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주례사 -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남녀 마음 이야기
법륜스님 지음, 김점선 그림 / 휴(休)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외로움이라는 것이 어디서 오느냐? 를 자세히 살표보는 거예요. 결국 외로움은 우리가 마음의 문을 닫았을 때 생겨납니다.'  법륜스님의 주례사라 하지만 주례사 보다는 남녀사이에 아니 부부간에 정말 보약같은 말씀이 담겨 있어 공감을 하며 읽었다. 이제 결혼을 결심한 사람들 뿐만이 아니라 결혼생활이 어느정도 지나고 한참 밋밋하다고 아니 내가 함께 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믿음이나 그외 감정들이 있다면 한번 읽어보면 좋다. 외로움 또한 마음의 문을 닫았을 때 생겨난다고 하지만 모든것은 사람사이에 감정이 교류하는 '마음' 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랑 또한 달라진다고 본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고 결심한 결혼을 오래가지 못할 수도 있다고 본다. 마음을 얻지 못하고 믿음만으로도 살 수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마음을 얻지 못하면 모두를 취하지 못한 것처럼 언젠가는 금이 갈 수 있다. 

우리도 처음 결혼을 결심하고 우리 의사와는 상관없이 남자쪽에서 궁합을 보았다. 좋지 않다며 그리 좋은 표정들이 아니었지만 난 그런것을 믿지 않기에 그 궁합이 어떻게 변할지 보여주겠다며 남편과 결혼을 하고 지금은 이십여년을 바라보고 있지만 무리없이 잘 살고 있다. 그렇다면 결혼을 첫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궁합' 때문에 헤어지거나 좋지 않은 마음을 가질 필요는 없는 듯 하다. 그런 일로 헤어지는 사람들도 있는듯 한데 그게 상관이 있는 사람들에겐 필요하겠지만 서로의 마음이 중요한듯 하다. 서로 굳게 믿는다면 미래는 자신들이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닐까.

결혼을 하기 위하여 남자나 여자에 많이 따지는 것은 인물 재력 능력등 겉모습에 치중을 많이 한다. '사랑이 밥 먹여 주는 것도 아니고, 살아 보면 사랑만으로는 안 된다는 걸 알게 될 거다.' 사랑만 있으면 모든게 가능하리라 보며 무모하게 결혼을 서두르기도 한다.그러다 보면 뜻하지 않은 복병을 만날 수 있다. 남들은 정말 쉽게 결혼을 한듯 한데 유독 나만은 무척이나 결혼이란 것이 어려운 관문처럼 여겨지고 결혼이란 환상이 점점 깨지게 된다. '사람들이 복 많다고 하는 일에는 반드시 과보가 따릅니다. 돈도 있고, 인물도 괜찮기 때문에 이런 남자는 이성 문제가 끊이질 않습니다.' 욕심을 낸 부분이 있다면 그에 대한 댓가를 치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예전에는 왜 얼굴도 보지 않고 결혼을 해도 잘 살았을까? '시집가면 죽었다 생각했기 때문이다. 죽었다 생각하고 시집을 가보니 그래도 생각보다 살 만하니까 웃고 사는 거예요. 반면 요즘은 시집가고 장가가면서 '좋은 일이 생기겠지.' 라고 기대하고 갑니다. 하지만 결혼해서 함께 살아 봐도 별볼일없으니까, 괜히 결혼했다고 후회하는 겁니다.' 너무 많은 부분을 기대했기에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고 거기에서 오는 틈을 메우지 못하고 헤어지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지만 결혼은 어쩌면 서로에 대한 믿음이다. 그 믿음이 깨지지 않기 위해서는 배려하고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해 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여자는 남자가 돈 벌어오는 기계로 남자는 여자를 돈만 아는 사람으로 취급을 하다보면 서로의 콩깍지는 금방 벗겨지고 환상이 깨지면서 서로의 단점을 장점으로 채워나가지 못하여 힘든 결혼생활을 하기도 한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선택이 주는 행복과 불행은 달라집니다. 자기의 삶을 늘 즐거움으로 받아들이고 늘 놀이로 생각하세요. 이게 가능할 때 인생도 행복해집니다.' 서로 단점만 보여 나의 결혼생활은 남들과는 다르게 너무 불행하다고 생각한다면 앞으로는 '행복만들기' 를 하며 살면 된다. 행복과 불행은 생각하기에 달려 있다. 모든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는데 너무 자신을 너무 높은 곳과 비교 하며 산다면 그사람은 영원히 불행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하지만 밑을 보고, 나보다 못한 아래를 바라보면서 서로에게 행복한 순간이 없다면 하나씩 만들어가며 산다면 자신도 행복해 질 수 있다.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에게도 우리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불행한 순간들이 있다. 보여지는 겉모습만으로 모두를 평가할 수는 없다. 무척 힘들게 사는것 같지만 마음이 여유롭고 행복한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다. 그들 사이엔 믿음이 강하다.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또 다른 기쁨을 맛볼 수 있습니다.'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긍정적인 마인드' 를 가진다면 인생이 무한히 행복해 질 수 있다.

'이렇게 흘러가는 삶 속에서, 괴로움이 끊이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어요. 바로 욕심 때문입니다.' 욕심을 버리지 못하면 그사람은 늘 불행하고 괴롭고 자신이 제일 못나보인다. 하지만 자신의 양손에 쥐고 있는 욕심을 내려 놓고 마음을 비우는 순간, 나보다 행복한 사람은 없는듯 세상이 달라 보인다. 그런 순간을 나 또한 여러번 느꼈다. 쪼들리고 있지만 부모님께 조금 보태드려야 할 때, 그 돈은 내것이 아니고 아예 없었던 돈인듯 그냥 얼른 이체 시켜 드리고 나면 한결 가볍다. 세상의 짐을 모두 벗어 버린듯 홀가분하다. 비록 쪼들리며 조금 부족하게 살아야 하지만 마음은 행복하다. 하지만 욕심을 내고 있다면 결코 보탬을 드릴 수가 없다. 내것이 아니라고 비우는 순간, 행복은 내게로 온다. '무엇을 선택하든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 욕심을 부릴수록 과보는 클 수밖에 없어요. 많이 가지고 더 많이 얻으려고 할수록 큰 화를 불러온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상대에게 받으려는 마음부터 줄여야 합니다.' 요즘은 연세가 많으신 부모님들도 재산을 가지고 있어야 자식들에게 대접을 받는다고 한다. 자식들은 부모님에게서 유산을 조금이라도 더 물려받기 위하여 앞에서는 잘하는듯 하면서도 뒤에서는 계산을 한다. 하지만 얻으려고 하지 않고 진심에서 우러나 한다면 '현대판 고려장' 같은 이야기도 없을 것이다. 부부사이에도 마찬가지이고 물론 부모와 자식간에도 마찬가지일터 모두의 사이에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닌가 한다.

'결혼하는 사람들이 사랑받을 권리가 있다고 흔히 착각하기 때문에 결혼생활이 원만하지 못한 겁니다. 단지 내가 사랑할 뿐이에요. 상대가 나를 사랑하는 것은 그 사람의 몫이지, 내가 요구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다만 그를 좋아하고 사랑하니 내가 행복할 분인 거에요.'  내가 사랑한다고 상대가 사랑해줄 것이라, 아님 사랑을 강요한다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무리하게 요구한다는 것은 마찰을 빗게 된다. 하지만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베푸는 사랑은 언젠가는 자신에게 사랑이 되어 다시 돌아온다. 이렇듯 이 책에는 좋은 말들이 너무도 많다. 사랑에 아니 결혼생활이나 그외 남녀사에 양념이 되고 맛을 가미할 수 있는 다양한 말씀이 김점선 화가의 이쁜 그밀과 함께 하니 더 좋다. 책장에 꽂아 놓고 생각날때마다, 아니 마음이 더러워졌다고 생각이 들 때 꺼내어 읽어 본다면 좋을 듯 하다. '인간도 이와 같이 흔적을 남기며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생선을 묶었던 새끼줄처럼 비린내가 나는 사람도 있고, 향을 쌌던 종이처럼 향내가 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나간 인생은 다 흘러가 버린 줄 알지만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들이 고스란히 쌓이게 됩니다.' 흔히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라고 하는데 아이들이 내 못난 것을 따라하기 전에 향내하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욕심을 버러야 할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것에 대한 믿음을 가지며 좀더 행복을 만들어 가기 위하여 노력하며 살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