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걱정한 만큼 일은 대개 맥없이 끝난다. 기대도 마찬가지다.

2.

신새벽부터 비가 흩뿌리는 역사를 뒤로 하고 몇시간을 나아가기만 하는 기차에 몸을 실었다. 이른 아침의 기차는 고요한 물 속처럼 정지된 듯 움직임이 둔하다. 표정이 정지한 상태다. 그네들의 사정들이야 각기 다르겠지만 몸짓은 닮았다. 그것도 주말을 끝낸 월요일 이른 아침의 기차칸이라면 평소보다 더 성마르다. 아마 식사도 평소보다 빨랐을테고 리듬이 흔들려 불안정한 상태에 겨우 평형을 유지하고 있는지 모른다. 매번 이 시각에 출발하는 기차는 바닥처럼 가라앉는다. 날씨마저 을씨년스러웠으니 더 더욱 그랬는지도......


어떻게 보면 생체시계는 해를 따라 움직인다는 생각에 미친다. 해가 사라지면 몸은 활동을 멈추고 의도적인 경직상태로 돌입하고 그로 인해 누적된 피로를 몰아내는 반복된 살기 위한 진화의 작업을 꾸준히 이어나가는지 모른다. 그것은 살아가기 위한 필요충분작용이다. 하지만 사람에게 주기적인 리듬과 규칙을 메트로놈의 정형화된 순서에 맞춰 지킨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것이 구속이 될 수도 있거니와 갑갑함이 발목을 붙든다. 그래서 사람의 마음 한켠에는 새로움을 찾는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지 알 수 없다.


어쨋든 시간은 직선으로 흐르는지 구부려져 얽히는지 움직이고 나아간다. 리듬이 얼만큼 벌어진 사람들을 태우고 기차는 목적지에 격한 숨소리를 내 쉬며 멈추기를 반복한다. 사람들은 기차 속 풍경과는 다른 사뭇 잰걸음으로 이곳에서 저곳으로 날아갈 듯 이동한다. 하지만 표정은 이전과 다름이 없다. 꾸역꾸역 몰려드는 사람들의 눈빛은 밤의 기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밤의 지배는 마법처럼 서서히 해가 제법 떠오랐을 즈음에나 풀리리라. 


어지럽게 뒤엉키던 사람들을 뒤로 하고 서울역의 끈적하고 탁한 공기는 갈라진 간극의 틈입처럼 아득하다. 널부러진채로 간밤 도시의 혹독한 냉기와 오염된 시간을 버텨 냈을 노숙자들에게는 이 도시는 지겨울테다. 아니, 영혼을 붙잡혀 벗어날 수 없는 지옥경처럼 두렵다는 게 적확할지 모르겠다. 그들에게 서울역은 죽음의 광기와 삶의 집착이 들짐승처럼 배회하는 섬뜩한 곳일테니 말이다. 그들에게서는 원시의 공기가 느껴진다. 인간이 만든 도시화의 한 가운데에서 원시의 태고적 내음이 섞여 흐른다는 것은 지독한 아이러니다. 더 이상 밀려날 곳 없는 그들의 굴곡같은 삶, 보이는 대로 판단할 수는 없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단락적인 허기를 채우는 그것보다 인간적인 위로가 더 필요할테니 말이다.


3.
 
마음은 실체가 없으되 취약하기 짝이 없다. 아침 나절 분주하게 펼쳐지는 이동에 위압당하고 덩그마니 찌를 듯 솟은 콘크리트에 짓누를 듯 무겁다. 파고드는 것은 현기증 뿐만 아니라 붙들 곳 없는 불안이다. 그래도 마음은 호기심이 앞선다. 별반 다를 것 없는 그들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것은 언제나 생동감있다. 가벼운 접촉사고로 뒷목을 끌어 잡고 바닥에 나뒹구는 택시기사와 그악스러운 아주머니와의 신랄한 몸싸움을 구경하는 재미와 같다. 뭐, 달리 재미라는 감정외에는 구체적으로 형용할 말이 없다. 알랭 드 보통은 불안에 대해 "불안은 삶의 조건이다. 삶은 하나의 욕망을 또 다른 욕망으로 하나의 불안을 또 다른 불안으로 바꿔가는 과정이다."라고 했다. 보통의 말을 풀이해 보면 하나의 불안이 해소되면 또 다른 불안으로 이동하는 것이 인간의 운명이라는 말이 된다. 


돌이켜 보면 불안은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다. 불안이 마음과 엉키면 평온은 부서지고 긴장은 고조되며 동요는 버무려진다. 불안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일정한 패턴을 가진다. 그것이 기쁨으로든 슬픔으로든 바뀌는 것은 불확실한 불안의 재료의 배합이다. 그렇다면 불안을 적절하게 조절 가능할까? 레시피에 맞춰 요리를 하 듯 불안을 몇 스푼만 첨가하면 최적의 상태, 즉 행복을 만드는 재료가 될까하는 거다. 그러므로 보통이 불안의 출현이 마음의 결핍, 사랑에서 온다고 했는지 모른다. 사랑은 불안을 중화시키고 희석시키는 최고의 첨가제다. 


나를 사랑한다면 불안의 통제를 통해 삶의 만족, 행복을 얻는다는 결론이다. 


그래서 걱정은 일의 경중, 익숙함의 정도, 환경, 주위영향에 다분히 관계를 맺는다. 걱정이 커지면 불안이 된다는 이치는 분명하다. 사소한 걱정이 불안으로 바뀌기 전에 유쾌한 긴장을 위한 평정의 상태로 바꾸는 것이 불안을 통제하는 수문통제소가 되는 셈이다. 이런 과정을 나는 빈번하게 반복한다. 걱정하고 긴장하며 불안해하고 믿고 통제하는 과정. 때로는 믿는 객체를 더욱 넓혀 신의 영향력에 기대는 것도 이와같은 의미와 같다. 마음은 앞서서 보았듯 실체가 없으나 형태는 다양하다. 마음을 드려다 보는 것은 언제나 흥미롭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나의 마음을.
 

 

p.s) 늦게 내려 온 밤, 말로의 위용에 놀라고 쓴 맛을 본 리뷰소식에 아쉬웠다.
       마음은 또 안정보다 살아있음을 내비친다. 그래도 아쉽다. 결과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다. 단지 민망한 기대를 한 나 자신에게 아쉬울 따름이다.


p.s 2) 단연 최고라는 머쓱한 어느 님의 위로가 없었다면 아쉬움은 진하게  

         머물렀을지 모르겠다. 그 님의 진심이 담긴 말. 마음에 박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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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nca 2010-09-07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곡우님의 묘사 한 줄 한 줄이 들어와 박힙니다. 어휘력이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아요. 저는 예전에 송혜교가 어느 드라마에서 했던 대사를 참 의미심장하게 들었어요. 작은 걱정만 하며 살고 싶다,는 말. 이 말 살수록 너무 와닿아요. 불안의 경중도 그게 너무 커서 불안이라는 말 속에 담을 수도 없을 만한 것을 대면했을 때 자잘한 걱정과 불안이 있던 일상을 그리워 해 본적도 있어요. 결국 삶은 곡우님 말씀처럼 불안을 통제하는 기술의 연마 과정인 것도 같아요.

리뷰를 곡우님 리뷰를 안뽑아 주면 대체 누구를 뽑아 주나요? 최고 맞아요^^

穀雨(곡우) 2010-09-07 15:18   좋아요 0 | URL
아, 블랑카님. 작은 걱정만 하고 살면 좋겠다는 말, 콕콕 와 닿네요.
음...호사다마란 말도 그런 뜻이니 그것도 어찌보면 같은 뜻이겠어요.
불안을 떨쳐 버릴 수는 없으니 불안을 통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리뷰소식은 다른 곳에 대회가 있었거든요. 근데 미역국만 잔뜩....ㅋㅋ
이제 괜찮아요. 분명 글이 산으로 갔으니 제 자리는 없는게 당연해요...
그것보다 블랑카님의 위로가 더 고맙고 살가워요....^^

비로그인 2010-09-07 18: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나의 불안이 해소되고 다른 불안으로 이동된다기 보다 하나의 불안이 또 다른 불안을 낳고 그렇게 꼬리를 물고가는 과정은 아닐까 싶은데...
나 예전에 이거 읽다가 스탑했는데...다시 읽어봐야 겠어요.^^

穀雨(곡우) 2010-09-08 16:31   좋아요 0 | URL
아...저도 그 뜻으로 적은 거예요. 불안이 꼬리를 문다는 의미로....
보통의 이야기는 마음이 허할때 읽으면 좋아요.
전 언제든 내키면 꺼내 읽거든요...^^

비로그인 2010-09-08 15:46   좋아요 0 | URL
언제든 내키면 허하시다는?
푸히히~~
허한 느낌이 자주 든다는 건...나이가 먹어가고 있다는 거.
오늘 이곳은 글루미한 하늘이예요.
부산은 어떤가요?

穀雨(곡우) 2010-09-08 16:33   좋아요 0 | URL
그러고 보니 그러네요. 아무래도 제가 조증이 있는 모양입니다.^^
부산은 바람이 따뜻해졌어요. 밤새 바람길이 바뀌었는지 선선하다 못해
약간은 긴장이 되는 바람이더군요.
지금은 찌뿌둥한 구름사이로 간간히 해가 보였다 말았다 그러네요.
하지만 바람과 햇빛 사이에 소금기는 여전해요.
어디서부터 온 바람인지는 몰라도....^^

비로그인 2010-09-08 19:25   좋아요 0 | URL
소금기가 있는 바람이니 바다에서 왔겠네요.
ㅎㅎ갑자기 '남쪽으로 튀어'에 배경이 되었던 오키나와가 생각이 나요.
읽는 동안 완전히 빠져설랑 오키나와같은 곳에서 살고 싶다...한참을 그랬거든요.
'이웃집 토토로'의 그 시골도 좋구.
허하거나 좀 생활이 무료하다 싶을 때는 저렇게 공기가 신선한 곳에서 깨끗한 맘으로 사는 꿈을 꾸곤 했는데...
곡우님은 알랭 드 보통의 '불안'으로 달래시네.ㅎㅎ
빈 곳을 채우는덴 책이 최고져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