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과 마흔 사이 - 30대에 이루지 못하면 평생 후회하는 70가지
오구라 히로시 지음, 박혜령 옮김 / 토네이도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절을 꼽으라면 단연 서른과 마흔 사이의 30대 입니다. 20대까지는 선배들에게서 배우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30대에는 자기주도적 삶이 펼쳐집니다. 즉 자기 자신이 스스로 알아서 배우고, 깨우치고, 실행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도와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당황합니다.' 이 말이 참 맘에 들었다. 하지만 내 경우를 비추어 본다면 난 20대에도 자기주도적 삶을 살았고 지금은 서른과 마흔 사이가 아닌 마흔을 지나 있기에 내겐 좀 거리가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며 좀더 느긋하게 한 발 뒤로 물러나 읽듯 여유를 가지고 읽었는데 무척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 것 같다. 그가 지적하고 있는 30대라기 보다는 모든 인생에 필요한 이야기인듯 하다. 

내가 보낸 삼십대는 아이들을 키우느라 무척 힘든 시기였다. 인생에 연습은 없듯이 처음이자 연습이 아닌 실전인 결혼과 육아 문제는 무척이나 힘들었다. 지금까지 자기주도적 삶을 살았다고 해도 너무 힘든 문제를 다른 사람들은 잘도 헤쳐나가고 있는 듯 보이기도 했다. 유독 내게만 부딪히면 육아문제도 그렇고 경제적인 문제도 그렇고 모두 어렵게만 느껴졌다. 다른사람에게는 작아 보이는 것도 내게는 커보이는 법이다. 그래서일까 평생 후회하는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하여 '지금 당장 시작하라' 라는 문구가 너무 좋았다. 이런 말이 서른과 마흔을 따질 필요가 있을까.

삼십대엔 아이들을 키우며 책 한해에 백권을 읽는다는 것을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아니 그 시기엔 내 책을 읽는 것보다 아이들 책 위주로 읽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런데 이십대엔 백권을 읽었다면 삼십대엔 한 권을 백번 읽어보라는 말에 공감이 갔다. 좀더 깊이 파고 들어가야 할 경험이 아닌 이젠 실전이라는 말이 공감이 갔다. 그런 시기를 거친 후라 난 다시 백권을 읽고 있는 것도 아니지만 한권을 백번을 아니 두번을 읽어보지도 않았다. 한번 읽은 책을 다시 읽는 다는 것은 어쩌면 대단한 기회를 주는 것인데 그럴만큼의 여유를 가지고 있지 않다. 아직은. 읽어도 읽어도 부족한 독서력에 뒤로 밀리는 책들에 쌓일 판이라 좀더 박차를 가하고 싶을 정도인데 그런 삶에도 가끔은 두번을 읽을 수 있는 여유를 주어야 할 것이다. 

짧은 단락마다 통쾌한 해답을 주는 듯 하여 마지막 부분에는 모두 공감,공감이라고 고개를 끄덕였다. '명심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고민을 해결한 사람들이 아니다. 고민을 있는 힘껏 푸른 하늘에 던져 버린 사람들이다.' 우리가 하는 고민의 90%는 일어나지 않을 것에 대한 것들이다. 고민을 던져 버리듯 과거에도 먹이를 주지 말라고 한다. ' 뒷걸음질 치지 않는 방법은 단 한 가지다. 즉 과거와의 결별이다.' 과거에 먹이를 주고 있으면 거기에 에너지를 모두 쏟아 부어 미래에 쓸 에너지가 미리 고갈 된다는 것이다. 공감이다. 모 티비프로에서 한때 유명했던 원로개그맨이 하신 이야기가 생각났다. 오래 살고 싶으면 조금씩 나누어 먹으라는 것이다.우리가 평생 먹을 양은 정해져 있는데 미리 폭식으로 먹다보면 먼저 간다는 것이다. 그와 같은 맥락에서 본다면 과거에 모든 에너지를 쏟으면 미래에 나아갈 힘은 비축이 안되어 양식이 바닥나고 만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난 과거에 먹이를 얼마나 주고 살아가고 있을까.지금 사십대를 잘살고 있는 것일까.

'인생에서 가장 값진 행운은 바로 '긍정' 이라는 사실을 깨달았고, 이를 운명처럼 받아들이는 사람들만이 성공한다는 진리를 깨우친 것이다.' 긍정의 힘은 대단한 것이다. 부정과 긍정의 차이는 백지 한장 차이 같아도 무척이나 크다. 긍정이 가져다 주는 에너지는 무척이나 크다. 부정속에서 살다보면 모든 것이 부정적이고 내겐 이루어질 일이 하나도 없다. 난 늘 딸들에게도 '긍정적인 마인드' 를 가지라고 크게 웃어버리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한다는 것은 힘들다. 그것이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힘들다. 하지만 살다보니 부정적이었던 것도 점점 긍정적으로 바뀌는 둥글둥글한 삶으로 변해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야구선수의 승률처럼 삼할을 인정하는것이다. 칠할은 실패라고 인정하고 삼할을 당당히 받아 들이면 그만큼의 긍정적인 힘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20대를 걱정과 근심으로 흔들리며 살았다면 30대엔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인정한다는 것은 매우 괴로운 일이다. 하지만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채울 준비가 되었음을 뜻한다. 즉 배움의 자세를 갖췄다는 것이다.' 20대엔 자신의 실패를 받아 들이기 어렵다. 자신감으로 똘똘뭉친 나이이기에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받아 들이며 또 다른 도전과 성공을 향한 도약을 하기엔 조금 나약하고 열정이 넘친다. 그런 용광로같은 시기를 거쳐 왔기에 이젠 서서히 식힐줄도 알아야하고 좀더 자신에게 부족한 것을 배울줄도 알아야 한다. 배움의 자세란 어린시절에만 간직하는 필수품이 아닌 나이를 불문하고 가져야할 자세라고 생각을 한다. 언제나 누구에게나 배울것이 있다면 배워야 한다.물어보고 배운다는 것은 창피한것이 아닌 자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기본자세이다. 배움이란 평생을 해도 모자르다고 본다. 나이와는 상관이 없이 배움의 자세는 늘 가져야 한다고 본다.

모호함이 아닌 명쾌한 해답처럼 긍정적으로 수긍할 수 있는 짤막한 글들이 삼십대도 아닌 마흔을 지나서 한참 달리고 있는 내게 가슴을 흔들듯 맑은 소리를 낸다. '매일 한 편의 시를 읽어라' 라는 말에는 정말 공감한다. 요즘 나 또한 시집을 좀더 많이 읽어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혼탁해졌다고 생각하면 시집을 꺼내 들고 읽다보면 새삼 내가 놓치고 살아가고 있는 부분들에 대하여 한참 생각을 하게 한다. 새로운 무언가를 발견하기도 하고 '아' 하는 짧은 탄식음 속에 인생을 다시 바라보기도 한다. 그동안 내 삶에 행간을 놓치고 살았다면 이젠 시집을 읽으며 놓쳤던 행간을 읽어보는 것이다. 인생에 정확한 해답도 결과도 없을 것이다.무엇이 정답이라고 딱히 말할 수는 없지만 이 책에서는 적어도 실패를 인정하고 받아 들이고 배울 자세를 가지고 70%를 채울 준비를 하게 해준 듯 하여 많은 부분 공감이 간다. 삼십대,아직 여유로 채우기에는 무언가 흔들리는 듯 하지만 그래도 자신의 실패를 당당히 인정하면서 자신감을 가지고 무엇이든 지금 바로 시작하라는 것은 삼십대가 아닌 내게도 필요한 말이다. 가끔 나약하거나 나태해지면 한번씩 꺼내어 읽어보면 좋을 처방전들이 많아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