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쾌인쾌사
이수광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쾌快 는 즐겁고, 시원하고, 거칠 것이 없다는 뜻이다. 가슴속에 쌓인 응어리를 시원하게 날려버리고, 
어둡고 우울한 얼굴에 밝은 미소가 번지게 하며, 어려운 경제 여건에 굴하지 않고 거침없이 뚫고 나가게 하는 것이다..


유쾌,상쾌 통쾌한 조선사 쾌인,쾌사,쾌시, 쾌담이 어울러진 거침없는 이야기..
작가의 조선사 시르즈물인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연애사건>과 <조선을 뒤흔든 16가지 살인사건>을 재밌게 읽었기에 이 책 또한 큰 부담없이 유쾌하게 때론 상쾌하게 읽었다. 그의 책들을 읽고 있다 보면 조선사를 쥐락펴락 하듯 역사를 즐기듯 써 내려간 이야기들이 역사를 딱딱하게 혹은 어려워서 손을 드는 경우는 없게 만든다. 이 책속의 이야기들은 '야사' 처럼 실록보다는 다른 책들에 쓰여지거나 전해 오는 이야기들이 더 많다. 알고 있거나 들었던 내용들도 살짝 보이지만 그래도 제목처럼 '쾌' 하게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즐거운 이야기이고 거칠것이 없는 이야기이다 보니 음담패설이라 말할 수 있는 이야기들도 많다. 하지만 가만히 읽다 보면 우리 선조들은 '여유' 를 즐긴듯 하다. 음담을 통한 웃음을 주거나 혹은 조심하라는 의미로 전해지는 이야기들이 그냥 넘기기 보다는 한번 생각을 해 보게 만든다. 조선사는 '남녀상열지사' 라 그런지 음담과 춘화가 암암리에 많았던것 같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김홍도의 풍속화나 신윤복의 그림들에서도 볼 수 있듯이 풍속을 보여주기도 하면서 그림속에서 은근한 멋이 들어나 있기도 하고 비꼬기도 하는 멋을 느낄 수 있듯이 서양세력과 외세에 시달리며 우리만의 고유의 것들이 조금씩 무너지고 생각과 사회이념들이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은 억눌린 여인들의 삶이 더 많다. 효부, 열녀처럼 이혼을 금지하여서인지 기생문화나 주인들은 종을 성의 노리개로 이용한 이야기들이 많다. 그속에서 '여자' 란 담장안에 갇힌 듯 하면서도 간간이 여장부들의 이야기들이 전하여지는 것을 보면 딱힌 갇힌 사회만은 아닌듯 하다. 임금의 사약마져 벌컥벌컥 받아 들이킨 여장부 송씨부인, 그런 대담함이 3대째 영의정을 배출한 집안이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달빛아래 교교히 핀 8분의 국화와 대작한 주신 신용개의 이야기는 임금마져 사직을 청하는 그에게 술을 내렸다 하니 묵직하며 굳은 모습의 인간적인 왕의 모습을 보여준것 같아 흥미롭기도 했다. 떠돌이 시인으로 잘 알려진 김삿갓, 촌철살인처럼 그의 위트가 넘치는 詩 뒤에 숨겨진 그의 외로움과 원죄를 씻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좀더 나은 방향으로 쓰이지 못한 한스러움이 남는다.

쾌인, 쾌사,쾌시 그리고 쾌담을 따라 읽다 보면 금방 조선사를 두루 유랑한 듯한 느낌이 든다. 이 이야기들로 조선을 모두 들여다 볼 수는 없지만 이 일부분으로 선조들의 생활이나 인물, 마음, 그들의 정신을 살짝 볼 수 있음이 좀더 지난 역사에 가깝게 다가 갈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즐거운 독서를 할 수 있다. 틀에 얽매인 실록보다는 보다 흥미롭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작가만의 방식으로 역사가 혹은 조선을 살았던 선조들을 먼 과거속이 아닌 현재에서 재탄생 시킨것 같아 흥미롭기도 하다. 책을 읽는 동안 굳었던 얼굴이 잠깐이나마 활짝 펴질 수 있는 웃음을 주기도 하여 '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