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유영미 옮김, 우석훈 해제, 주경복 부록 / 갈라파고스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기아는 자연도채 아니면 어쩔 수 없는 운명인가?


왜 세계의 절반이 굶주려야 할까? 한비야의 책들을 읽으며 많이 접했던 문제들을 작가가 종합을 해 정리를 해 놓은 책 같다. 아빠와 아이의 문답식으로 되어 있어 읽기에도 편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이해가 잘 되는 세계 기아 문제에 우리가 알지 못했던 깊숙한 곳까지 풀어 놓아 이해의 폭을 넓혀 주어 기아에 대한 관점이 바뀌었지만 지금도 10세 미만의 아동이 5초마다 1명씩 굶주림에 죽어 가고 있다고 생각하면 안타까운 현실이다. 

세계의 식량은 지구의 인구가 모두 그해 수확물로 먹고도 남는데 어찌해서 굶주림에 허덕이는 사람들이 그리 많을까? 한비야와 탤런트 김혜자님의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의 책을 읽으며 사진으로 보여지던 기아의 아이들 사진을 보며 눈물을 흘리던 것이 어제일처럼 생생했는데 이 책은 그 사진속의 아이들이 왜 그렇게 굶주려야만 하는지 이론적으로 설명을 해주었지만 그래도 아직 환경문제 보다 더 큰 ’기아’ 문제는 현실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아문제’는 현실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일까? 미국이나 그외 선진국보다는 더 못한 나라에서 그들을 돕는 손길이 더 많다는 것은 한비야의 책에서도 미리 접한 이야기이지만 가진자 보다는 부족한 사람들이 자신보다 더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주머니를 쉽게 열고 그들의 문제에 가까이 다가가려 한다는 것이다. 있는자들의 횡포에 의해 더 굶주리는 사람들, 옥수수로 배를 가득 채우는 소보다도 더 못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들에게 희망은 있는 것인가? 팔다리가 앙상한 아이들이 배고픔과 비티민 A의 부족에서 벗어나 건강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북반구는 식략이 남아 돌아서 그 남는 식량을 처리하는것 또한 문제가 되지만 남반구는 반대로 식량이 모자라 날마다 굶주림에 죽음에 이르는 사람들이 넘쳐나는 기현상을 '자연 도태' 라고 할 수 있을지. 멀리 지구촌으로 눈을 돌리지 않아도 우리나라만 봐도 남한과 북한이 비교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식량문제, 풍년이 들면 농산물 가격하락으로 고민을 하는 농부들이 있는가 하면 그해 먹거리가 부족해 풍년이 든 농산물을 자신들에게 원조를 해 주길 바라는 북한의 식량문제 뿐만이 아니라 어제의 뉴스에서는 점심을 굶는 아이들이 많은데도 그런데 지자제 자금을 푸는것이 아니라 아방궁같은 청사건물을 짓고 호의호식하며 그것이 잘못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부터 멀게 가깝게 느끼는 기아 문제는 핵심이 사회 구조와 불공평한 분배 때문에 안타깝게도 매년 수백만의 인구가 굶어죽고 있다는 것이다.

기아가 산아제한의 수단으로 여겨져야 할까? 강한 자는 살아 남고 약한 자는 죽는 다는 '자연 도태설' 로 받아 들여야 할까? 생명을 그렇게 단정한다는 것은 무리일것 같다. 굶어보지 못한 사람들은 굶주림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풀뿌리를 먹어야 했던 어버이 세대는 굶주림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겪었지만 그렇지 못한 우리 세대는 '라면이라도 먹지..' 하는 말을 하기 쉽다. 하지만 풀뿌리 하나 제대로 없는 땅에서 흙으로 쿠키를 만들어 먹는 아이들도 있는가 하면 부자들이 버린 쓰레기를 뒤져 생활하는 빈곤층들도 많고 그 생활로 인한 더큰 위생문제로 발전하는 어느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함께 풀어야 할 숙제인 '기아 문제'를 읽고 나니 내가 너무 배부르게 살고 있다는 것을 느끼며 작은 힘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내 주머니도 열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비극이 더이상 반복되지 않기 위하여 스스로 자급자족의 경제를 키우고 서로의 생명을 담보로 싸우는 내란이 종결되야 하며 국제적인 손길마져 마다하는 그런 비극은 일어나지 않아야 하며 인간을 인간으로 대하지 못하는 사회구조도 뒤엎어야 한다는 그의 말처럼 자신의 손으로 자신의 나라를 바로 세우고 자립적인 경제를 가꾸려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기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말에 공감을 한다. 환경 문제는 늘 다루고 있어 우리세대의 급선무처럼 느꼈는데 그보다 더 시급한 문제가 '기아문제' 라니 개인 사회 지구촌 모두 함께 노력하여 보다 더 평등한 삶을 살아 갔으면 하는 마음이다. 개인적으로 작지만 카드나 그외 포인트를 기부하는 '기부제도' 가 참 좋은것 같다. 작은 힘이지만 지구촌 문제에 좀더 눈을 돌린다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한번의 기부이건 정기적인 기부이건 소모될 포인트기부로 작은 생명을 살릴 수 있다면 지금 당장 실천해 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