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임희근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만약...... 라면 어떻게 될까?
라는 한 줄의 의문으로 시작하는 단편들은 베르나르의 상상력답다. '주제 사라마구' 가 '만약에...' 시작하는 한 줄의 의문에서 소설을 시작한다고 하였는데 베르나르 역시나 이 책에 실린 단편들은 '만약에....' 라는 상상력에 맞는 단편들을 쏟아 내놓고 있다. '나는 이 단편집에 인류의 <있을 법한 미래> 에 관한 전망, 그리고 나 자신의 삶에 일어난 사건들, 즉 <있을 법한 과거> 를 섞어 놓았다.' 어쩌면 그런 미래가 도래할지도 모른다는 그의 상상력이지만 재밌다. 그는 '단편소설은 작가라는 장인의 공방 같은 것이다.' 라고 했다. 장편소설 보다도 작가의 단편들을 읽다보면 그가 얼마나 상상력이 풍부하고 글 재주가 있는지 알게 된다. 장편을 이어나가는 필력도 중요하겠지만 맛깔스런 단편들을 줄줄 쏟아 내놓는 작가를 보면 그의 소설들이 다시 보인다. 베르나르는 <개미>라는 소설로도 유명하지만 그의 다른 작품들을 읽다보면 그의 기발한 상상력에 웃음을 머금을 때가 있다. 이 책에서 그가 그리는 단편들은 미래의 파라다이스가 아닌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가 '파라다이스' 이고 지금 현재의 환경및 그외 것을 잘 지키는 것이 어쩌면 파라다이스라는 역설적 이야기들인듯 하다. 그가 그려낸 파라다이스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을까 들여다볼까.

환경 파괴범은 모두 교수형... 아고 큰일났다. 환경 파괴범이 모두 교수셩에 처한다면 우리나라 같은 경우엔 어찌될까. 과연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들이 있을까. 자동차 운전금지,흡연금지, 석유를 동력으로 하는 모터 사용 금지, 가스를 배출하는 공장 가동 금지, 연기를 내뿜는 것은 그 무엇이든 사용 금지. 바비큐나 굴뚝 연기 심지어 폭죽까지도... 그렇다면 이것에 한가지라도 해당이 안되고 현재를 살 수 있을까. 우선은 자동차 운전 금지하면 여기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넘쳐날 것이다. 교수형에 처하는 사람들이, 자연에 퇴비로 이용되는 사람들이 넘쳐날 듯 하다. 한집에 두대도 많은 요즘, 아니 식구수 대로 자동차를 보여하는 집도 많다. 그렇게 본다면 살아남지 못할 자가 넘쳐날 듯 하다. 흡연금지는 그야말로 건강을 챙길 수 있으니 좋은 듯 하다. 그러지 않아도 공공기관건물이나 그외 흡연자들이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흡연을 하면 교수형이라면 먼저 '담배공사' 는 어찌되는 것인가. 담배를 심지도 말고 만들지도 말아야 할 터인데. 거기에 고기를 먹으면 교수형이라면 삼겹살이라면 죽고 못 사는 우리에겐 정말 죽으라는 얘기밖에 되지 않는다. 소설속 그동안은 정말 모범적으로 살아왔는데 아버지 또한 모범인 이었는데 여자의 꾀임에 빠져 할리데이비슨의 그 짜릿한 맛에 빠졌다가 교수형을 당하게 된다. 하지 말라는 것은 더 하고 싶은 것이다. 그 또한 교수형에는 처하게 되지만 할리데이비슨이 주던 그 헤어날 수 없던 맛은 잊을 수가 없다. 베르나르는 어쩌면 지금의 지구라도 잘 지켜 후손에게 물려주자는 그만의 교훈을 담은 단편이라 생각한다.

존중의 문제.... 아이들도 많고 수영장이 딸린 집에 아내도 있고 큰 집의 대출도 갚아 나가야 하는 경호일을 하는 남자에게 유명인이 경호를 부탁했다. 그가 하는 행동들은 맘에 들지 않지만 '돈'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자신을 굽혀가며 경호일을 하고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보수를 챙기는 남자, 그에게 유명인이 다시금 한번 더 경호를 부탁하는데 경호일을 하는 남자가 제시하는 가격을 절대 줄 수 없다는 유명인, 서로 밀고 당기고 하지만 그는 절대 자신이 제시하는 가격에서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하여 경호일을 하는 남자는 강하게 거절을 하고 만다. 자신을 존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그리곤 그가 나오는 티비 화면에 나오면 바로 채널을 돌려버린다. 다른 방송에서 아무리 재미 없는 방송을 하여도 결코 그남자의 프로를 보지 않는다. 유명인이 자신을 조금만더 배려하고 존중해 주었다면 그는 경호일도 하고 돈도 벌 수 있었을텐데, 그남자가 나오는 프로를 돌리지 않았을텐데 깐깐한 유명인 때문에 자신이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그는 그 작은 차이로 인하여 유명인라도 일을 강하게 거절하는 자존심 있는 남자로 거듭난다. 사람과 사람사이에 제일 중요한 것은 '존중과 배려' 이다. 얼마전 읽은 <스님의 주례사>에도 보면 부부사이에도 남편이 아내를 '존중과 배려' 를 해 주지 않기에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는 글이 있다. 하물며 돈이 얽힌 갑과 을의 관계는 존중과 배려가 더 필요한 관계이다.

꽃 섹스.... 더이상 남자와 여자가 정자가 난자를 만나 배란이 되는 것이 아니고 여자고 불임이 되고 남자도 불임이 되어 꽃과 나비처럼 꽃가루를 나비나 벌이나 어느 매개체에 의하여 체외수정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 점점 전자파나 그외 환경오염등에 노출이 되어 불임이 늘어나고 사고방식이 달라져 출산률이 낮아지고 있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그만의 상상력으로 풀어낸 이야기다. 이 단편처럼 된다면 정말 그땐 종말이 오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져보는데 난자와 정자가 꽃가루처럼 공중에 날려 나비에 의한 수정이 이루어진다는 기발한 그만의 상상, 그런 세상이 도래하기 전에 의식이 좀더 깨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자기자신이 욕심이나 그외 편한것을 선호하며 살기 보다는 인간 본연의 의무를 이행하며 사는 것이 인류를 위하여 좀더 현명한 삶은 아닐지.

안개 속의 살인...부제로 '있을 법한 과거' 라고 했다. 한 엄마가 두 아들을 모두 키울 능력이 되지 못하여 큰아들을 선택하고 막내는 손발을 묶어서 죽이고는 운하에 버린다. 그렇다면 그런 부모가 그녀 혼자일까. 기자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기사를 보내려고 하지만 좀더 경험자는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기 보다는 좀더 다른 각도에서 현실을 바라보는 눈으로 기사를 쓰라고 충고를 한다. 그렇게 한다면 비단 운하에 버려지는 아이들이 그 아이 혼자뿐일까. 기사는 많은 이들의 동정심을 자극하고 시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운하에서 놀던 아이가 가로등이 없어 미끄러져 죽었다고 쓰인다. 진실과는 너무도 다르지만 많은 사람들은 동정을 보내고 시는 각성을 하여 가로등도 놓이게 되고 좀더 운하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된다. 그곳에 죽음으로 버려지는 아이들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 현실은 너무도 다르게 포장이 되어 놓이게 된다. 현재 우리가 모르는 사이 이런 일이 비일비재할 것이다. 사실과는 동떨어지게 포장이 되어 진실인듯 세상에 노출이 되는 일들이 과연 어떻게 작용을 할까. 모든 사실이 진실로 노출이 될때와 그렇지 않을때의 차이, 하지만 진실은 진실일때가 진실된것 아닐까.

내일 여자들은...'언젠가는 지구상에 여자들만 남고, 남자들은 전설 속으로 사라지리라.' 만약에 지구상에 여자들만 남게 된다면. 정말 아마조네스 세상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 남자에 비해 여자의 수명이 더 긴것은 자생능력,복원능력이 남자보다 더 뛰어나기 때문이라는 얼마전 뉴스를 본 듯 한데 남자들은 사회에서 받는 스트레스의 강도도 여자보다 더 높을 것이고 술과 담배등에 노출이 되어 수명을 더 단축시키게 되겠지만 어쩌면 남자 스스로 도태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자신들이 술을 마시는것도 모두 정당화 시키고 합리화 시켜 나간다는 것은 어쩌면 스스로 자멸하겠다는 이야기나 마찬가지이다. 그렇게 하여 남자가 사라지고 여자만이 지구상에 남게 된다면이라는 가정하에 이 소설은 시작되었다. 핵 한방이면 사람이나 식물이나 그외 자연이 남아남지 못하기에 핵에 대한 면역력이 더 강한 무언가를 원하던 마들렌은 엄마의 도움으로 인하여 드디어 수컷보다는 암컷이 자생력이 뛰어나고 환경에 적응하며 태생보다는 난태생이 더 강하다는 것을 전해듣게 되고는 알 속에서 태어난다면 핵에 대한 면역력이 더 강하다는 밝혀내게 되지만 그녀의 연구의 반대파인 핵보유국은 그녀의 연구를 물거품화 하기 위하여 그녀의 목숨을 노린다. 그러다 엄마가 동성을 나누었던 아줌마의 아들에 의해 보호를 받던 중, 그녀의 생일날에 그야말로 핵으로 인한 지구종말과 같은 일이 벌어지게 되고 마들렌과 그 남자는 그녀가 탄생시킨 알들과 그들의 정자와 난자로 탄생시킨 새로운 생명체와 함께 파라다이스를 맞게 된다. 난태생의 역사로 가기전 그들은 마지막 태생을 하는 사람들이 되는데 그런 날이 오지 말아야 한다는 작가의 강한 메세지가 느껴진다. 어쩌면 이 내용은 그가 서두에서 말했듯이 영화화 하려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고 했는데 이 소설은 아닌지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작가가 소설 속에서 보여주는 '파라다이스' 는 환경파괴와 오염등으로 인하여 우리가 번식능력을 잃게 되고 그러므로 인하여 현재와는 안녕을 고하고 새로운 파라다이스를 맞게 된다는 이야기로 가득차 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하여 지금부터라도 환경을 지키고 보존하고 좀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를 깨끗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가꾸어 '파라다이스' 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경고성 글들이다. 우리가 만들어 놓은 덫에 의해 스스로 자멸하듯 모든 능력을 상실해 가면서 새로운 세상이 온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지금,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지금이 파라다이스다. 있을때 잘 지키고 보존하자. 내가 누릴 수 있다고 하여 넘쳐나는 무절제한 생활보다는 모자라는 듯함이 지구와 나를 지키는 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