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순간 - 매 순간 그대의 삶 위에 축복의 꽃비가 되어줄 인연 이야기
능행 지음 / 휴(休)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한순간이 모여 하루가 되고, 하루가 모여 한 달이 되며, 한달이 모여 일 년이 됩니다.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 살다보면, 하루가 일 년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죽음과 만나는 순간 그 순간 그날까지 최선을 다해 사는 게 기적이 아닐까 싶은데......' 아버지가 암판정을 받으신후 자꾸만 그 병을 앓았던 사람들이나 그 가족들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것인지... 아픔이 비단 나 혼자의 이야기가 아니고 이제는 누구나 아픔이 될 수 있고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 닥칠지 모르는 그 병과 죽음에 좀더 달관해지고 싶어서였을까, 아님 능행스님의 자비를 얻고 싶었음일까 제목을 보는 순간 꼭 읽어봐야 겠다는 마음에 서둘러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

죽음을 옆에서 지켜 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런 사람들의 마지막을 함께 한다는 것은 얼마나 큰 자비와 인내력 정말 말로 다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어야 할 수 있는 일일터, 죽음에 가까이 다다른 말기암환자들을 보살피는 호스피스 역할을 하는 능행스님은 이땅에 내려온 부처님 같은 분 같다. 가족이 없는 환자에게는 가족이 되어 주고 남편이 없는 여인에게는 남편이 되어 주기도 하고 자식을 기다리는 분들에게는 자식과 같은 힘을 옆에서 모두 쏟아내면서 자신까지 죽음의 문턱에 갔다 오신 정말 살아 있는 자비를 베풀고 계신 분으로 존경 스럽다.

'다른 건 다 괜찮은데 죽을 때 고통스러울까봐 너무 두렵고, 하루하루 죽어가는 순간들과 대면하는 일이 너무나 싫어요.' 나도 그랬다. 아버지가 암이라는 큰 병이라고 판정이 나고 그것도 고통이 제일 크다는 폐암이라는 소리를 듣고는 왜 내게 이런 일이, 그러면서 아버지의 마지막이 너무 고통스러울까봐 늘 걱정이다. 자식이지만 옆에서 내가 나눌 수 있는 고통이란 것은 먼지만큼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에 늘 걱정이고 전화벨 소리에도 '혹시' 하는 마음을 지울 수가 없다. 병을 모를때는 한참만에 보면 그저 연세 때문에 늙고 외소해지셨다고 생각을 하던것이 이젠 병이라는 '친구' 때문에 아버지의 육신에 종양에 의해 서서히 무너져 내리는 것이 눈에 보일정도로 들어남에 이젠 아버지의 얼굴을 마주함이 고통이다. 자식에게도 나누지 못하는 고통을 혼자서 얼마나 감내하고 계신지...

그 죽음앞에서 인간의 욕심은 끝이 나지 않는 것을 가끔 마주함이 못내 안타깝기도 했다. 자신들의 가족이며 피를 나눈 형제의 죽음앞에서 한 인간의 삶보다 혹은 죽음보다 돈이 더 귀하게 대접을 받는 것이 정말 어떻게 말해야 할지. 죽음앞에서 의연하고 처연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에겐 죽음이 결코 오지 않을 것처럼 생각하던 사람들도 스님의 자비와 말씀으로 아이처럼 말갛게 변하고 좀더 순수하고 편안해 지면서 죽음을 받아 들이고 가시는 장면들이 정말 가슴을 아리게 했다. 얼마나 순간순간 혼자서 눈물을 남모르게 훔쳤는지 모른다.

아버지의 병을 알고 부터는 이런 책을 읽고 싶지 않았다. 다른 책인 <울지마,죽지마,사랑할거야> 도 구매를 해 놓고 실은 너무 슬플까봐 읽지를 못했다. 그런대 언제부터일까 받아 들여야 한다는 것을 느끼고 읽기 시작한것이 노희경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이었던 것 같다. 비단 나 혼자만의 슬픔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에 그런 류의 책을 읽으며 나 스스로 단단해지기 위하여 연습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사람들은 살만하니까 무슨 일을 당한다고 한마디씩 한다. ' 이렇게 갈 것을 왜 그리 복작거리면서 살았는지...... 사는 것 별거 아니네. 별거 아니야. 이게 인생이라는 건가요? 말도 안 돼요. 말도 안돼.... 허탈한 건지.허망한 건가? 아무런 생각도 떠오르지 않네.' 먼저 간 그들이 전해주는 것은 나중이 아닌 현재를 정말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에 하지.좀더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하고 늘 뒤로 미루기만 하다 보면 그 '나중' 은 언제 온다는 것일까? 말기암 환자들은 그 마지막에 서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현재가 중요함을 강조해 주고 있다. 그들이 마지막에 숙제처럼 한 '용서와 이해 그리고 사랑' 은 더 늦기전에 현재에 물 흐를때 빨리 해야만 후회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다.

'용서는 아름다운 선물이다. 용서할 수 없는 것을 용서할 수 있을 때, 그것이 진정한 용기가 아닐까. 죽음을 맞이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용서하는 일은 무척 중요하다. 이렇게 살아온, 이렇게 죽어가는, 그 많은 사연과 인연들을 두고 맥없이 죽어갈 수밖에 없는 자기 자신을 온전히 용서할 수 있어야 한다.'
'맞다. 이생은 아깝다. 한데, 이 아까운 삶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현상에만 집착하느라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게 뭔지도 모른 채 이리저리 끌려다니고 있지는 않은지. 어디로 와서 어디로 흘러가는지도 인식하지 못한 채 허상만 좇고 있는 건 아닌지..'

'오늘' 을 맞지 못하고 어제 죽어간 이들이 전해주는 후회하지 않는 죽음을 맞이하기 위하여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또 그런 이들을 위해 곁에서 동행의 길을 함께 걸어주고 있는 능행스님, <이 순간> 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일깨워주신 스님과 영혼들에게 감사한다. 그 사람이 한 생을 어떻게 살아왔는지 제일 잘 알 수 있는 자리는 마지막 가는 자리라고 했는데 마지막에 미련을 남기지 않기 위하여, 아니 오늘 하루하루의 삶이 좀더 축복이고 행복이라는 것을,감사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 <이 순간> 은 삶에 새로운 희망을 안겨주는 책이다. '모든 일에 감사하고 기뻐하며 살자!' 라는 스님의 말처럼 나의 하루, 오늘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소중하게 보내야 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