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거래
영화
평점 :
상영종료


현사회의 자화상 같은 허수아비춤을 추는 그대들,부당거래 2010




감독/류승완
출연/ 황정민(최철기), 류승범(주양), 유해진(장석구), 천호진, 송새벽...


대국민 조작 이벤트 부당거래, 허수아비춤을 추는 그들의 결말은 무엇일까?

우리가 가끔 접하는 치를 떨게 하는 뉴스,연쇄살인사건. 그 범인은 반드시 잡혀야 한다. 미제에 그친 사건도 있지만 왠만한 사건은 범인이 잡히고 그 참혹한 사건은 더이상 입에 오르내리지 않게 된다. 그렇다면 연쇄 살인 사건에서 범인이 잡히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기에 그 답이 있다. '범인이 없으면 만들어라.' '오늘부터 너 범인해라' 그렇게 시작된 사건은 겁잘을 수 없는 불처럼 점점 커져만 간다. 연쇄 살인 사건에 범인이 필요했고 그 범인은 지능은 떨어지지만 자신이 아이의 엄마인 아내를 수술비용이 필요했고 그 범인을 잡을 경찰이 필요했고 그 사건에 스폰서가 필요했으며 사건을 맡아 줄 검사가 필요했다. 그렇다면 그들의 관계는.

늘 자신이 앞날에 걸림돌과 같은 매제 송새벽을 두신 경찰 최철기, 그 이름에서 느껴지듯 철기처럼 강할것만 같은 황정민은 이 영화에서 주인공 이시다.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에서 신들린듯한 연기를 해주셔서 그에게 빠져들게 하더니 이 영화에서는 서부의 총잡이가 아닌 대한민국 부당거래를 맡아 발로 뛸 경찰이 되었다. 착한자들의 편에 서서 노력하고 열심히 했지만 그에게 돌아오는 것은 늘 '물먹기' 였다.승진에서 꼭 누락되고 매제 때문에 뒤가 캥기는 그에게 멋진 제안이 들어온다. 승진도 시켜주고 이런저런 일에서 눈감아 주겠다는 그야말로 엘리베이터식 제안은 그가 지금 붙잡아야 할 사건인 연쇄 살인범을 체포하는 연기자가 되는 것, 그 연기에 해동건설 장석구와 검사 주양이 함께 해주신다.

'한번 까드려야 내가 뭐하는 놈인지 아시겄어?'
대국민 눈속임처럼 그동안 그렇게 범인체포가 안되었던 연쇄 살인 사건을 최철기가 맡으면서 일사천리로 범인이 체포된다. 해동건설의 장석구의 말처럼 '너 지금부터 범인해라' 한마디에 불쌍한 봉고맨은 1억이 통장을 받고(아내의 수술비지만) 범인이 되었지만 장석구와 약속한 것처럼 되지 않자 이상하게 여긴다. 한편 최철기와 장석구를 이상하게 여긴 주양검사에게 딱 걸린 최철기의 부당거래, 그는 누군가에 의해 허수아비춤을 추고 있는 것. 그렇다면 장석구와 최철기 사이엔 무언가가 있는 것이다. 대통령도 받아 들인 범인을 주양은 받아 들이지 못하고 최철기와 장석구의 뒤를 캔다. 그 사건에 함께 연줄처럼 걸려드는 기자, 기자에 의해 최철기는 하루아침에 유명인사가 되었다가 하루아침에 땅에 떨어지기도 한다. 

도대체, 어디까지 올라가야 진실을 캐낼 수 있을까.
어제의 아군은 오늘은 적군이 될 수도 있다. 서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어느편에 서서 허수아비춤을 추어도 자신을 들어내지 않는다. 이익을 위해서라면. 그런 군상들은 서로 잡아먹히지 않으려고 줄에 매달린지도 모르고 발버둥을 친다. 그렇지만 있는자는 잡아 먹혀도 살아남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없는 자, 그의 결말은 무엇일까? '너 오늘부터 범인해라' 해서 범인이 되었던 그는 누군가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국과수에 의해 어럽게 그가 실제 범인임이 밝혀진다. 그렇다면 그를 범인으로 몰아넣기 위하여 그들이 지금까지 벌인 '부당거래'는 어떻게 된단 말인가. 자신의 실수를 덮기 위하여 자신의 동료를 죽이게 된 최철기, 그는 동료를 팔아 고속 승진을 하게 되지만 마음 한구석이 아프다. 그렇게 해서 뉘우침처럼 동료의 묘를 찾아 고뇌하며 참회의 눈물을 흘리던 그를 무참하게 죽이는 동료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듯 서로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의 관계란 오묘한 것이다. 그리고 진실은 깊은 물 속에 들어가도 밝혀지게 되어 있다. 그들이 부당거래를 하고 있는 사이 어디선가 늘 그들의 모습은 찍히고 있었던 것. 동영상으로 인해 범인을 색출해 내기도 하고 진실을 밝혀 내기도 하지만 부당거래의 결말은 너무도 참혹하다. 국민을 눈을 속이면서 눈 가리고 아웅하려 했지만 진실의 눈은 어디선가 반드시 그 진실을 밝혀내기 위하여 떠 있다는 것을 말해주려는 부당거래는 얼마전에 읽은 조정래작가의 <허수아비춤>과 많이 닮아 있다. 이 시대를 대변하는 소설이고 영화이듯 윗선의 조정에 의해 허수아비춤을 추고 있는 많은 무능력한 이들이 이 사회에는 얼마나 많은가. 

부당거래의 끝은.
황정민의 인간적이면서 날렵한 연기도 좋았지만 유승범의 연기가 돋보인다. 파렴치하면서도 이쪽저쪽에 반죽이 좋은 검사 주양을 반듯하게 연기를 잘해낸 듯 하다. 그렇다고 유해진이 빠지는 것은 아니다. 그는 큰 웃음을 주기도 하면서 그만의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펼친다. 쫓고 쫓기는 영화라고 하여 무거지만은 않다. 요즘 그가 나오는 연기마다 주목하여 보고 있고 그래서일까 CF에도 그의 연기 색깔이 잘 나타나 있는 송새벽, 이 영화에서도 큰 웃음을 날려 주신다.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화 중간쯤에 카메오로 나온 '이준익감독' 마사지실에 들어가기 전 웃긴 차림으로 나오셨다. 요즘 영화에서 선 굵은 이들이 뭉쳐 '부당거래' 를 해 주셨는데 결말은 꽤 괜찮았다는 것이다. 세 명의 연기도 저마다 선이 굵어 좋았고 스토리 또한 마지막이 조금 거칠긴 했지만 나름 괜찮았다. 더럽게 꼬이고 완벽하게 엮이어도 진실앞에서는 풀어질 수 있다.하지만 아직은 우리 사회는 돈 있는 자는 어느 구멍으로라도 빠져 나간다. 그것이 씁쓸한 현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