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러브 - Glov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야구속에 숨은 ’사랑’을 보다,글러브 2011
 



 감독/ 강우석
출연/ 정재영(김상남), 유선(나주원), 강신일(교감선생님), ...

청각장애를 가졌다고 야구를 못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그들이 주는 감동을 진하게 느낄 수 있다

야구배트를 운동장에서 휘둘러야 하는데 술을 먹고 휘둘렀다면, 그런 일을 저지르고 지금 파출소에 가 있는 야구선수가 있다. 그는 이런 일이 한두번이 아닌듯 하다. 그것도 전혀 반성의 자세가 없다는 것. 그와 함께 야구를 한 친구인 매니저인 철수는 그를 위해 무엇이든 해결하려고 애를 써 보지만 이번에는 자신이 만든 올가미에서 벗어날 수 없다. 어딘가 좌천하듯 내려가서 반성의 자세를 취하고 있어야만 겨우 여기저기 눈치를 볼 수 있는데 그렇게 그들에게 온 자리는 충주성심학교인 청각장애자 야구부의 코치로 내려가는 것이다. 잘나가던 김상남선수, 그 일을 달갑게 받아 들이기엔 아직 그릇이 작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얼마간 구겨져 있어야 하는데... 하지만 청각장애야구부는 지금 절박한 상황이다. 그들에겐 전국대회에서 꼭 1승을 거두고 싶은데 자신들을 이끌어준 사람이 없다. 그런 사람이 필요한데 거기에 김상남 선수가 내려온 것이다.그들에게는 행운이지만 그도 그럴까.

청각장애아들이 모인 야구부,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불쌍하다고 본다. 그리고 그들을 정식으로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기에 아직 실력은 그리 좋지 못하지만 그래도 야구에 대한 생각만큼은 남들 못지 않다. 그리고 한사람, 후천적 청각장애를 가지게 된 전국중학야구 최고 유망주였던 차명재라는 친구는 후천적 장애를 가져서 겉돌고 있는데 그러다 아이들과 마찰을 빗게 되고 처음 부임한 김상남과 파출소에서 만나게 되고 그의 유명세로 잘 빠져 나오게 되었지만 그는 야구부에 들어오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다 예선전을 치루듯 나간 경기에서 야구부의 투수가 다치게 되고 그는 야구부를 나가게 되어 명재에게 투수가 되어 달라고 한다. 명재는 그들의 경기를 몰래 바라보다가 야구부에 들어오게 되고 혼자의 실력으로도 야구를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을 가기도 있다. 그 생각을 여지없이 뒤집어 주는 김코치, 야구부와 그외 사람들과 삐걱거리면서 그곳에서 뭔가 다른 감동을 찾아내고 자신이 고교시절 그렇게 좋아하던 야구를 다시금 보게 되는 김코치.

한편 매니저 철수는 그의 구원을 위해 여기저기 뛰어 다니다 물의를 일으키게 되고 그가 다시 복귀한다는 것은 이제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김코치와 어긋나면서도 그가 하는 일에 더욱 빠져 들어가는 야구부아이들과 교감선생님 그리고 나선생님은 그가 하는 방법이 아이들을 다치게 할 수 있다고도 생각을 하게 되지만 그가 하는 방법에 점점 적응을 해 가고 학교 또한 야구부로 인하여 활기를 되찾고 아이들도 활기를 찾게 된다. 그렇다면 야구부를 전국대회에도 나가게 하고 야구부를 그대로 두어야만 할까.어른들은 어른들의 잣대로 아이들의 의지가 아닌 자신들의 관념에 아이들을 의지를 결정지으려 한다. 어른들의 생각이 옳을까.야구를 원하는 아이들의 생각이 옳을까. 또한 김코치는 계속 이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을까.

생각도 할 수 없는 점수로 예선전을 치루었던 충주성심학교 야구부는 전국대회에서 예선전에서 맞붙었던 군산상고와 붙어 재경기를 하게된다. 하지만 예전의 그들이 아니다. 김코치와 함께 그의 눈빛과 격한 언어에 단련되고 그와 함께 힘든 체력단련을 이겨낸 아이들이다. 자신들이 비록 남들보다 뒤쳐지기는 해도 자신들도 야구를 할 수 있다.GLOVE속에 숨은 LOVE를 보여주었던 김코치와 함께 그들은 하나가 될 수 있다. 아니 하나가 되어 왔다. 비록 그들에겐 ’소리’ 는 없지만 그들은 가슴으로 느끼고 가슴으로 말을 할 수 있고 전할 수 있다. 모든 일들의 생각을 뒤엎듯 충주성심학교 야구부는 정말 눈부신 발전을 하여 놀라운 경기를 보여준다. 하지만 마지막 포수와 투수의 작은 실수로 인해 연장전 지고 만다. 너무 서럽게 가슴으로 우는 아이들, 하지만 우린 그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비장애인보다 더한 감동과 그들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 아이들의 감동은 가슴을 모든이의 가슴을 울린다.

성심학교 야구부 아이들에게 희망을 심어주었던 김상남, 그는 예전과는 다른 무언가를 얻게 되고 깊은 울림을 받아 이젠 낮은 자세로 무엇이든 받아 들일 자세가 되었다. 2군이라도 오케이라는 그의 말처럼 그는 이젠 새로운 사람이 되었다. 감동도 있고 유머도 있고 정말 꼭 봐야 할 휴먼영화라 딸들에게도 보여줘야겠다. 사람이란 언제나 정상의 자리에 있으란 법은 없다. 정상에 올라갔으면 내려오는 날도 있는 것이다. 그것을 담담히 받아 들일줄도 알아야 하는데 언제나 정상에 있는것처럼 고자세를 취하다 보면 자신에게 마이너스가 난다. 그런 자신의 내리막길을 믿지 못하고 아무곳에서나 방망이를 휘둘렀던 예전의 김상남은 이제 잊어라. 그는 청각장애야구부를 통하여 새로운 야구를 보게 되었고 그들에게는 희망을 심어준 사람이 되었다.비록 그들이 사회에서 받아줄 실업팀은 없을지라도 그들에게는 지금 야구는 인생의 전부이고 자신감이다. 그리고 이곳에 내려올때는 여자도 가리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겉모습이 아닌 내면을 볼 줄 알게 된 것이다. 겉모습에 현혹되고 자신의 내리막길을 믿지 못하던 그였지만 이젠 완전히 작은것도 감사히 받아 들이며 자신에게 맞출 자세가 된 김상남, 그에게 성심야구부란 인생의 터닝포인트 같은 것이었다. 

정재영의 카리스마 있는 연기가 있다면 그들과 함께 해 준 야구부의 감동어린 연기가 있었고 그외 감초처럼 작은 감동을 옆에서 도와준 조력자인 나선생님과 교감선생님 그리고 원장수녀님외 아이들이 있어 더욱 잔잔하면서도 큰 파문을 이는 감동을 던져 줄 수 있었던 영화다. 갑자기 유치환의 시 '깃발' 중에 '그것은 소리없는 아우성' 이라는 글귀가 생각나는 영화다. 그들은 정말 소리없는 감동의 아우성을 내고 있다. 모두가 자신들을 부족한 청각장애인으로 보지만 그런 고정관념을 깨뜨려주는 야구부, 그런 야구부에게 희망과 자신감을 심어 준 김상남선수의 멋진 콤비플레이가 빚어낸 감동의 하모니이다. 감독의 말처럼 ' 영화 <글러브>는 나에게도 또 다른 도전이어다. 내가 만든 어떤 영화보다 큰 울림을 전할 영화가 될 것이다.' 그렇다 이 영화를 보고 나면 가슴에 울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감동으로 '쿵쾅쿵쾅' 울부짖는 가슴을 가진 사람들이 영화관 문을 나설때는 모두가 미소를 지으며 눈이 벌겋게 충혈이 되어 있다. 소리없는 아우성으로 우리에게 큰 감동의 울림을 준 성심학교 야구부, 그들에게 누가 장애인이라고 비웃을 것인가. 나선생의 '우리 애들 실력 한번 보실래요?' 처럼 제대로 성심야구부의 실력을 보여준 영화다. 그만큼 자신있게 말해서일까 모두를 울리 수 있다는 말에 울지 않으려다 눈물을 자꾸 훔치고 말았다. 이끼에서 강한 카리스마를 보여 주었던 정재영은 또다시 <글러브>에서 진한 감동으로 2011년을 흔들어 놓은 듯 하다. 모두가 함께 흔들었지만 말이다. 그들이 서로를 향하여 '쾅쾅' 하며 두드렸던 가슴이 내게도 울려온듯 하다.


 

 



 이미지출처-다음 상업적 이용이 아닙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