하며 급우들은 그를 놀렸다. 하지만 그는 남보다 뛰어난 발명기질을 가지고 있어고 그런 그를 알아보는 것은 담임선생님 이었다. 그가 어느 날 그린 그림을 보고는 그의 잠재력을 발견하게 된 선생님은 그를 학교 발명반 선생님께 보였지만 지난 해 대상발명품을 카피 했다며 그를 놀렸다. 그런 이유로 그는 학교에서 쫒겨나듯 학교를 그만두게 되었다. 하지만 그런 그에게도 눈에 띄는 이쁜 여학생이 있었으니 그녀는 ’못난이’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작가지망생’ 로라였다. 하지만 그녀는 가족에게 ’못난이’ 라고 놀려 그 틀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늘 잔돈이 생기면 모으고는 했다. 나중에 변신을 위한 자신의 성형수술을 하기 위한 비용으로. 하지만 빅터의 눈에는 그녀는 정말 이뻤다. 그녀가 교회의 그네에 앉아 무언가 기도하고 있는 모습이 너무도 이뻐 한마디 건넨것이 그녀의 비위를 거슬리고 말았다. 그녀 자신은 자신이 이쁘다는 것을 정말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한편 학교에서 쫒겨나게 된 빅터는 아버지를 도와 정비소에서 잔일을 하며 돈을 벌며 생활을 했지만 나아진것은 없었다. 아버지는 그런 그에게 운전이라도 가르치려고 정비소의 한 남자에게 그에게 운전을 가르쳐주라고 하고는 아버지가 그 일을 대신했다. 학교에서 쫒겨났다고 빅터는 배움을 게울리 하지는 않았다. 남이 버린 책을 주워다 읽거나 무언가 새로운 물건을 그려보기를 좋아했다. 한편 로라 또한 대학진학을 하려다 시청에 임시직으로 들어갔지만 작가에 대한 꿈을 버릴 수가 없었던 차에 함께 글을 쓰자는 인물이 나타나고 그가 다름아닌 담임선생님이셨던 분이라는 것을 알고는 함께 작업을 하다가 자신의 꿈을 위해 임시직을 그만둔다. 하지만 그들이 쓴 책은 출판사에서 늘 퇴짜를 맞고 선생님의 자비로 책을 출판을 해도도 별 성과가 없어 로라 또한 한남자를 만나 결혼을 하지만 자신의 콤플렉스에 갇혀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잊어 그와도 헤어지게 되었다. 딸하나만을 데리고. 무엇이 잘못되었던 것일까. 둘의 인생에서. 자신감이 부족했던 것일까. 아님 능력이 부족했던 것일까.

그러던중 우연하게 로라는 빅터를 만나게 되고 빅터가 그린 발명작품과 그외 칠판에 풀어 놓은 어려운 수학문제를 보고는 그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는 로라는 인터넷으로 빅터가 푼 수학문제를 입력하게 되고 그것이 어느 회사의 신입사원모집광고였음을 알게 된다. 그렇게 하여 빅터는 남들이 들어가지도 못하는 회사에 회장의 비호아래 입사를 하게 되고 그가 생각해낸 아이디어 상품은 남들의 눈에는 별거 아닌듯 했지만 회장의 눈에는 획기적인 상품으로 보이게 되었지만 인생이 한번 더 꼬이게 된다. 그곳에서 학교에 다닐때 그를 ’바로 빅터’ 라고 놀렸던 친구를 만나게 되고 그 친구의 놀림에 위축된 빅터는 급기야 회사를 그만두게 되고 그 일로 아버지가 돌아가시게 된다. 정말 그는 천재인가 바보인가. 노동현장을 전전하며 겨우 살아가던 빅터, 하지만 그의 진가는 다른곳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어느날 로라가 일을 하다가 만난 암기왕 할어버지의 말에 의하면 자신의 IQ를 넘어서는 최고의 IQ소유자가 다름아닌 ’빅터’ 라는 것.믿겨지는가. 그의 IQ는 분명 ’73’ 이라고 했는데.학교에 가서 확인해본 결과 그것을 옮겨 적는 과정에서 발명반 선생님의 착오가 있었던 것이다. ’173’이 ’73’이 되면서 그는 천재에서 바보의 삶으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17년 동안 IQ73 이라는 숫자 때문에 바보로 살아야 했던 빅터, 그렇다면 진정 바보는 누구인가. 숫자에 연연하여 자신의 믿음을 져버리고 자신조차 사랑하지 않으며 자신을 바보로 만들었던 자신이 진짜 바보였던 것이다. 진실을 믿음이 얼마나 큰 변화인지 걸리는 시간은 17년이나 걸렸던 것이다. 

자신의 인생에서 타인의 말이 더 중요할까 자신에 대한 믿음이 더 중요할까. 이 이야기는 ’자신의 믿음’ 을 따라 자신감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라고 충고한다. 자신의 IQ73이라는 숫자 때문에 아버지도 돌아가시고 바보로 살았던 그가 자신의 진짜 IQ173을 알게 되면서 자신감도 되찾고 자신에 대한 믿음을 찾게 되면서 그의 인생은 변하게 된다. 로라 또한 어린시절 유괴되었던 사실 때문에 부모가 자신을 ’못난이’로 키우게 된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너무도 늦게 알아 버렸다. 그렇다고 남은 삶을 포기하기엔 이르다. 그녀는 열심히 자신의 꿈을 향해 노력하고 드디어 모두가 좋아하는 동화작가가 된다. 빅터 또한 멘사 회장이 되고 그야말로 모두가 우러러 보는 인물이 된다. 한낱 숫자에 불과했던 것에 갇혀 자신의 꿈과 인생을 빼앗겨 버릴뻔한 지난날, 그렇다면 무엇을 믿어야 할까. 레이첼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자기믿음’ 을 심어주려 하고 어른이 되면 자기 자신을 믿기 어려워진다고 하면서 아이들에게 그것을 포기하지 말라고 하면서 끝까지 빅터와 로라에 대한 믿음을 놓지 않는다. 그런 훌륭한 스승이 있었기에 바보와 웨이트리스로 머물 뻔한 빅터와 로라를 꿈을 이루게 해준다. 

이 책은 읽다보니 <꿈의 다락방> 을 읽는 듯 했다. ’생생하게 꿈을 꾸면 이룰 수 있다’ 라는 자기 확신을 가지게 하는 ’자신감’ 그들은 ’자신감’ 을 바보와 못난이로 잃어버리고 살았던 것이다. 그런 그들이 생생하게 꿈을 꾸면서 자신속에 갇혀 있던 ’능력’ 을 끄집어 낼 수 있었다. ’바로 그거야. 아마 너를 비판한 소설가도 눈이 어떻게 됐을 거야. 그렇게 생각하고 방해자의 목소리는 잊어버려.우리 주변에는 긍정적인 정보와 부정적인 정보가 혼재되어 있어.성공하는 사람은 긍정적인 정보를 믿지. ’ 자신에게 해가 되는 부정적인 정보를 믿고 인생을 부정적으로 흘러 가게 내버려 두었다면 IQ173이라는 숫자를 듣게 되고 그는 긍정적인 정보만 보게 되면서 그야말로 긍정적인 인생으로 변한 것이다. 자신이 ’바보 빅터’ 라고 그 속에 가두고 그 속에서 나오려 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그가 있을까. 자기믿음에 대한 깨달음이 자기 인생에 얼마나 크게 작용하는지 보여주는 감동적인 이야기다. ’오직 시도하지 않은 것만이 후회로 남지.빅터, 사실 내가 너를 만나고 싶었던 이유도 후회 때문이었단다. 그때 나는 너를 너무 쉽게 포기했어. 나는 교사로서 최선을 다하지 못했고 그게 후회로 남았어.’ 레이첼 선생님의 말이 가슴을 때린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요즘 자주 부딪힌다. 무엇이 진짜 자신의 길인지 알지 못해 옆에서 그 길이 아닌듯 하다고 말하면서도 나중에 ’엄마 때문에’ 라는 후회의 말을 듣게 될까봐 걱정이다. 어느것이 자신의 길인지 아직 확실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저 열심히 공부하라고 하지만 목푝하 확실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공부는 힘들기만 하다.그런 딸들에게 읽으라고 권하고 싶다. ’나는 한때 패배자의 상징이었습니다. 하지만 나는 나를 믿었습니다. 세상은 나를 믿지 않았지만, 나는 나를 믿었습니다.’ 자신이 자신을 믿어야지 누가 믿겠는가. ’당신이 남의 말을 듣고 꿈을 포기했다면, 성공할 자격이 애초에 없었던 겁니다.’ 라는 말처럼 타인의 말에 자신의 인새을 내던지지 말라는 것이다.  퍼내지도 않은 자신안에 내포된 무한능력을 어느 순간에 세상에 내 놓게 될 것이란 믿음, 자신감으로 좀더 긍정적이고 열정적으로 꿈을 이루는 그런 인생을 만들어 볼 일이다. 빅터와 로라의 인생이 궁금하여 손에 잡고 놓을 수 없어 밤을 새며 읽게 된 책이다. 새 봄, 출발선에 선 모든 이에게 권하고 싶다. 특히나 한참 힘들어 하는 우리 딸들에게 권하고 싶다. ’할 수 있다’ 자신에 대한 믿음을 믿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