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1 - 개정판
정은궐 지음 / 파란(파란미디어)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참 드라마로 안방을 누비고 있는 ’성균관 스캔들’ 의 원작, 이 책을 비롯하여 <규장각 각신들의 나날> 까지 나오자마자 구매를 해 놓고 읽는다 하면며 자꾸 뒤로 밀리다 드라마 때문이라도 읽어야겠다는 생각에 읽게 되었다. 집안 형편이 어려워 동생의 이름으로 남장을 하고 필사를 해서 겨우 돈을 벌어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던 그녀가 뜻하지 않은 일로 인하여 필사보다는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거벽일까지 막혀 시험에 합격을 한다면 좀더 돈벌이가 될까 하여 그동안 어깨너머로 한 공부로 시험장에 나가게 된다. 우연히 그곳에서 만난 이선준과 순돌, 그들의 운명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첫 눈에 반한 둘은 서로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 모른 채 시험을 치기에 좋은 장소를 알려주고 그 덕에 좋은 성적으로 시험에 붙게 되면서 그들의 인연의 끈은 이어지게 된다.

하지만 아픈 동생의 이름을 빌려 남장을 하고 시험에도 응시를 하고 그외 일들을 하는 그녀, 만약에 자신의 변장이 탄로난다면 자신은 물론 윤식도 어머니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에 어디에도 자신있게 나서지 못하지만 그녀의 능력은 다른 누구보다도 뛰어나다. 비록 남자의 옷 속에 숨겨진채로 살아야 하지만 어떤 남자보다도 배포도 있고 당당하다.그녀의 남장이 탄로나지 않음을 인정하듯 조선 최고의 기녀인 초선에게 먼저 눈에 띄게 된 그녀 ’ 처음 뵙는 선비님의 그윽한 미소가 웃고름만 흔들고 갈 것이지, 어잉하여 이내 마음도 같이 흔들고 가시나요.’  그런 그녀가 동생도 구하고 가정도 일으키고 자신 또한 포부를 이루며 살 수 있을까. 늘 불안불안 하여 먹을것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식구들, 하지만 그녀의 앞날은 그녀가 생각한 것보다 탄탄하다. 좁은 길을 가려하면 어디에선지 누구에게든지 눈에 띄어 대로를 가게 되는 그녀가 사랑도 이루고 꿈도 이루고 동생 또한 자신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살 수 있게 해 줄 수 있을지.

우선은 책을 읽어나가다보면 죄충우돌 ’잘금 4인방’ 의 이야기도 재밌지만 남자인 윤희에게 자꾸 마음이 가는 정말 어느 한 부분 빠지지 않는 선준과의 사랑이 언제 이루어질지, 이루어지기는 하는지 궁금해진다. 그는 노론의 좌의정 아들이며 윤희는 외가는 노론이지만 아버지가 남인이니 아버지를 따라 자신은 남인인데 그 또한 차이가 나도 너무 난다. 거기에 자신의 가족을 지키기 위하여 남장까지 한 정말 간 큰 여자인데 자신의 꿈을 이루지도 못하고 발각되는 것은 아닌지 가슴을 졸이게 만든다. 어느모로보나 여자처럼 이쁘장한 외모이지만 누구보다도 당찬 그녀, 신방례에서도 누구도 하지 못하는 일을 척척 잘도 해결한다. 결국 대물이라 불리게 되었지만. 대물이라 부리는 그녀가 이름값을 톡톡히 할지 궁금해지는 소설은 한번 손에 잡으면 놓지를 못하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

잘금 4인방에 찔금 4인방의 재밌는 인물구성.
인물도 잘 생기기도 집안 배경도 좋고 누구보다 성적도 최고인 그야말로 모든것을 가진 이선준, 그에 비해 배경은 조금 부족하지만 누구보다 노력은 최고이며 노력한 만큼 결과도 최고이고 남자보다 더 남자다운 자신감이 백프로인 누구나 한번 보면 반하는 꽃미남표인 윤희와 겉모습도 최고 먹는 것 또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성균관의 최고 스타일이라 할 수 있는 용하와 그에 반대인 겉모습이지만 날카로움 속에 부드러움을 숨기고 있는 재신, 그들은 잘금 사인방이라 하여 그들이 나타나기만 하면 성균관은 물론 거리가 시끌 거린다. 그들에 반대하여 장의와 병춘등 그들을 시기하고 그들이 가는 길에 늘 걸림돌처럼 반대파인 찔금 사인방과 조화로 소설은 더욱 재밌다. 거기에 스승들과 선준의 머슴 선돌과 용하의 머슴등이 맛깔스럽게 등장을 하면서 최고의 배경으로은 정조도 한몫씩 자신의 위치를 잊지 않고 나타나 주시니 그들의 조화는 정말 잘 어울린다.

조선의 문화 르네상스 시대인 정조, 그 시대의 풍속도를 보는 느낌이다.
성균과 유생들의 좌충우돌 이야기도 재밌지만 그 시대의 정치상황이 그려져 더 맛깔스럽다. 선준과 윤희의 연애사만 있었다면 단순한 로맨스 소설이 되었겠지만 정치가 가해지고 양반과 그외 다양한 계층이 어우러지면서 ’남녀칠세 부동석’ 이라는 시대와는 어울리지 않는 윤희가 남장을 하여 그것도 함께 기숙을 하는 성균관에 들어갔다는 것 자체가 이슈인데 그곳에서 연애도 하지 무척 간 큰 이야기도 거기에 여자가 남자로 남장을 하였으니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여권신장까지 고려해 볼만 한 소설이라고 하지 않을까. 여자라고 울타리에만 갇혀 있어야 하는 것이아니라 남자와 동등한 능력이 있다면 아마도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까 하는 이야기는 그 시대에 능력은 누구보다 뛰어 났으나 ’여자’ 여서 그 이름을 더 드높이지 못하고 스러져야 했던 ’허난설현’ 등 비슷한 인물들을 떠 올려 보게도 한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풍속화는 ’정조’ 시대에 이름을 날렸던 김홍도나 신윤복등의 그림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다. 이 소설은 김홍도 보다는 ’신윤복’ 의 그림에 가까운 소설이다. 많은 기녀들이 등장을 하고 살짝 살짝 보일듯 말듯 하면서도 이어질 듯 끊어질 듯 하는 선준과 윤희의 사랑은 신윤복의 그림이나 그 시대의 춘화를 보는 느낌이 든다. 초선이 가채를 만지기 위하여 들어올린 팔 사이로 들어난 겨드랑이처럼 ’은근미’ 를 소설은 보여주며 연애사와 더불어 문화부흥기였던 정조가 그들의 학습에 기름을 붓듯 열을 올리게 하는 역할로 나와 더욱 흥미진진하면서 연애사와 꼬이게 되는 ’홍벽서’ 는 과연 누가 그런 일을 저질렀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만든다.

’모든 인간은 제각각 삶의 추를 가슴에 달고 있습니다. 추의 무게도 사람마다 제각각이지요. 나이가 어리다고 하여 나이가 많은 이들보다 반드시 가벼운 삶의 무게를 지닌 것이 아니니, 눈물을 흘려선 안 된다는 법도 없습니다.’ 선준의 말처럼 삶의 추의 무게는 제각각이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무게도 제각각 빛을 발한다. 윤식은 누나의 보살핌 속에 더욱 건강을 되찾게 되고 성균관의 문제아 취급을 당하던 재신은 윤희와 선준이 들어옴으로 하여 공부에 열정을 쏟게 된다. 겉모습이야 늘 자유분방하고 거칠어 보이지만 그 속에서 부드러운 연애시도 거침없이 나오는 한마디로 가슴 따듯한 남자이다. 그런 그의 곁에서 잘 감싸는듯 하면서도 늘 서로 다투듯 하는 용하 또한 입만 열면 뒷골목 이야기에 여자 치마속을 들추는 이야기처럼 연애19금의 말만 늘어 놓지만 그의 말속에서는 늘 뼈를 감추고 있고 날카로운 칼이 숨겨져 있다. 자신의 본 모습을 감추고 세태를 파악하는 발빠른 그인듯 하여 주목하게 만든다. 그런 그들 옆에서 순돌과 그외 유생들의 저마다의 맛이 더해지고 날이 갈수록 윤희에게 깊게 빠져드는 선준의 고뇌가 그려져 더욱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소설이다. ’ 난 변화를 시키려는 게 아니라, 단지 비난만 하고 끝내는 무능은 저지르고 싶지 않을 뿐이오. 세상에는 완벽한 정책은 없소. 보다 나은 정책이 있을 뿐이지. 그러니 그 어떤 정책이라도 비난이 따를 수밖에 없소. 그 비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다 나은 조선을 위한 정책을 알고 싶소,진심으로.’ 그들이 보다 나은 조선을 만드는데 버팀목이 될 수 있을까. 한마디로 사랑도 이루고 꿈도 이루고 할 수 있을지 주목 되는 소설은 표현이 사실적이면서 어떻게 보면 연서를 읽는 것 같아 가을바람처럼 살랑살랑 마음을 흔들어 놓는다. 뿐만 아니라 성균관 유생들과 정조가 과연 이루어 나갈 앞으로의 향방은 무엇인지 궁금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