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한지 1 - 밤이 깊을수록 별은 빛나고
김정산 지음 / 서돌문학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역사소설을 읽는 것은 정말 재밌다. 역사를 잘 알지 못해도 소설을 읽다보면 사랑과 역사와 음모가 가미된 역사는 한동안 그 속에서 소용돌이에 휘말리기에 안성맞춤이다.김정산의 <삼한지10권> 은 그런 의미에서 오래간만에 전집에 손을 된 작품인데 한참 시끌벅적한 삼한시대인 고구려 백제 신라중에서 1권은 신라의 진흥왕때부터 시작이다. 진흥왕 사후의 왕권을 향한 시끄러움과 남녀의 사랑 그리고 액션적인 면이 잘 어우러져 재밌게 읽을 수 있다. 

작가의 말중에서 '고작 80년에 불과한 중국 삼국시대는 국경을 넘고 대를 이어 무섭게 전파되는데 수백 년간 이 땅에 존속했던 우리 삼국시대는 여전히 사료와 학문의 울타리에 갇혀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조차 어려웠다.' 라는 말과 '지금 우리 말과 글은 너무도 오염이 심해서 어디서부터 무엇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우리 자신도 모를 지경이다. 나 역시 잘못된 국어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순수한 우리 문장으로 글을 쓰는데  무척이나 애를 먹었다.물론 이  작품에도 그릇된 문장이 아주 없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오염된 문장을 배격하고 본래 우리 문장을 되찾아 쓰려는 노력은 계속 해야 한다.' 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역사를 고증하기 위하여 전국을 누비고 문장을 바로 쓰기 위한 작가의 노력이 있다하니 작품을 좀더 성의있게 읽어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며 읽게 되었다.

처음 등장한 인물 '한돈' 으로 인해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게 된다. 그의 숙부인 골평 그리고 그가 찾아간 고우도도 그리고 낭지스님과 용춘과 서현과 만명아씨 그리고 성보와 비형 도령등을 통해 얼키고 설킨 역사의 실타래 속에서 그들의 만남과 사랑은 예사롭지 않은 또 다른 역사가 됨을 이야기 한다. 문장에 충실해서 딱딱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읽는데 무리없이 재밌다. 잠깐 등장하는 서현과 만명 아씨의 사랑이 역사를 움직일 인물인 '유신'을 낳고 백정대왕과 마야 왕비의 막내 딸인 '선화'가 어찌 하여 백제의 '서동'을 찾아가게 되는지 '서동요'는 드라마를 보았지만 오래 되었고 '선덕여왕'은 보지 않았으나 이 작품이 두 드라마의 모태 역할을 하였다니 좀더 흥미를 가지고 읽게 되기도 하였다. 

선화의 등장으로 2권은 '서동과 선화공주'의 이야기로 시작되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역사소설이라 다른 소설에서 겹치는 부분들이 있겠지만 작가의 노력이 깃들어서인지 물흐르듯 이어져 나가는 이야기에 정신을 놓다보면 역사는 저만치 흘러가 있다. 그 역사속에서 인물 한사람 한사람 생생히 살아 있는듯 하여 생동감이 느껴져 빨리 읽고 싶은 생각뿐이지만 귀한것일수록 서두르지 않고 읽고 싶다. 급하게 대하다 보면 체할 수 있으니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지는 말지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