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2 - 개정판
정은궐 지음 / 파란(파란미디어)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녀의 집에 여자가 들어갔다면 마음이 조마조마하고 불안해야 하는데 1권을 읽다보니 어느새 나도 모르게 '윤희' 그녀를 응원하고 있다. 진짜 남자보다 더 남자답고 자신감과 당참으로 무장한 그녀 앞엔 '불가능' 은 없는듯 노력형 윤희는 모든 남자들이 부러워할만큼 성균관에서의 입지도 당당히 굳혔다. 그런 그녀가 과연 어긋날듯 이어지고 있는 선준과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선준이 사랑하고 있는 '남색' 이라 겨이고 있는 이 사랑은 남자가 아닌 진짜 여자인지 정말 궁금하게 하는 소설은 1권을 읽자마자 다른 책을 잡을 수 없게 만든다. 이 소설을 읽으며 신윤복의 '단오풍경' 이 그려진 부채의 그림을 몇 번 보게 만들었다. 어쩌면 그 그림속 한 장면이 그들이 지금 있는 그 장면인듯 하여 미소를 지으며 콩닥콩닥 책장을 넘겨가는 재미 또한 윤희에게 맞추어졌던 촛점을 선준에게 맞추어 보았다. 소설을 읽으며 누군가를 한사람 정해 놓고 그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고 그를 따라가다 보면 더 재밌는 부분을 만날 수도 있다.

전편에서 보다는 그들은 더 가까워지고 그들 사랑전선에 위태함도 있고 선준 또한 자신이 사랑에 자신이 없어 할까 말까 하면서도 오롯 윤희에게 향하는 마음을 어쩌지 못함에 더 애간장을 타게 만든다. 그러면서도 라이벌처럼 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며 베스트 프렌드로 거듭나는 그들을 보면 인생에 라이벌은 꼭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보게도 된다. 전편에서 들킬듯 말듯 하던 윤희의 정체는 재신에게 먼저 여자임을 들키고 난 후 선준에게도 들키고 만다. 여자라는 것이 확실하게 드러나고 부터 그들의 사랑엔 불에 기름을 부은것처럼 겁잡을 수 없이 타오른다. 그런 사랑을 옆에서 표현도 못하고 아슬아슬 바라보는 재신은 거칠면서도 부드러움을 숨길 수 없는 멋진 남자로 거듭나 믿음을 주면서도 한편으로는 마지막 부분에 웃음을 주기도 한다.

윤희, 그녀의 가면이 언제 벗겨지고 홍벽서는 과연 누구인가.
윤희는 선준에게도 그리고 다른 성균관 유생들에게 늘 조심스럽지만 특히나 임금인 정조앞에서 더 불안하다. 그런 임금이 그들이 장치기 놀이를 하는 왁자한 자리에 정조 임금은 한마디 말도 없이 나타나 함께 한다. 자신들만의 젊음의 자리에 임금이 있어 불편하기도 했지만 그들은 점점 임금을 잊어가듯 경기에 몰입을 한다. ' 빌어먹을 임금 같으니! 대신 들어오지만 않았어도, 지금 내 어깨에 부딪치는 건 가랑 형님의 것이었을 텐데.제엔자아앙!' 젊음의 자리에 왔지만 그들을 멀리서만 구경해야 했던 임금은 선준이 정치기 놀이에서 다치고 나자 줄다리기에는 바로 그의 자리를 빼앗아 윤희 바로 뒷자리에서 줄다리기를 하겠단다. 선준이 다친 손을 그녀의 어깨에 올려 놓고 있어 무척 좋았는데 정도 임금 때문에 좋았다 말았다. 여기에 윤희의 한마디가 임금도 선준보다는 못함이 그녀의 말속에 나타난다. 하지만 임금은 그곳에서도 윤희의 손이 남과 다름을 여실히 느낀다. 다른 남자들과는 다른 조막만한 손이 너무도 눈에 확연하게 들어온다. 그들이 행사에서 이기고 용하는 사인방만 여름 휴가를 가듯 물놀이를 가자고 하는데 그것이 그만 커져서 모두 함께 가듯 하게 되었다. 그 자리에서 사랑이 매개체처럼 비가 내리고 소나기를 피해 모두가 내려간 사이 선준과 윤희만 남게 되는 자리에서 윤희의 비밀은 밝혀지고 둘은 사랑을 확인한다. 그렇다면 이젠 홍벽서, 그건 누구의 짓이란 말인가? 홍벽서를 쫓는 용하는 긴가민가하면서 혼자 나름 홍벽서가 누군지 감을 잡고 있다. 그래서 늘 재신을 두둔하듯 하는 그의 말에 가시가 있다.신방례 날에 선준이 푼 문제가 잘못되어 홍벽서로 오해를 받으며 잡혀가게 된 그를 빼내기 위하여 성균관 유생들이 모두가 하나가 되어 일사분란하게 움직임에 임금도 함께 하여 그가 풀려나게 하는 장면은 스릴감도 있지만 순돌과 용하의 행동에 웃음도 준다.

그렇다면 그들의 사랑은 언제 연결이 될까.
'가랑 유생님도 마치 제 계집 보듯 도련님을 보는 모양이 예사롭지 않더이다.' 윤희를 가만히 놔두지 않는 인물로 초선이 있다면 선준에게는 '부용화' 가 있었다. 하지만 초선은 윤희의 마음을 가지려 한것이 아닌 대물이라 소문이 난 윤희의 양물에 관심이 있었다는 것이 판명이 나고 좋지 못한 이별을 하게 되었지만 초선과의 정도 정리를 하게 되고 선준 또한 몸살을 앓듯 부용화와의 관계를 정리하여 그들 앞에 걸림돌은 모두 제거가 되지만 남장을 한 여자인 윤희를 어떻게 그것도 파가 다른데 이루어질 수 있을까 하는 불안속에 선준은 윤희와는 결별이라도 한듯 공부에만 집중을 한다. 그런 선준 옆에서 윤희도 용하도 처음으로 재신 또한 공부에 열중하는 풍경이 지금과 별반 다르게 않게 그려진다. 모범생과 놀기 좋아하는 용하는 무엇이 달라도 다르게 표현되어 웃음을 주는 가운데 윤희는 점점 자신에게 냉랭해지는 선준이 믿을 수 없다. 자신은 점점 사랑이 깊어지는데 선준이 왜 홍벽서 일 후에 자신을 멀리하는지 눈길조차 주지 않으려 하는 얄밉기만 하다. 그러면서도 자신 또한 열심히 대과에 급제를 하여야 임금께 간청을 하여 어느 지방의 말단 관직이라도 얻어야 자신의 이름을 되찾고 동생 윤식의 이름도 찾아 줄 수 있는 길이라 여기도 그녀 또한 열심히 공부를 한다. 

'그럼 이제 그대를 마음껏 사랑해도 되는 것이오?'
그녀가 여자임이 밝혀지고 자신의 사랑이 헛되지 않음을 확인한 선준은 부모님과 모종의 거래를 한 듯 하다.뭐든지 다 가진 남자였던 선준이 고르기만 해도 자신에게 차고 넘치는 여자를 선택할 수 있었을텐데 윤희에게 향하는 일편단심은 그들의 성균관 생활에서도 보여지듯 천생연분이었다. 어쩌면 주위의 모든 이들과 상황은 그들의 사랑을 위해 마련된 하나의 병풍에 지나지 않는 것처럼 그들의 사랑을 향하여 있었지만 그것이 결코 값싸보이지 않았던 것은 인물들의 특색이 각기 다르게 잘 표현되었고 성균관의 생활상과 그시대에 어울리는 일들이 잘 짜여진 그림처럼 적재적소에 잘 배치되어 있었으며 그들의 로맨스 뿐만이 아니라 정치상황과 정치를 비웃는 '홍벽서' 의 일등이 잘 표현되어 재미를 더해주지 않았나 싶다. 거기에 공부밖에 모를것 같은 샌님같은 선준이 사랑에도 남다른 열정을 보여주는 인물로 그려지고 비록 남장을 한 여자이지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남들도 힘든 것을 일구어 내는 노력형 윤희가 미워할 수 없는 인물로 그려졌기에 더없이 끌려 들어 읽게 된 소설이다. 

'화중은일이 드디어 서서히 피어나는구나, 그런데 이를 어쩌나 화중왕은 이미 졌는지 모르나, 화중군자는 아직 만개함을 그칠줄 모르고, 거대한 연못의 보호 속에 있으니...' 용하의 말처럼 이제 그들의 사랑은 시작이다. 모두에게 쉬쉬하며 비밀로 사랑을 키워 나갔지만 성균관에서 그들의 눈빛이 요상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 임금 또한 윤희의 조막만한 손이 이상하고 그의 가려린 어깨가 이상하다 생각이 들었는데 그렇다면 윤희가 숨기고 있는 비밀은, 늘 선준 뒤에 숨으려 했던 비밀은 무엇일까. 임금의 눈까지 속여가며 남자로 살아온 그녀를 용서해 준다는 것인가. 이 책에서는 잘금 사인방의 성균관 이야기가 서서히 막을 내리고 '규장각' 이야기를 준비한다. 대과에도 붙고 서로 이제 흩어지나 했지만 임금 또한 그들 사인방을 눈여겨 보기도 하고 지방으로 내려간다고 간청을 한 윤희를 아깝게 아무 이유없이 보낼 수는 없다. 선준 또한 높은 벼술에 앉히기에는 나이가 너무 젊다. 그렇다면 그들의 앞으로 행보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선준과 윤희는 부부로 이루어질 수 있을까. 드라마를 몇 번 보다 보면 책 속에 주인공들이 보다 더 자세하게 그려져 읽는 가운데 그들의 말 톤으로 읽게 된다. 선준과 윤희로 분한 그들의 고은 모습이 눈에 아른아른 하면서 닿을 듯 말듯 하면서 어느 순간 서로에게 자동으로 끌리어 붙어 버릴 수 밖에 없는 자석처럼 그들의 사랑은 이 가을을 흔들어 놓았다. 잠깐 동안 그들의 고은 사랑 속에서 애틋한 눈빛에 잠자던 감성을 되찾게 해주듯 파란 하늘 한번 더 바라보게 했던 시간들의 느낌이 좋았다. <규장각 각신들의 나날> 은 언제 읽을지 모르지만 '선준과 윤희' 의 여운에 잠시 첫사랑의 느낌에 빠져 들었던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