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재기 외 을유세계문학전집 33
히구치 이치요 지음, 임경화 옮김 / 을유문화사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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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6년에 태어나 25세에 생을 마감한 여류작가 히구치 이치요. 가끔 을유세계문학전집을 한 권씩 사곤 하는데 참 단정하게 책 잘 만들었다는 느낌이다. 번역이나 해설, 각주, 연보가 충실해서 소장할 가치가 높은 을유문학전집.거기서 고른 일본작가 작품. 총 6편의 단편이 실려 있어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다. 좀 고리타분한 분위기가 아닐까 하며 책장을 넘겼는데, 문투는 약간 그랬지만 스토리 전개는 무척 현대적이었다. 일본 근대의 가난하고 봉건적인 분위기를 잘 느낄 수 있으며, 다양한 계층의 인물들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주인의 눈치를 보며 가난한 저희 집에도 잘 못 들르는 하녀의 슬픔을 드라마틱하게 그린 '섣달 그믐', 유곽을 배경으로 예비 유녀 미도리와 그 주변 아이들의 발랄한 놀이와 갑작스러운 소녀의 성장을 그려낸 '키 재기', 부잣집으로 시집 갔지만 남편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한 여자의 친정 방문기, 그리고 밝혀지는 첫사랑 '십삼야', 우산가게 종업원인 키 작은 소년 기치조의 짝사랑을 그린 '갈림길', 귀하게 자란 부인이 남편의 바람 때문에 갈등하다 놀랍게도 모든 것을 잃어버린다는 내용을 담은 '나 때문에'.  작품마다 개성이 살아있고 마치 근대 단편소설의 전형을 보는 듯 '놀라운 결말'이 기다리고 있다. 표제작이면서 분량이 가장 긴 편인 '키 재기'는 약간 지루하기도 했지만.  

히구치 이치요는 어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생계를 책임지는 소녀 가장이었다. 그녀가 택한 길을 소설 쓰기였다. 근대의 여성으로 소설로 돈을 벌고자 결심했다는 부분이 내겐 참 신기하게 느껴졌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16세의 나이에 호주가 되어 빚에 시달리는 일가의 생계를 이끌어 가야 했던 그녀에게, 같은 가숙의 선배인 미야케 가호가 쓴 <덤불 속의 꾀꼬리>(1988)의 성공과 가호가 받은 고약의 원고료는 '소설가 이치요'의 탄생을 재촉한 결정적인 사건이었다. 그녀는 당시의 '여류 소설가'를 대표했던 고등여학교 졸업생이나 현역 여학생들과는 달리 생활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소설 창작에 발을 들여 놓았다. 그녀는 빚더미 속에서 신문을 열심히 구독하고 도서관에 다니며서 소설 창작에 몰두했고, 그녀의 어머니와 여동생도 호주의 이 '사업'의 조력자가 되었다. 이치요는 소설이 득세해 가는 시대의 흐름에 뜻하지 않게 조우했던 것이다. -261쪽(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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