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의 7분 드라마 - 스무 살 김연아, 그 열정과 도전의 기록
김연아 지음 / 중앙출판사(중앙미디어)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탄탄히 다져진 길은 물론 더 쉽고 편하겠지. 하지만 없는 길을 만들어 나가는 것만큼 보람되지는 않을거야.’
우리나라의 피겨 역사를 다시 쓴 인물로 그녀의 이름을 들 수 있다. 지난 몇 년의 시간동안 그녀가 우리에게 전해준 감동과 환희의 시간은 정말 대단했다. 피겨의 황무지나 같은 나라에서 올림픽에서까지 금메달을 획득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고 그녀에게도 또한 역사적인 일일 것이다. 하지만 스포츠인들이 이룬 결과에 대해서나 그외 인물들이 정상을 얻은 것에 대한 노력을 들여다보면서 거론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우선적으로 보여지는 겉모습에 먼저 평가를 내리지 정상에 오르기전의 많은 실패의 시간은 보이지 않기에 점수를 주지 않는다. 하지만 그녀가 한번의 점프를 성공시키기 위하여 어린시절부터 얼마나 많은 실패를 하였는지 얼마나 많이 주저 앉았지 생각한다면 정말 더 감동적이지 않을까. 그래서 그녀의 정상에서의 눈물이 그렇게 이뻐 보였을까.

낡은 스케이트로 시작한 우연이 오늘날의 그녀를 만들어 놓았다. 하나에 대한 집념이 세계를 흔들수도 있다는 자부심을 보여 주기도 했지만 슬럼프가 올때마다, 아니 심한 통증이 올때마다 그녀가 주저앉았다면 오늘날의 ’김연아’ 라는 인물의 아이콘이 생성이 되었을까. 포기하고 싶을때마다 ’난 할 수 있어’ 라며 자신에게 마법을 걸듯, 아니 자신이 마법을 행할 수 있기를 바라며 무대에서 자신이 아닌 자신 위에 그 무언가가 해 내듯 자신안에 도사리고 있는 자신감을 백프로 끄집어 내어 우리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 주었던 그녀 김연아, 어린 나이에 아픔을 견디며 통증과 싸우며 일궈낸 감동의 드라마라 더욱 그녀의 모습이 빛나 보였으리라.

’나도 드디어 트리플 점프를 할 수 있게 됐다.’
노력하면 모두다 할 수 있는 트리플 점프를 많은 실패뒤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해 냈을 때 감독이나 엄마가 칭찬을 해주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보지 못한듯 그저 무덤덤하게 받아 들였던 트리플 점프였기에 그녀가 더 부담감없이 그 다음 이루어야 할 한가지 한가지를 다 성공해 낸 것은 아닐까. 그녀의 뒤에는 늘 엄마가 있다.지칠때마다 다독이고 일으켜 세우고 모든 에너지를 그녀를 위해서 쓰듯 그녀의 그림자가 되어 움직여 준 엄마의 힘이 있었기에 더욱 그녀가 쓰러지지 않고 나약해지지 않고 일어났는지도 모른다. 그녀가 힘들때마다 ’그래 하지마. 포기하자’ 라고 꿈을 포기하게 했다면 오늘날의 그녀가 있을까. 남들이 만들어 놓은 길이 아닌 자신이 만들어야할 힘든 길임을 알고 있기에 모든 실패를 겸허히 받아 들일 수 있도록 했던 엄마와 그녀였기에 그녀의 꿈을 이루기에 더 적합하지 않았을까. 성공은 그녀앞에 놓여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삶에서 긍정의 마인드란 정말 필요 하다는 것을 그녀의 글을 읽으며 더욱 느꼈다. 날마다 자신에게 마법의 주문을 걸듯 긍정적인 마음으로 행하여 행운은 더욱 그녀의 편이 되었을 것이다. 

요즘 고3인 딸과 고2인 딸들 덕분에 사춘기는 물론 진로에 대하여 나 또한 그녀들과 함께 성장통을 겪고 있는 듯 하다. 연아의 글을 옮겨 보자면 ’ 누구도 강요하는 것을 즐겁게 할 수 없다. 스스로를 움직일 수 있는 ’꿈의 이유’ 가 없다면 금세 포기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춘기 시절 롤러코스터처럼 격하게 변하던 내 마음 속에서 피겨는 다시 ’해야 하는 것’ 이 아니라 ’하고 싶은 것’으로 자리 잡았다. 나는 그렇게 한바탕 성장통을 앓으며 소중한 것들을 하나씩 배워가고 있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하는데 우리 아이들은 지금 억지로 ’해야 하는 것’ 을 하고 있기에 더욱 심한 성장통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하고 싶은것인 음악을 듣는 것이나 그외 일들을 한다면 아마 정말 재밌게 할 것인데 모두가 앞이 보이지 않는 공부에 매달리고 있기에 늘 스트레스에 심한 성장통에 날마다 정말 롤러코스터와 같은 기분으로 살고 있다. 그녀들에게도 연아의 이야기를 읽게 하고 싶지만 책을 잡을 시간이 없다. 노력없이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 있을까. 자신의 땀이 배지 않은 정상이 있을까. 실패없이 얻을 수 있는 성공이 있을까. 늘 내 아이들에게도 내게도 묻는 질문이다. 자신의 땀이 배인 노력으로 얻는 결과란 얼마나 값진 것일까. 그 결과란 남에게 빼앗기지도 않고 남이 빼앗아 가지도 못한다. 그런 ’하고 싶은 것’ 으로 꿈을 그린 다면 청소년이 미래는 값진 터인데 그러지 못하는 현실에 또 한번 슬퍼졌다. 연아의 이야기를 읽으며.

그녀가 뛰어난 감각과 능력을 지녔다고 해도 그것을 발견하고 키워줄 스승이 없었다면 오늘의 그녀가 있을까. 남자의 가격의 박칼린을 보아도 그렇지만 스승의 뛰어난 ’눈’ 이 있었기에 그녀의 능력이 더 발전하고 빛나게 되지 않았을까. 코치와 안무감독과 그녀의 딱딱 맞는 팀워크에서 그녀의 능력이 더 발전하고 빛이 되어 모두에게 쏟아져 나오지 않았나싶다. 자신안에 있는 보물을 알아봐 주는 진정한 스승 또한 그녀의 피겨 인생에 큰 몫을 했다 본다. 그녀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주는 코치가 있었다면 그녀에게 맞는 안무를 잘 짜주어 그녀가 가진 기술과 능력이 남보다 배가 될 수 있게 모두가 하나가 되었을때 ’김연아’ 라는 작품이 탄생된듯 하다. 그녀의 노력 또한 한몫을 차지했겠지만 그녀와 함께 한 팀워크가 없었다면 아류에 그칠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녀에겐 엄마라는 든든한 그림자 뿐만이 아니라 코치도 안무가도 탁월했으며 그녀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 또한 정말 대단했다. 국민들의 박수가 그녀에게 큰 힘이 되어 더 큰 자신감을 불러 일으켰을 것이다. 그녀는 한참 떠오르는 아이콘 이었으니. 그녀가 국민들에게 가져단 ’희망’ 이란 단어 또한 그 값은 수치로 나타낼 수 없을 것이다. ’하면 된다’ 는 피겨의 황무지에서 그녀가 일궈낸 금메달은 대단한 것을 희망을 안겨 주었다. ’데이비드가 엄청 노력하긴 했지만, 그 또한 훈련이었고 지금까지 해왔던 나만의 방식이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쉽게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인가 그 앞에서만은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들을 수줍어하지 않고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내 속에 숨겨둔 감정들, 가지고는 있었지만 어색하고 쑥스러워서 겉으로 표현하지 못했던 것을 끄집여내 표정과 동작으로 만들어준 사람이 바로 데이비드 윌슨이다.’ 

’나는 부상이라는 고통 속에 있었지만 그건 운동선수라면 누구에게나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시련이었다. 그 시련을 견뎌낼 줄 알아야 진정한 성취를 맛볼 수 있는 것이다. 꽃봉오리를 틔우려면 제 살을 찢는 아픔을 견뎌내야 하는 것처럼, 그런 과정 없이 모든 걸 단번에 이룰 수는 없다. 모든 일에는 제값이 있는 법, 체력도 실력이었다. 나는 더 노력해야 했다. 비록 부상을 딛고 동메달을 따내긴 했지만 말이다.’ 그녀가 심한 통증을 견디어 내며 최선을 다해 따낸 동메달, 그것이 금메달이 아니라고 포기하고 말았다면, 아니 통증 때문에 더이상 하지 못하겠다며 포기하고 말았다면 오늘이 그녀가 있을까. 아픔마져 달게 받아 들이며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기에 오늘의 그녀가 더 값져 보인다. 어디 위의 이야기가 그녀에게만 해당하는 말이겠는가. 우리 모두에게 힘이 되고 값진 밑거름이 되는 이야기일터이다. 그녀가 힘들때마다 아픔이 있을 때마다 포기보다는 부단한 노력을 더 했기에 금메달을 얻었듯이 노력해서 얻지 못하는 것이 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그녀의 이야기에서 얻는다. ’기적을 일으키는 것은 신이 아니라 자신의 의지라고 한다. 기적을 바라기만 하고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에게 기적은 일어나지 않는다. 기적은 신이 내려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지와 노력으로 ’일으키는’ 것이라고 한다.’ 라는 값진 교훈을 얻었다. 노력없는 연아가 없을 것이고 실패해보지 않은 연아 또한 없을 것이다. 늘 성공만 있었던 그녀가 아니라 실패를 겸허히 받아 들이며 자기 것으로 하면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기에 그 바닥에서 일어나 우뚝 선 연아가 된 것이다. 청소년기에 귀감이 될 이야기가 많아 딸들에게도 전해주었다. 값진 땀의 댓가가 무엇이라는 것을 정말 뼈저리게 느끼게 하는 그녀의 스무살 당당한 세계를 향한 자신의 도전기이다. 그녀가 앞으로 당찬 발걸음으로 세계를 향해 나아가길 바란다. 더불어 내게도 희망바이러스가 전염된듯하여 기분좋게 읽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