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리 난장 1
김주영 지음 / 문이당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김주영의 <객주>을 다 읽고 무언가 포식을 하고 난 다음의 허전함처럼 아라리 난장을 집어 들었다. 객주가 조선시대 보부상들의 이야기라면 아라리 난장은 이시대가 만든,IMF와 명퇴 그리고 21C형 장똘뱅이의 이야기라고 해야 할 것이다.
 
창범은 명예퇴직과 이혼이라는 사회와 가정의 암적인 존재처럼 버림받은 서울을 떠나 무작정 길을 나서다 동해로 가는중 어느 주유소에서 우발적인 행동처럼 자신의 차까지 팽개치듯 버리고 처음 만나는 활어차 운전수인 박봉환을 만나 동해 주문진에서 '장똘뱅이'라는 새로운 삶을 억척스럽게 개척하며 오뚜기처럼 우뚝 서는 희망을 안겨주는 이야기다.
 
봉환의 애인이었던 승희는 창범에게 마음을 뺏겨 그녀가 꾸려 나가던 식당을 묵호댁에게 넘겨주고 창범과 함께 전국을 돌며 장똘뱅이로 거듭난다. 창범 봉환 승희 태호 변씨등 장똘뱅이처럼 동해를 시작으로 그들의 행로는 장을 따라 전국으로 발빠르게 움직여 손해도 이익도 남기며 갈라지고 다시 뭉치고 그러면서 한편으로 희망의 끈을 놓치 않아 그들의 새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던 같다.
 
창범이 만약에 실직과 이혼이라는 절벽에서 삶을 포기하고 노숙자가 되었다면 그는 구제불능의 밑바닥 인생이 되었을터인데 언제나 어려운 상황에서도 배수진을 치듯 최선을 다하며 희망을 만들어 가는 그의 노련함과 열정이 좋았다.
 
난 개인적으로 백화점보다 재래시장을 좋아한다. 그곳에 가면 삶의 아우성처럼 들려오는 그들의 '힘'이 내게로 전이되는듯 하여 오일장을 다녀오면 괜히 엔돌핀이 도는 것처럼 기분도 좋고 활력소를 얻은듯 힘이 넘쳐난다. 거기에 그들의 정까지 듬뿍 받아 오니 부자가 따로 없는듯 일주일은 행복한 주부가 된다.
 
이시대는 그야말로 어디에서건 자기자리에서 밀려날까봐 눈치를 보며 하루하루를 연명하는 사십대들의 힘없는 발걸음이 이어지는 불안한 현실속에서 피부로 더 와 닿듯 하는 '아라리 난장'의 이야기기가 남 이야기가 아닌 내 이야기처럼 와 닿는것은 비단 사회가 만든 현실때문일까. 내 삶을 다시 생각하고 돌아보게 만드는 것 같아 읽는 내내 가슴이 아린 이야기 아라니 난장,이시대의 사십대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언제나 삶의 여정에서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다면 행운의 여신은 한번쯤 뒤돌아 날 바라보며 웃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