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2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재미 중 하나는 주인공을 쫒아가는 것이다.
주인공이 듣는 음악, 그가 마시는 음료나 술, 혹은 담배와 책들, 그가 보는 예술작품들.
여기 이 책의 주인공은 나로서는 공감할 수 없는 엄청난 매력을 가진 남자다.
거칠고 쓸쓸한 바람같은 존재다. 잠시 가둬둘 순 있지만 어느 계절, 어떤 날 훌쩍 열린 틈으로 사라져 버릴 바람.
형사 해리 홀레.
남자들의 로망이라고 할까. 마초기질에 술 담배에 바람이 나도 대부분의 여자들은 해리에게 목을 맨다. 언제든 해리와 자고 싶어하며, 해리를 믿고 지지한다.
뭐 이런 전개가 있나 싶지만, 실상 어릴적 봤던 로맨스 등도 보면 한 여자를 향한 숱한 남자들의 사랑이 있지 않은가. (트와일라잇 시리즈만 해도 뱀파이어고 늑대인간이고 간에 종을 초월한 삼각관계가 펼쳐지지 않는가)
그럼에도 이 스릴러엔 뭔가가 있다. 해리홀레의 매력뿐 아니라, 문장의 매력.
스릴러 문장이 이렇게 좋아도 되는걸까.
범죄나 스릴러이기에 앞서 상처와 상실에 대한 이야기다.
그리고 해리 홀레에 대한 이야기다.


닥터 마틴, 그가 듣는 음악들, 술과 담배.
(닥터 마틴은 반가웠다. 과외비 받아서 처음 산 신발이 닥터 마틴이었다. 어찌나 질기고 튼튼한지 꽤나 오래 신었던 기억이 난다. 술과 담배는....내 절친은 슈퍼집 딸내미였다. 그래서 내 모든 일탈의 중심엔 언제나 그 친구가 있다. 몰래 갖고 나온 담배와 소주.....담배는 취향이 아니었고, 소주는.....생략한다. 첫 소주 후 다음날엔 머리가 갈라지면서 태권브이가 나오는 줄 알았다. 숙취는 끔찍하다. 그가 듣는 음악들을 찾아봤다. 내 취향은 아니다.)


스릴러 소설을 읽다보면 평범하고 지루해보이기조차 한 사람의 분노가 가장 깊고 지독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런 류의 소설을 읽게 되면 가장 선량해 보이는 사람을 불신하게 된다.
평범하지만 분노를 차곡차곡 쌓아두고, 가장 외로운 내면을 가졌을 사람.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지만, 스스로에겐 좋은 사람일 수 없는 사람.


그저 범인찾기 책만은 아니다.
끔찍한 범죄와 요리조리 빠져나갈 수 있는 법조항들.
가해자의 인권을 위해 오히려 내팽겨쳐지는 피해자의 인권.
법과 자력구제. 머리로는 법에 맡겨야 한다하지만, 마음 속 분노는 다른 선택을 상상하게 한다.
나라면 저런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쉽게 빠져나간 뒤 다시 되풀이 되는 범죄, 너무 빈약한 형량과 최고급 호텔같은 교도소.
77명을 죽인 노르웨이의 브레이브비크가 고작 21년형을 선고받고, 교도소에서 게임기 플스2를 최신버젼인 플스3로 바꿔달라 요구하는 모습을 보면, 이 책 속 로아르 보르의 방식이 필요할 수도 있지 않나란 생각이 든다.


이 책 앞부분에 잠시 데미안 허스트의 <천사의 해부학>이란 조각이 언급된다.
카미유 클로델의 재능을 높이 산 스승이자 그녀에게 로댕을 소개해 준 알프레드 부셰의 작품에 영감을 받은 작품이지만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천사의 모습을 한 조각, 그러나 반쯤은 해부가 된 모습.
예전 과학실에 있었던 인체모형도를 떠올리게 한다.
결국 천사도 인간도 악마도 해부를 하면 모두 같다는걸까. 외모의 차이도 피부 한꺼풀 차이다.

그럼에도 그들이 담고 있는 상념도 고통도 생각도, 그들이 하려는 일의 의미도 행하는 태도도 모두 다르다. 있어야 할 자리에 심장은 뛰고 있고, 있어야 할 자리에 꿈꾼다는 뇌가 있지만, 누군가의 심장과 뇌는 잔인한 살인과 범죄행위앞에서만 뛰고 꿈꾼다. 그런 이들의 마음을 해부해 패턴을 찾거나 미리 알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하다가 < 마이너리티 리포트>속 결말이 생각나 그것도 아닌듯 하다. 찰나의 순간에도 수십번 바뀌는 마음을 어떻게 예견하고 바꿀 수 있겠는가 싶다.

( 책 속 범죄자가 칼과 자신을 동일시한다고 느꼈다. 때와 장소 기분에 따라 각기다른 칼들에 감정을 대입하며 스스로를 강하다 느낀다. 칼처럼 날카롭고 힘이 있으며 유려하고 강인하다. 그러나 실제 그는 변호사를 통해 교묘히 사실을 왜곡하며 피하려는 미치광이일뿐이다. 그런 인간을 세상 밖으로 돌려보낸 법체계 또한 공범이다. 교화의 장소라는 교도소가 정말 이런 연쇄살인마 사이코패스에게 도움이 될까.)

잘 웃고 잘 참는다. 속내를 알 순 없지만 화를 잘 내지 않으며 친절하다. 곤란한 부탁도 잘 들어준다.
이런 사람들에게 잘하자. 괜히 분노마일리지 쌓게 하지 말고 .

그중 최고는 단연 자바산 칼이었다. 길고 얇고 비대칭인 칼, 뱀처럼 휘어지고 칼자루가 달려 있었다. 순수하고 여성스러운 아름다움, 가장 잘 드는 칼은 아닐지 몰라도, 뱀과 미녀가 홀리는 것 같은 기운이 서린 칼이라 사람들로 하여금 명령에 복종하게 했다. 그에 반해 그의 소장품에서 가장 잘 드는 칼은 "람푸리"라는, 인도마피아가 애호하는 칼이었다. 얼음으로 만든 것처럼 냉기를 내뿜고 매혹적일 만큼 못생긴 칼. 호랑이 발톱 모양의 이 "카람빗"은아름다움과 효율성이 결합된 칼이었다. 하지만 다소 지나치다 싶게 계산적이라 마치 화장을 떡칠하고 몸에 꽉 끼고 가슴이 깊게 팬드레스를 입은 창녀 같았다. 스베인 핀네는 그 칼을 좋아한 적이없다. 그는 순수한 것들을 사랑했다. 처녀성. 그리고 관념적으로 단순한 것을 사랑했다. 칼소장품에서 그가 좋아하는 칼처럼. 핀란드의 "푸코" 칼. 닳고 닳은 갈색 나무 칼자루에 어울리지 않게 짧게휘고 끝이 뾰족한 칼날이 달린 칼,

스톨레는 살인자들은 책을 읽지 않거나 읽더라도 논픽션만 읽는다는 가설을 세운 사람이다.
"폴 마티우치라고 들어봤나?" 스톨레가 물었다.
"심리학자이자 과학수사 자문으로, 폭력과 살인 전문이야. 그 사람은 살인자를 크게 여덟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자네와 나는 앞의일곱 가지에는 들어가지 않아. 그런데 마지막 여덟 번째에는 누구든 들어갈 수 있어. 그 사람은 그걸 ‘외상‘ 유형이라고 부르고. 우리도 우리의 정체성에 단순하지만 심각한 공격을 당하면 그에 대한 반발로 살인자가 될 수 있어. 우리는 그런 공격을 모욕으로, 그야말로 견딜 수 없는 차원으로 경험하거든. 그런 공격은 우리를 무력하고 무능하게 해서 만약 반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존재할 자격도 없는 무력한 상태가 되지. 물론 아내에게 배신당한다면 그렇게 느낄 만하지."

"음. 그러니까 내가 정신적 외상을 입었다는 건데, 나도 필요에의해서 사람을 죽인 거야. 그래, 그들이 매일 밤 날 찾아오긴 하지만 지금도 난 주저 없이 방아쇠를 당겨. 매번."
"당신은 PTSD에 걸린 8퍼센트예요. 자기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할 조건이 충분한데도 스스로 정당성을 부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요. 무의식중에, 그러면서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책임을 지울 방법을 찾는 사람들 지금도 책임을 떠안으려 하는"

"한계가 있어요. 법대로 하면 아프간 여자를 강간하고 살해한 노르웨이 군인은 본국으로 송환되어 하자라족에겐 오성급 호텔 같은교도소 감방에서 짧게 복역했겠죠. 나는 그자가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했어요, 해리. 할라와 유가족이 마땅히 요구해야 할 대가요.
아프가니스탄에서 자행된 범죄에 아프간의 형벌을 내린 겁니다."
"그래서 지금은 라켈을 죽인 자를 쫓는군요. 그런데 동일한 원칙을 따른다면 노르웨이에서 자행된 범죄는 노르웨이 법에 따라 처벌받아야죠. 이 나라에는 사형제도가 없어요."
노르웨이에는 없어도 나한테는 있어요, 해리. 당신한테도."
"나도?"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2-10-03 13: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닥터 마틴이란 신발이 있었나요?
닥터 마틴외엔 취미가 통하는 게 없는ㅋㅋ
조각상이 큰 의미를 가지고 있군요.
선과 악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우리네 모습 같아요.
범죄자가 칼과 자신을 동일시 한다는 말씀은 일리있어 보입니다. 저는 칼을 보면 옆구리 찔릴 것 같아서 늘 옆구리가 시려와서...ㅜㅜ

mini74 2022-10-03 14:22   좋아요 4 | URL
엄청 튼튼합니다. 모양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없고요 ㅎㅎ 조각상 내장쪽은 좀 징그러워요 ~ 전 너무 잘 드는 칼은 무서워서 못 쓰겠더라고요 ㅠㅠ

프레이야 2022-10-03 14:1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태권 브이요 ㅎㅎ 순해 보이는 사람이 분노를 내면에 차곡차곡 쌓아두는 경우 많아요. 잘해야겠네요 진짜 ^^ 마지막 사진 뭔가요?

mini74 2022-10-03 14:32   좋아요 5 | URL
마지막 사진이 이 책에서 언급한 데미언 허스트의 조각상이에요. 너무 징그럽죠 ㅠㅠ 그런 사람들이 화내면 무섭지요 ㅎㅎ ~

scott 2022-10-03 16: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주말 분노 마일리지는!

독서로 탕진!

알라딘 장바구니 탈탈 터실 것 같습니다! ㅎㅎ

요 네스뵈!
<칼>
여전히 잔혹하지만
가독성은 쵝오!^^

mini74 2022-10-03 16:13   좋아요 3 | URL
스콧님 소개로 읽게 된 책이에요. 역시👍문장들도 좋고 재미도 있고 즐거운 독서였습니다 *^^*

바람돌이 2022-10-03 16: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머리가 갈라지면서 태권브이가에서 빵 터졌어요. 숙취에 대한 이렇게 신선한 표현이라니.... 저 표현때문에 해리 홀레가 눈에 안들어오네요. ㅎㅎ
저는 해리 홀레는 1권 하나 읽고 좀 안 맞아서 안 읽었는데 이 시리즈 여전히 많은 분들이 읽으시네요. ^^

mini74 2022-10-03 16:16   좋아요 4 | URL
해리 홀레란 인물이 옛날 드라마에서 보던 구닥다리면서 촉 좋은 형사느낌 났어요. 두꺼운거치곤 수월하게 읽었습니다 ~ 나름 반전도 있고요 *^^*

미미 2022-10-03 16:1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스릴러 소설이나 영화에서 미니멀리즘을 실천하는 사람보면
일단 의심합니다.ㅋㅋㅋㅋ실제로는 저도 그렇게 살고 싶은데
영화에선 연쇄살인마가 아주 지저분하거나 반대로
미니멀리스트더라구요. 요 네스뵈 저도 언젠가!!*^^*

mini74 2022-10-03 16:27   좋아요 3 | URL
앗 저는 다정한 사람, 뭔가 부자연스러운 자신을 숨긴 듯한 다정함과 착함을 가진 사람. 언제나 예외의 인물이 짠 하고 ㅎㅎㅎ 이제 미니멀리스트도 눈여겨 봐야겠어요

페넬로페 2022-10-03 16: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거칠고 쓸쓸한 바람같은 존재!
미니님, 이런 남자 좋아하시는군요 ㅎㅎ
딱 소설에 , 그것도 형사로 나올만한 캐릭터인데요. 이 책 읽으면 분노게이지도 좀 상승할 것 같아요. 올려주신 사진의 조각, 많은 의미가 있을 듯 해요^^

mini74 2022-10-03 16:47   좋아요 4 | URL
나쁜 남자죠 ㅎㅎ 어릴적 플라스틱으로 봤던 인체모형도를 대리석으로 만나는 당황스러움? 그럼에도 많은 걸 생각하게 하더라고요 *^^*

새파랑 2022-10-03 16: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뇌스베는 한번도 안읽어봤는데 미니님 리뷰 보니 엄청 재미있을거 같아요 ㅋ 역시 소설속 형사는 다 멋진거 같아요 ㅋ 문장좋은 스릴러라니~!!

mini74 2022-10-03 17:03   좋아요 3 | URL
스콧님 리뷰 보고 읽었어요 새파랑님. 잘 읽히고 문장도 좋아요 *^^*

coolcat329 2022-10-03 19: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해리 홀레 시리즈 두 권 읽었는데 책 두께가 너무 부담이 가서 멀어졌습니다. 그리고 살인 수법이 좀 심하더라구요. 😨
근데 이렇게 읽으시는 분들 보면 그냥 좋습니다. 대리만족이랄까요.
이 책은 특히 문장이 좋으셨군요.

mini74 2022-10-03 20:57   좋아요 3 | URL
잔인하죠 여기서도 좀 잔인한 장면묘사나 섬뜩한 면이 있습니다. 두꺼운데 또 잘 넘어갑니다 *^^*

레삭매냐 2022-10-03 19: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래 전에 해리 홀레 열심
으로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아마 <스노우맨>이 정말
충격적이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다 휘발해 버렸네요.

여전히 열심으로 작가가
발표하나 봅니다.

mini74 2022-10-03 20:58   좋아요 4 | URL
매냐님 예전에 열시뫼 읽으셨군요. 전 스콧님 리뷰로 알게 된 ㅎㅎㅎ 스노우맨에 나왔던 카트리네가 복귀합니다 ~

coolcat329 2022-10-03 21:01   좋아요 3 | URL
스노우맨은 정말 최고였어요. 👍

서니데이 2022-10-03 21:0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사진의 조각상, 댓글을 읽으니, 데미언 허스트라고요.
그래서 해골이었나보네요.
해리 홀레 시리즈 올해편은 샀는지 모르겠어요.
사긴 했는데 읽기 전의 책들이 꽤 많거든요.
mini74님, 개천절 휴일 잘 보내셨나요. 편안한 하루 되세요.^^

mini74 2022-10-03 22:26   좋아요 4 | URL
왼쪽 몸을 해부도로 조각해서 좀 징그럽더라고요. 뭐 의미야 있겠지만 ㅎㅎ 일본만화에 해부플라스틱 모형 좋아하는 우울한 여자애 나오는 책도 떠오르더라고요. 서니데이님도 편안한 밤 보내세요 ~

그레이스 2022-10-03 22: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데미안 허스트!
저는 아직 이 분을 많이 이해 못하겠어요^^
왜 그런지는 알겠지만, 단토의 질문처럼 무엇이 예술인가? 생각합니다

mini74 2022-10-05 10:08   좋아요 2 | URL
좀 묘하죠. 본인 그림 잘 그린다고 증명하기 위해 그린 풍경화 사건도 웃프고 ㅠㅠ 정맣 무엇이 예술인가싶어요 ㅎㅎ

희선 2022-10-05 02:0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교도소라 하지만 거기에 들어간다고 해서 사람이 아주 달라지지 않기도 하죠 그렇다고 죄 지은 사람을 그냥 두면 안 되기도 하겠네요 그것도 결국 사람이 만들어 낸 거지만... 법을 이용하는 나쁜 사람도 많죠 그런 사람도 제대로 벌을 받으면 좋을 텐데, 그런 일 별로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희선

mini74 2022-10-05 10:09   좋아요 2 | URL
교화라는게 정말 어려운거 같아요. 사람 안 바뀐다는 말 있듯이요 ~ *^^*

기억의집 2022-10-05 21: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닥터 마틴 신발 저의 딸은 좋아하는데.. 가격대가 후덜덜해서 못 사줬어요. 요즘은 이십만원 넘더라고요. 전 해리 홀레 짜증나서 몇 권 읽고 말었어요. 자학적이라.. 작가가 너무 독자를 힘들게 하는 형사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했어요. ㅎㅎ 작가도 많이 알아야 이런 좋은 작품을 쓸 수 있지 싶어요. 법체계, 예술, 범죄학등등 종합예술같은 느낌입니다~

mini74 2022-10-05 21:06   좋아요 1 | URL
저도 과외비 모아서 사서는 아껴 아껴 신었어요 ㅎㅎ 주인공이 행복해지기 힘든 인물이죠 ㅠㅠ 전 이번에 처음 읽고 스노무맨 빌려왔어요 *^^*

기억의집 2022-10-05 21:12   좋아요 1 | URL
스노우맨은 재밌게 읽었는데.. 그 다음에 나온 아주 두꺼운 책은 해리 홀레가 자학적이고 지 멋대로 수사해서 짜증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