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오스틴 북클럽
커렌 조이 파울러 지음, 한은경 옮김 / 민음사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제인 오스틴, 그녀의 책을 읽으려고 준비를 해 놓았는데 책으로는 아직 한권도 읽지 않았다. 하지만 그녀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인지 읽은것처럼 내겐 친숙한 작가이다. <오만과 편견>은 영화로 만나고 그외 <엠마>도 언젠가 영화로 본 기억이 있는데 사실상 다 기억나지는 않는다. 그러니 어쩌면 이 소설속에 나오는 ’제인 오스틴’ 이 그린 인물들을 이해하기란 힘들었을 것이다. 다른 문화권에서 받아 들이는 ’제인 오스틴’의 작가적 가치가 우리보다는 더 하기에 이런 소설이 나오지 않았나 하는데 작가나 작품들이 친근하지 않아 작품은 많이 읽혀지지 않은 듯 하다. 영화로 나왔다는 이야기를 들은듯 한데 영화도 보지 않았으니 작품은 낯설게 시작했다.

제인 오스틴과 같은 역할을 하는 ’조슬린’ 은 북클럽을 만든다. 제인 오스틴의 작품만 읽는 북클럽. 한 작가의 작품만 고집한다는 것은 어쩌면 오류에 빠질수도 있고 편협될 수도 있다. 북클럽의 회원은 여섯명, 모두 여자로 구성하려고 했지만 조슬린이 키우는 개들을 데리고 애견대회에 나갔다가 우연히 만난 그리그라는 남자를 북클럽 회원으로 가입하게 하여 남자가 한사람 들어오지만 그는 누나들 틈에서 자라 지극히 여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순살인 버나데트는 더이상 거울을 보지 않는다. 첫번째 결혼을 한 남자가 정치인으로 자신을 포장하면서 진실을 말하지 못하고 살았기에 그녀는 과감히 그 삶을 벗어나 자신을 찾는 삶을 살기 위하여 자유로운 삶을 산다. 실비아는 조슬린의 어릴적부터 친구로 그들과 함께 했던 남자인 대니얼을 조슬린이 좋아했지만 실비아에게 연결해줘 둘은 결혼후에 삼십년이란 세월을 살지만 이혼위기에 처해 실비아의 삶은 흔들린다. 그녀의 딸 알레그라는 동성연애를 하는 레즈비언으로 그녀와 함께 하던 작가지망생여자에게 자신의 비밀얘기가 활자화 되어 출판사로 향하게 되면서 그녀는 동성연애에 흔들리게 된다. 프루디는 고등학교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치지만 그녀의 삶 또한 온전하지 못하다. 

그들은 모여서 제인 오스틴의 작품과 그 속의 주인공들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다가 의자를 비워 놓듯 독자에게 나머지 부분을 넘긴다. 오만과 편견이나 엠마 그리고 설득등 작품들을 논의 하다가 그들 자신의 이야기로 돌아가 그들의 지난날의 삶이 나오면서 제인 오스틴이 주변 인물들에 관심을 가진 작가였듯이 작품에서 현실의 북클럽 회원들의 삶이 한 명 한 명 들어나면서 조슬린은 제인 오스틴과 같은 인물이 되어간다. 꼭 제인 오스틴에 국한되어야 할까. SF소설을 즐겨 읽는 그리그가 조슬린을 만나고 제인 오스틴으로 옮겨 왔듯이 그리그를 만나고 조슬린은 우연하게 SF로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책은 문자화된 단어의 견고성이라는 측면에서 위대하다. 당신은 변하게 되고, 그 결과로 읽는 것도 변할 수 있다. 그러나 책은 언제나 그대로다. 좋은 책은 처음에는 놀랍다. 두 번째는 덜하다.’ 소설은 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말해 나간다. 작가와 작품에서 국한되었던 북클럽회원들이 다른 류의 소설을 접하게 될 수도 있고 읽는 것도 변하지만 삶도 변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제인 오스틴이라는 인물처럼 조슬린은 그리그란 인물에 대하여 탐색을 하듯 관심을 가지게 된다. 자신의 관심이 별것이 아니라고 생각을 했는데 그리그의 누나를 만나면서 그가 조슬린을 좋아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는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게 된다. 

’버나데트, 당신은 그렇게 많은 일을 하고 그렇게 많은 책을 읽었는데도 해피엔드를 믿어요?’ 책을 읽으며 혹은 자신의 삶에서 해피엔드를 믿어야 할까. 해피엔드를 믿으면 그대로 실행이 되듯 조슬린은 그리그를 만났고 실비아는 대니얼과 관계가 다시 회복되었으며 버나데트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 새로운 사랑을 이루었고 알레그라도 또한 동성연애자와 관계를 회복했고 프루디도 그녀의 남편과 좋은 관계로 돌아갔다. ’우리는 오스틴을 우리 삶에 받아 들였고,이제 모두 결혼했거나 데이트하는 중이었다.’ 제인 오스틴은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습관이야말로 진짜 중요한 것이다.’ 라고 말했듯이 이 소설은 제인 오스틴을 빌어 ’사랑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소설’ 이다. 그저 책이라는 문자화된 견고성으로 만났던 그들이 제인 오스틴을 받아 들임으로 하여 그들의 삶은 변했다. 아니 다른 책을 읽었어도 변했겠지만 오스틴의 말처럼 그들은 사랑하는 습관을 북클럽을 통해 배우듯 하여 더 나은 ’해피엔드’ 로 거듭나기 위하여 변신을 꾀하였다. 제인 오스틴의 소설을 모두 읽었다면 좀더 재밌게 읽었을 소설인데 그녀의 작품을 아직 읽지 않고 얇팍한 지식으로 읽어서일까 처음엔 별 재미를 못 느끼다가 읽어나갈수록 빠져든 소설이었다. 어느 한 작가나 책에 국한되어 독서를 하기 보다는 폭넓은 독서를 하는것이 더 낫다는 것으로 해석을 하며 이 기회에 ’제인 오스틴’ 의 작품들을 더 늦추지 말고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