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라쉬 브런치 - 번역하는 여자 윤미나의 동유럽 독서여행기
윤미나 지음 / 북노마드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는 것에 대한 집착은 곧 삶에 대한 애착이 아닐까? 생각해보면 산다는 게 허기를 채우는 것과 다를 게 뭐냐 싶다. 여행을 하는 것도, 글을 쓰는 것도, 관계를 맺는 것도 결국은 서로 다른 종류의 허기를 채우는 일이 아니겠는가.' 번역하는 여자 윤미나의 동유럽 독서여행기인 <굴라쉬 브런치>, 제목에 들어간 '굴라쉬' 라는 단어가 무엇일까 하고 궁금했는데 책을 읽어나가다보니 등장한다. 체코 전통 수프로 우리나라의 육개장 비슷한 맛이란다. 그녀는 와인을 좋아하여 별명을 '비노' 라 부르는 여인과 함께 동유럽 독서여행기를 떠났다. 떠나기전 책과 영화로 먼저 나라들을 둘러봐서일까 내가 알거나 읽었던 책도 등장을 하지만 알지 못하는 작가나 책이 많이 등장을 한다. 그런면에서 독서가들에게는 새로운 책이다.

다른 여행기에 비해 이 책은 그나라를 둘러보기전에 미리 앞에 책속에 좋은 글 부분과 사진이 등장을 한다. 먼저 '맛보기' 처럼 차려진 밥상처럼 사진과 글들을 읽다보면 통통 튀면서 발랄하고 때론 엽기적인 반전과 비유를 하는 그녀의 글솜씨에 놀라게 된다. 번역가여서일까 글맛이 참 좋다. 솔직한 표현들은 가끔 읽어나가며 웃음을 자아내게도 하여 그녀의 솔직한 성격을 들여다보게도 한다. 여행기 중간쯤에 등장하는 그녀들의 서리담, 정말 한참 웃었다. 어느 농가에서 채소와 사과를 서리를 하고 우리식으로 밥을 하고 비빔밥을 하여 맛있게 먹고는 디저트로 서리를 해 온 사과까지 깔금하게 드시는 식성,정말 감탄이다. 그런 이야기를 꾸밈없이 책에 넣는 그녀의 담백하면서도 솔직함에 더 끌린 책이다.

체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때문에 더 집착이 되는 나라일까. 그녀는 그녀속에 잠재해 있고 도시에 잠재해 있는 프란츠 카프카를 프라하에서 만난다. 열아홉의 카프가가 '프라하는.... 이 작은 어머니는 맹수의 발톱을 가지고 있다.' 라고 했다지만 그녀는 ' 프라하는 고독을 강요한다. 그런데 그 고독이 짭조롬하니 맛있다. 안주가 없어도 술맛이 난다.' 라고 표현했듯이 난 그녀의 프라하 여행에 괜히 덤으로라도 끼고 싶은 생각이 난다. 산책가였던 카프카가 거닐었던 프라하를 회색빛이건 고독을 간직하고건 언젠가는 한번 가보고 싶어졌다. 그에게 삶이 '감탄과 두려움의 대상.' 이었듯이 내게 프라하는 '감탄' 의 대상이다. 

어느 책에선가 '여행은 낯선  사람과의 만남이다.' 라고 했듯이 그녀의 여행 또한 낯선 사람과의 낯선 만남이 즐거움이거나 혹은 조란의 형처럼 결코 반갑지 않은 사람과의 새로운 만남이기도 하다. 그래도 낯선곳에서의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는 신선함이 왜 그렇게 부러운지 얼마동안 여행다운 여행을 아이들 핑계로 해보지 못한 내겐 모든것 그 자체가 부러움이다. 거기에 맘이 맞는 여자들과의 여행이란 어떤 것인지 한번 누려보고 싶다. 언젠가 티비에서 '크로아티아' 가 나온적이 있다. 코발트빛 바다가 너무도 멋진곳이었던 그곳, 그곳에서 두발을 바다에 담그고 있는것 그 것만으로 행복일듯 한데 그녀들의 통통 튀는 여행을 뒤쫓다 보면 그 옆에 한자리 끼어 있는 기분에 무알콜 맥주를 마신 기분이다.

'나는 여전히 어딘가를 여행하기 전에 그곳을 배경으로 한 책이나 영화로 예행 연습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에게는 그것이 사랑에 빠지기 위한 구실이다. 사랑은 우연을 필연으로 만들려는 덧없는 몸부림이 아니던가. 그 덧없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순수할 수 있는 유일한 감정이다.' 여행, 그 단어의 발음만으로도 흔들리는데 동유럽, 많이 접하지 못했거나 낯선 단어들을 접하다 보니 나도 훌쩍 어디론가 봄꽃 나들이라도 다녀와야 할 것만 같다. 살면서 여행다운 여행을 해 본 것이 정말 오래되었다. 아이들이 커나가면서 어릴때는 어리다는 이유로 데리고 다녔지만 중학교 고등학교,사춘기에 접어든 녀석들은 부모와의 여행을 달가워 하지도 않고 방에서 나오는 것조차 시간이 허락하지 않는다. 그런 녀석들이 이제 기숙사에 들어가고 우린 십팔년만에 둘이서 훌쩍 봄여행을 떠나기로 했다. 그것도 결혼기념일에 맞추어 주말에 말이다. 생각해보니 정말 오랜동안 그 낯선공기를 잊고 살아온것도 같고 잠깐의 나들이에 만족하며 살았던 삶을 뒤돌아보기도 했지만 그녀의 말처럼 여행도 '허기' 를 채우기 위한 하나의 행동처럼 여겨진다. 우리 아이들이 품을 떠나고 무언가 허전함에 낯선것으로 새로운 공기로 채우려 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훌쩍 낯선 나라,낯선 사람들을 만나는 여행을 하면 좋겠지만 우리나라조차 다 가보지 못한 곳들이, 가보면 너무 멋진 곳들이 너무 많다. 여행은 떠난다는 것보다 떠나기전 그 단어의 호흡으로 들이마시는 흔들림이 더 설레게 한다. <굴라쉬 브런치> 내가 좋아하는 작가나 책들이 있고 가끔 내가 본 영화들이 등장하는 여행이라 더 좋았던 책이다. 거기에 솔직 담백한 그녀의 고백처럼 묻어났던 여행지에서의 이야기들이 그녀들이 멋지게 서리를 해 맛있게 비벼 먹은 밥처럼 내게도 너무 맛있는 비빔밥이 되었던 책이며 여행기다. 그녀의 여행기와 함께 했던 책들과 영화들을 좀더 관심있게 살펴 보는 것도 여행후의 여운처럼 누려볼 수 있는 뒷 맛이라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