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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61
테네시 윌리암스 지음, 김소임 옮김 / 민음사 / 2007년 11월
평점 :
나의 희곡 읽기는 계속된다. 이번주에 읽은 희곡은 ˝테네시 윌리암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다. 이전에 읽은 그의 희곡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 <유리동물원>에 이은 세번째 읽은 작품인데,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아주 재미있었다.
몇편 읽어보지 않았지만 ˝테네시 월리암스˝의 희곡 특징이라면 다른 희곡 작가들에 비해 ‘희극‘적 성격이 다소 약하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시종일관 무거운 느낌으로 진행되지는 않더라도, 중간에 유머 포인트가 별로 없다. 그런데 이러한 흐름의 일관성이 오히려 결말부분의 비극성에 무게를 실어준다.
[사람들이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타고 가다가 묘지라는 전차로 갈아타서 여섯 블록이 지난 다음, 극락이라는 곳에서 내리라고 하더군요.] P.12
언어 유희가 아니고, 실제 저런 전차의 이름이 미국의 ‘뉴올리언스‘에 있다고 한다. ‘욕망‘이라는 전차를 타고 동생인 ˝스텔라˝를 찾으러가는 언니 ˝블랑시˝는 뉴올리언스의 빈민가에 살고 있는 동생의 집에 잠시 살게 된다. 동생은 당시 ˝스탠리˝와 결혼한 상태였으며 아이를 임신한 상태였다.
평온한 동생의 집안에 언니 ˝블랑시˝가 오게 된 후 집안은 일대 혼란을 겪게 된다. ˝블랑시˝는 사사건건 동생 집에 대해 간섭을 하게 되고, 안하무인으로 마치 자기 집처럼 편하게 지낸다. 고등학생 선생님이었던 ˝블랑시˝는 도대체 왜 빈민가에 있는 동생네 집에서 떠나지 않고 있는걸까?
[블랑시 : 슬픔이 진실을 가져오나 봐요.
미치 : 슬픔은 분명 사람에게서 진실을 끄집어내요.
블랑시 : 얼마 안 되는 진실이나마 슬픔을 경험한 사람만이 갖고 있죠.
미치 : 당신 말이 맞아요.] P.55
˝블랑시˝는 이남자 저남자에게 추파를 던지다가, 결국 제부인 ˝스탠리˝의 친구인 ˝미치˝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순수한데다 마마보인 ˝미치˝는 그녀의 유혹에 아무 의심없이 넘어간다.
하지만 제부인 ˝스탠리˝는 그녀가 못마땅했고, 뒷조사를 통해 결국 그녀가 왜 떠나왔는지, 그녀가 왜 가난하게 되었는지, 그녀가 왜 첫번째 결혼에 실패하였는지 밝혀지게 되고, 그녀와 ˝미치˝와의 관계도 무산된다.
이에 큰 충격을 받은 ˝블랑시˝는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게 되고, 제부에게 마져 겁탈을 당한다. 그리고 이후 정신이상 증세로 인해 정신병원으로 옮겨가게 된다.
과거의 잘못 때문에 현재에도 꼭 불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극복할 의지가 있다면 그리고 반성한다면 과거의 시간은 과거일 뿐이다. 하지만 ˝블랑시˝가 보여준 현재의 겉모습은 다소 진실됨이 없었다. 나이를 속이고 외모를 감추기 위해 어두운 조명아래서만 사람을 만나고, 알콜 중독에 과거 자신의 소문에 대해 두려워하며, 거짓말을 일삼는 그녀의 모습은 결코 진실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녀 본인은 ‘마음속으론 거짓말 한 적 없다‘고 생각한다.
그녀의 비극은 그녀만의 잘못이었을까? 그건 아니었다. 과거의 아픔은 그녀의 잘못이 결코 아니었다. 그럼에도 그 아픔이 오늘날의 그녀를 망가지게 했으며, 이를 극복해 보려고 새로운 사랑을 찾던 찰나에 무너지게 되었다. 그래서 그녀의 비극은 독자에게 공감을 준다. 만약 누군가가 위로해 줬더라면 비극은 희극으로 바뀔 수 있었기 때문이다.
재미있게 읽은 희곡 작품이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양철지붕 고양이>가 좀 더 좋았다고 생각한다. 코로나 시대에 연극보러 갈 수 없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번주에도 희곡 1편을 읽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