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귀고리 소녀
트레이시 슈발리에 지음, 양선아 옮김 / 강 / 200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그녀는 누구일까, 진정 스승과 제자사이일까...
 
 
북구의 모나리자, 네덜란드와 바꾸지 않겠다는 <베르메르의 진주 귀고리 소녀>. 베르메르의 몇 점 안되는 그림들을 보고 그 시대를 완벽하게 재현해 놓듯 잘짜여진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한 '진주 귀고리 소녀' 는 먼저 영화로 접했다. 영화에서도 베르메르역의 스승과 제자이면서 조수이며 하녀역을 너무도 완벽하게 소화하며 알 듯 모를 듯 한 눈빛만의 교감으로도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게 했던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보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베르메르는 작품도 얼마 남겨지지 않았지만 그의 삶도 그리 알져지지 않은 듯 하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고 나면 그 그림이 그려진 배경과 모든 것들이 진실처럼 받아들여진다. 타일에 그림을 그리던 아버지가 사고로 눈을 잃게 되어 그의 딸 그리트는 베르메르의 집에 하녀로 들어가게 된다. 아버지가 타일에 그림을 그리는 직업이라 그림과 색감에 눈을 뜬 그리트, 그녀의 집에 와서 그녀를 처음 대했던 베르메르는 그녀가 잘라 놓은 야채들의 색감을 보고는 첫눈에 그녀에게 매료되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는 그녀에게 눈길도 주지 않고 말도 한마디 건네주지 않는다.
 
그는 장모의 집에 얹혀살면서 아이들을 줄줄이 나았지만 그림을 빨리 그리지 않기에 부유하지 않은 삶을 산다. 그의 장모인 마리아 틴스가 그래도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후견인과 잘 연결해 주는 덕분에 그가 그림을 그려나가지만 그의 아내인 카타리나는 그가 그림을 그리는 화실엔 들어서지도 않는다. 집안일을 도우며 화실 청소를 하던 그리트, 그녀와 첫만남부터 삐걱이던 코넬리아는 늘 그녀의 주위에서 무언가 일거리만 찾는 살쾡이처럼 그림자처럼 달라붙고 그녀의 동생인 아그네스마져 병으로 죽고 말자 그녀는 점점 자신의 집에서 거짓말로 자신의 일을 속여나간다.
 
청소만 하던 그녀에게 물감의 재료인 뼈를 갈게 하는 일까지 시키는 그, 그들은 알게 모르게 서로의 영역으로 침범해 들어간다. 그런 둘의 관계를 알면서도 은근히 묵살해 버리는 장모 마리아 틴스, 지하실에서 자던 그녀는 많은 일들을 다 감당하지 못하여 다락방으로 거쳐를 옮김으로써 더 많이 그의 그림과 그에게 다가간다. 하지만 그녀를 눈독들이는 사람이 있으니 그의 그림에 후견인인 반 라위번은 그에게 그녀의 그림을 그릴것을 강요한다.
 
그녀가 단골로 가는 푸줏간의 피터는 그녀에게 마음을 두고 있지만 그리트의 마음은 '주인님'에게 가 있어 늘 아직 어리다고 그의 마음을 받아 들이지 않는다. 그래도 그가 가져다 주는 고기는 그리트의 집에 큰 힘이 되고 아그네스가 죽고 공장을 떠난 그의 남동생 프란스마져 고향을 떠난 빈자리를 채워 주지만 그녀는 그의 손톱에 낀 동물의 핏자국을 몹시 싫어한다. 그와 결혼을 하면 집안은 피겠지만 그녀의 마음은 온통 그림과 그에게 머물러 있다.
 
반 라위번의 그림을 그리며 그녀의 그림을 몰래 그리는 그와 그에게 모델이 되어 주는 그녀는 식구들의 눈을 피해 작업을 하다가 난관에 부딫힌다. 완성되어 가는 그림에 뭔가가 부족한것, 그러다 아내의 진구 귀고리를 보고는 그녀에게 진주 귀고리를 할 것을 강요한다.아픔을 이겨내며 한쪽 귀를 뚫고 드디어 진주 귀고리를 하고는 그림을 완성하지만 모를것이라 여겼던 카타리나는 코넬리아때문에 안것인지 그녀의 난동이 시작되었다. 그런 통에 아이는 사산되고 그녀는 그 집을 떠나게 된다.
 
피터와 결혼을 하여 아이 둘을 낳고 사는 그녀는 그렇게 질색을 하던 푸줏간의 아내로 살며 하녀로 살던 그때의 일을 잊고 사는데 어느날,그 집에 오라는 전갈을 받고 가게 되었는데 그가 죽으며 진주 귀고리를 그녀에게 주라는 편지에 의해 카타리나는 쪼들리는 생활에도 그녀의 진주 귀고리를 그리트에게 건네 준다. 열한명의 아이들을 남기고 겨우 마흔이 넘어 작가의 삶을 마감한 베르메르, 그의 삶은 트레이시 슈발리에 의해 다시 태어나고 빛나게 된 '진주 귀고리 소녀', 알 듯 모를 듯한 어떤 신비감이 그의 그림들과 함께 그때의 델프트를 완벽하게 재현해 놓은 것처럼 이 소설속에서 살아서 움직이는 듯 하다.
 
영화의 감흥이 너무도 거세었던 탓일까 한동안 이 책을 펼칠 수가 없었다. 두 배우의 강렬함이 한동안 베르메르의 그림에 날 가둔것처럼 강함에 묶여 있다가 단숨에 읽어 내려갔는데 다시금 가슴에 불을 지피듯 화가 베르메르와 하녀 그리트의 삶이 애처로우면서도 그의 그림들과 그의 삶이 지금이라도 다시금 이렇게 빛을 보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신비한 그녀의 눈빛과 무언가 말을 할듯한 입모양이 자꾸만 날 쳐다보는 것 같은 '진주 귀고리 소녀' 의 진주 귀고리가 예사롭지 않게 눈에 들어온다. 진주 귀고리가 없었다면 이 그림은 어떠한 그림이 되었을까. 진주 귀고리로 인하여 또 다른 생명을 얻은 것 같은 그림 '진주 귀고리 소녀' 그녀가 이제서 무언가 말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작가를 통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그녀와 화가 베르메르의 그 정지했던 시간들을 들려주는 듯 하다.
 
작가는 베르메르의 그림들을 보면서 어쩌면 이렇게 그 시대를 꿰뚫듯이 엮어 나갔는지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책 중간중간 삽입된 베르메르의 그림들은 소설이 진짜 이야기인것 처럼 잘 매치되어 읽고 보는 재미를 더해준다. 소설을 읽다가도 중간에 다시금 책표지에 있는 작가의 그림을 보면 정말 신비하면서도 신기하면서도 그림에 빠져드는 느낌, 강한 흡인력이 있는 소설 '진주 귀고리 소녀' 는 내 가을을 흔들어 놓았다.
 
'빛 때문이에요,마님. 만일 창문을 닦게 되면 빛이 달라져 그림에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보실래요?" - 61p
 
"아니오, 순무는 흰색 안에 초록 빛깔이 있고, 양파는 흰색 안에 노란 빛이 있습니다.  그래 맞았다. 이제 저 구름 속에 어떤 색깔들이 보이지? 푸른색도 약간 있고요. 한동안 구름을 관찰한 후 나는 얘기했다. 그리고.., 음... 노란색도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초록색도 있네요. 나는 너무 흥분해서 구름을 보아왔지만 그 순간 처음으로 구름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128p
 
'문제는 그림을 보는사람들과 그들이 무엇을 보기를 기대하는가에 있지. 교회 안의 그림은 아더운 방안에 있는 촛불과 같은 거란다. 더 잘 보기 위해서 쓰는 촛불 말이다. 그림 역시 우리와 하느님을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거다. 개신교의 촛불이건 가톨릭의 촛불이건 그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 그림은 단지 촛불일 뿐이니까.' -177p
 
'그의 눈동자가 나의 눈과 얽혔다. 아무 생각도 할 수가 없었다.오직 그의 잿빛 눈동자가 굴 껍질의 속처럼 참 아름답다는 생각 외에는..' -213p
 
'그를 바라보는 일이 점점 편해졌다. 그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 다른 뭔가를 보듯이 나를 보고 있었다. 마치 그림 한 점을 보고 있다고나 할까.' -22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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