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 뜨거운 기억, 6월민주항쟁
최규석 지음 / 창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은 99도다! 100도씨를 향해 민주주의는 다시 끓어올라야 한다.'
늘 글만 접하다 만화를 오래간만에 읽다보니 낯설다. 만화가인 최규석의 작품이 많이 나오긴 했지만 내가 읽은 것은 없다. 이 책이 처음이다. 그만큼 내겐 낯선 책이지만 쉽게 그리고 가슴이 뜨겁게 잘 읽었다. '지금은 99도다' 우리는 민주주의를 향해 늘 끓고 있다. 1987년 분명 그 시대를 기억하지만 내겐 그리 민주주의를 향햔 열정이 없었나 깊게 각인되지는 않았다. 늘 뉴스를 통해 오르내리는 사건들이 국민이 끓고 있음을 보여주었지만 나 자신은 나로 살기 바쁜 시간이었다. 이십대를 막 지나 십대와 이십대의 그 간극에서 혼자서도 흔들렸던 시기에 민주주의를 향한 그 열정 또한 끓어 올랐지만 더불어 끓어 오르진 않았다. 최루가스에 옆에서 가까운 이들이 어려움을 호소해도 남의 일처럼 여겨지던 그 시기의 이야기는 영화 '화려한 휴가' 로 그 아픔이 깊게 와 닿았다고 할 수 있다.

만화처럼 나 어릴때는 반공이나 그외 내용을 담은 웅변대회가 있었다. 공부도 일등 웅변도 일등인 영호가 어린시절과는 다르게 성장한 1987년은 과도기였다. 민주화를 위해 한참 모두가 들끓고 있었던 것. 하지만 어머니도 아버지도 자신의 아들이 혹은 딸이 가두시위나 위장취업에 관여하는 것을 몹시 싫어했다. 한번 찍히면 연좌제로 줄줄이 엮이어 그 죄값을 치뤄야 하는 아픈 과거를 간직하고 살아가기에 자신의 자식만은 그 길에서 벗어나길 바랬지만 그렇게 믿고 있던 영호가 뉴스에 나오는 그런 인물이 되어 잡혀가게 되었다. 뉴스를 보고 자신이 아들만은 그러지 않을 것이라며 마음을 놓고 말을 하던 것이 자신이 일이 되었다며 부모맘은 어떻게 될까. 

죄없이 갇힌 아들 영호를 위하여 어머니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여 목소리를 높이게 된다. 아무것도 몰랐던 촌로에서 어쩔수없이 민주주의를 향해 일도를 보태게 된 것이다. 모두가 끓게 만든데는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선량한 국민이 아무일없이 99도를 넘어 100도까지 끓어 길에 나서서 화염병을 던지게 된 것은 그만한 이유와 그들이 이루고자 한 사건의 시발점이 분명히 있었기에 모두가 하나로 뭉친 것. '힘없는 사람들이 힘을 합쳐 나서면 힘 가진 사람들도 어쩌지 못해요.' 힘가진 한 명의 힘보다 힘 없는 백명이 힘이 더 큰것, 눈 가리고 아웅하듯 모든 사건을 은폐하듯 국민을 눈을 가리려 했지만 진실은 어느 순간 수면으로 떠오르게 되어 있다. 

'왜 착하고 바른 사람들이 죄인처럼 사랑야 돼요?'
무력으로 모두를 빼앗은 자는 천문학적인 비자금을 숨겨 놓고 호의호식하고 그날 벌어 입에 겨우 풀칠하는 민초들은 자신이 목소리를 높였다고 심한 고문과 분신으로 자신의 생을 마감해야 한다는 것은,그마저도 날조되어 진실이 은폐되다면 누가 참을 수 있겠는가. '물은 100도씨가 되면 끓는다네. 그래서 온도계를 넣어보면 불을 얼마나 더 때야 할지,언제쯤 끓을지 알 수가 있지. 하지만 사람의 온도는 잴 수가 없어. 지금 몇도인지 얼마나 더 불을 때야 하는지. 그래서 불을 때다가 지레 겁을 먹기도 하고 원래 안 끓는 거야 하며 포기를 하지. 하지만 사람도 100도씨가 되면 분명히 끓어. 그것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네... 지금이 99도다...' 착하고 바른 사람들이 올바르게 살 수 있는 살기 좋은 세상이 되어야 하지만 우린 너무 빨리 끓어 올랐던 것일까, 그 기억이 너무도 쉽게 잊혀지기도 했다. 이제는 먼 이야기처럼 생각되는 민주화를 위한 일들이 만화로 쉽게 정리가 되어 가슴을 따듯하게 데워준다. 나 또한 백도를 향해 끓어야하겠지만 선거철마다 뿌려지는 돈과 공약에 비해 선거후 다른 가면을 쓰는 그들에 너무 많이 마음을 다쳐서인가 남의 일처럼 생각될때가 있다. 그리고 한마디씩 하고 지나게 한다. '그가 과연 당선후에도 지금과 같은 '처음처럼' 잘 할까.' 그들이 잘못할때마다 무언가 잘못된 길로 접어들때마다 촛불집회처럼 소리없이 모두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보지만 아직도 우리에겐 민주화가 먼 것처럼 느껴진다. 민주화라고 하지만 경제력 순위가 아닌 진정한 민주화는 아직 갈 길이 먼 듯 하다. 그런면에서 언제나 끓고 있는 '지금은 99도' 라는 말이 가슴에 단비처럼 스며드는 만화이다. 역사를 읽는 작가의 날카로움이 돋보이는 만화로 어렵지 않고 쉽게 그 시대를 만날 수 있고 잊었던 기억을 되살려 주는듯 하여 훈훈하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