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도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미인도(2008)

 
감독/ 전윤수
주연/ 김민선,김남길, 김영호, 추자현
 
 
신윤복, 그가 여자였다면....
 
 
신윤복, 영화에 소설속에서 그의 존재가 다시 부각되어 도마에 오르고 나니 그가 여자일까 남자였을까가 궁금해졌다. 너무도 섬세하게 여인을 그려낸 그는 남자라고 알고 있지만 그림을 세세하게 본다면 여자가 아니고서는 그렇게 그려내지 못했을 것이란 추측에 원작인 이정명의 소설<바람의 화원>에서도 그는 여자임을 숨기고 화원이 되어 임금의 어진까지 그린다. 원작은 역사와 추리가 만나 너무도 재밌게 읽었기에 난 드라마를 보지 않았다. 원작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내 감정이 흐트러질까봐 잠깐 몇 번 보다가 말았다. 하지만 영화는 다른 각도로 조명된것 같도 딱히 다른 영화를 골라 볼만한 것이 없어 보러 가게 되었다.
 
영화에서는 신윤복을 완전히 여자라고 놓고는 그녀를 주변으로 사각관계에 빠뜨려 놓았다. 그의 스승인 김홍도와 그를 따르는 강무 그리고 김홍도의 사랑이었던 기녀 그들은 서로의 꼬리를 물듯 서로를 사랑하며 할퀴고 든다. 영화는 그녀의 오빠였던 윤복에게 그림을 그려주던 그녀가 오빠가 그림이 뛰어남이 밝혀지고 사람들 앞에서 그림을 그리지 못하자 자살을 함으로 하여 아버지는 그를 죽은 아들처럼 꾸며 남장을 하여 도화서에 들여보내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그의 옆에서 그림 그리는 것을 거들어 주던 강무는 우연히 물에 빠진 그녀를 보고 그가 여자임을 알고는 사랑에 빠지고 그의 스승인 홍도도 기녀에게 쏠렸던 마음을 서서히 그녀에게 기울인다.
 
하지만 영화는 너무 성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것 같아 너무 노골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영상도 괜찮고 이안이 부른 노래도 좋은데 19금의 억지를 부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과한 노출은 보일듯 말듯 하는 매력보다는 넣지 않은것만 못하다. 강무와의 정사신이며 윤복으로 분한 김민선이라는 배우가 전라의 노출을 하며 화면을 메꾸어야 했는지...그렇게 해야만 신윤복이란 인물을 완벽하게 그릴 수 있었는지 의문이다. 그의 그림들을 이 영화에서는 그렇다면 <춘화>로 인정한 것 밖에 되지 않는다. 영화속에서 서민들의 밑바닥생활을 그림으로 옮기며 그들의 마음을 들여다 보았다고 했는데 주인공의 그 말과 영화는 제대로 매치가 되지 않는다. 조선시대 성의 문란함을 보여주기라도 하듯 <청나라체위>까지 어거지로 넣었어야 하는지 의문이 든다. 그렇게 하지 않았다 해도 영화는 충분히 아름다울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영화는 수위를 지나치는 과함이 나온다 하여서인지 조조인데도 꽤 많은 관객이 들어왔다. 모두가 쌍쌍이.. 작가가 영화는 영화이고 자신은 간섭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느 곳에서 보았는데 아무리 다른 장르라 하고 원작에서 벗어나 다른 작품을 만들어 냈다 해도 원작을 읽은 독자들이라면 약간은 실망을 할 것이다. 원작을 살려 주었다면 어떠 했을까.. 원작에서 느꼈던 추리소설로의 재미가 깃들여졌다면 하는 아쉬움도 있고 ,역사의 단 두줄로 남은 신윤복>이 소설로 드라마로 영화로 재탄생하여 우리앞에 나타난 것이 새로운 의미를 주겠지만 약간은 아쉬움과 실망이 남는 영화임에는 틀림이 없다. 하지만 그의 그림을 완벽하게 재현해 내려는 의지는 높게 평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