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내 몸을 지나간 후 정희진의 글쓰기 4
정희진 지음 / 교양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비티.

어둡고 광활한 그리고 외로운 우주의 어느 한쪽.

부유하는 듯 혼자인 주인공.

이 영화를 보면서 정말 저 주인공이 우주에 있는걸까란 의심을 품었다.

어쩌면 자신의 마음 속 어둠 한가운데 어디에선가 숨어 있는건 아닐까.

정말 우주에 가긴 했을까

딸을 잃고 자신의 슬픔속으로 블랙홀처럼 말려들어가, 내면의 어둠에 갇힌 건 아닐까.

도움의 목소리? 아이와의 별처럼 빛나던 순간들?

그 순간 어둠을 뚫고 주인공은 다시, 세상 속으로 툭 하고 떨어진다.

나약하고 떨리는 몸뚱아리. 정말 주인공은 우주에서 떨어진 것이 맞을까.

어둡고 외로운 공간에서 주인공은 그제서야 자신을 들여다본다.

이제야 자신을 돌아보며 떠나보낸 아이에 대해 제대로 그리고 철저히 애도하고 슬퍼한다. 그런 과정 속에서 주인공은 우울의 블랙홀에서 빠져나와 다시금 세상의 하늘로 날아가 땅으로 떨어진다.

그래비티를 보고 느꼈던 감정을 이 책에서 훨씬 정갈하고 다듬어진 글과 사유로 만나게 되었다.

그래비피의 우주가 내 아이에겐 경이였다면, 내겐 그 깊은 어둠이 주인공이 가진 우울의 끝처럼 느껴졌다. 넘치고 흘러 자신의 주변을 부유하는 우울의 우주, 그리고 그 속에서 침몰하지 않고 다시금 세상으로 나와 만나게 되는 하늘.

 

현실의 중력이 너무 강하면 세상살이가 고달프다. 지표에 끌려 다니며 먹고사느라 세속을 헤매게 된다. 우울증 환자는 이와 반대로, 몸에 중력이 작용하지 않아 떠 있는 상태다. 무중력 상태의 삶을 오래 견딜 수 있는 인간은 많지 앟다 우울증은 살기 싫은 병이기 때문에 몸과 땅이 붙지 않고 서로 싸운다. 누가 이기겠는가.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병 가장 이해받기 힘든 병, 자살은 이 증상으로 인한 질병사일 뿐이다.” 118


정희진 작가님의 그래비티관련 글을 읽고 한참을 생각에 잠긴 이유다.

인간의 삶은 고행이며 견뎌내는 것이다. 너무나 행복했던 기억들이 있는가, 혹시 그렇게 생각하고 믿고 있는 건 아닐까. <대지>의 왕룽과 오란은 첫 아이를 안고 행복에 겨워 어쩔 줄 모르다가 금세 혹여 액운이 낄까, 급하게 아이 얼굴을 가리며 불행을 연기한다.

가장 행복할 때도 스며드는 불안함, 그게 인간의 삶이 아닐까.

다행인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철저하게 불행하지도 철저하게 행복하지도 않다는 것, 누군가 이 두 상태에 있다면 어딘가에 갇혀 있겠지.

현실의 중력이 너무 강하면 세상살이가 고달프다 란 말이 가슴에 와닿는 이유다.

적당히 현실에 살짝 발을 들어올리고 너무 무겁지 않은 걸음으로 내딛는 삶. 그걸로 족한 이유다. 현실을 걸어가며 살아간다는 건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가끔은 현실의 힘듦에 땅 속으로 내 발걸음이 빨려들어가 버릴 것 같지만, 곧 다른 발을 내딛으며 잠시 한숨을 돌린다.

(두 발 동동 떠서 산다는 건, 어느 바람에도 휙 날아가버릴 듯 위태로운 삶이 아닐까 했더니, 남편이 한 마디 한다. 아니란다. 백투더픽쳐의 호버보드가 출시된 거란다. 참 고맙다. 우리 집 냥반...)

 

여기 소개되는 영화들은 4편빼곤 나도 봤던 영화다. 아주 예전에 혹은 몇 년 전.

 

그 중 나라야마 부시코는 충격이었다. 20대쯤 봤던 영화다.

이를 의도적으로 부러뜨리는 장면도, 마치 짐승처럼 적나라했던 그들의 욕망도, 인간의 존엄보단 생존이 앞서던 그들의 모습이 너무나 원색적이어서 얼굴이 달아올랐다.

인간들은 이러한 존재들인가. 먹을게 있고 등이 따시니 저렇게 점잔을 빼고 앉았지만, 어쩌면 우린 모두 그런 모습일지도 모른다.

 

요근래 북플에 죽음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올라온다.

죽음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모습.

시베리아의 축치족이란 고아시아족은 사람이 죽을 때는 꼭 타살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늙거나 병들어 죽을 때가 되면 자식이 부모를 모시고 가서 타살하며, 자식이 없을 경우는 주변인들이 대가를 받고 그 임무를 수행한다.

그들은 자연사를 믿지 않는다. 인간도 동물도 살기 위해 언제나 다른 생명체를 도살한다. 그들은 타 생명체를 죽여서 먹고 살기에, 타살은 가장 자연스런 현상이라는 것이다.

후에 공산정권이 들어서면서 이런 풍습은 금지되었지만, 그들에게 타살은 가장 자연스런 죽음의 모습이었다.

어떤 부족은 우두머리가 죽으면 시신을 먹는다. 그를 존경하는 이유, 그를 닮고 싶은 이유에서다. 남자들은 주로 머리, 뇌쪽을 먹고 여자들은 그 아래부분을 나누어 먹는다.

그들에겐 너무나 당연한 장례풍습이다. 그의 용감함과 그의 지혜가 그 부족에겐 꼭 필요한 것, 낭비되어선 안되기 때문이다..(뇌를 먹는 남자들에게서 주로 광인병이 발발한 이유이기도 하다.)

메마른 땅, 그 곳에서의 조장은 당연하다. 썩지 않는 시신을 묻고나면 경작할 땅이 사라진다. 그들은 그 메마르고 거친 땅에서 거름이 되어 자연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대신 그들이 잡아먹었던 이들에게 공양으로 바쳐진다. 나무도 귀한 그 곳, 화장은 많은 이들을 굶주리게 한다. 자연의 이치에 따라 그들이 먹었던 이들에게 다시 돌아가는 삶은 순리다. 그 곳에선.


그리고 나라야마 부시코에서의 죽음도 그들에겐 당연시 되고 자연스러운 모습이었을 것이다.

자연의 일부일뿐인 인간이란 관점에선 이들의 모습은 바람직한 삶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죽음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본성이 아니라 사회적 세뇌 때문이다. 에고가 공포를 가져온다. ” 170.


그냥 보기만 했던 영화들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던져주는 책이다. 

 

(최근에 카터란 영화를 봤다. 도대체 몇 명이나 죽어나가는 걸까 앞부분을 세어 보다가 포기했다. 죽어나가는 생명들, 그들에겐 서사도 삶도 없다. 마치 마네킹처럼 쓰러지고, 주인공의 칼질 한 번에 죽어나간다. 영화 속에서만은 아닐 것이다. 이 사회에서 우린 다양한 이유로 죽어나간다. 살아있지만 살아있는 것이 아닌 삶, 삶의 파산, 어쩔 수 없다며 실은 바뀔 의지조차 없는 시스템에 의해 차갑게 버려지는 이들.

그들의 죽음이 카터 속 일번 이번 삼번의 죽음과 무엇이 다른가. 이 사회에서 카터의 배역은 자본이라는 것?

더 이상 낼 집세가 없어서, 병원비가 없어서, 살 이유가 없어서, 더 이상 밥값을 낼 수 없어서...문을 걸어잠그고 선택하는 죽음앞에서 무엇이 더 야만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5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22-08-24 12: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사회적 세뇌 때문에 인간이 죽음을 두려워하게 됐다는 말이 놀라워요.
죽음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않고 자연의 이치로 본 다면 저럴 수도 있군요.

mini74 2022-08-24 12:33   좋아요 4 | URL
인간의 죽음에만 너무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죽음에 대한 공포도 더 커진건 아닐까 싶어요.

거리의화가 2022-08-24 13: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세금이 밀려서 이 땅에서 살 수 없었던 이들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저는 때때로 내가 어떻게 이땅에 발붙고 살게 되었을까라를 생각하는데요. 지구상 하고 많은 나라 중에서 이 나라에, 그리고 우리 부모님 딸로 태어난 것이 아무리 생각해도 신기한 겁니다. 그리고 나는 언젠가 땅 속으로 들어가거나 공중으로 흩뿌려질거라는 것. 다만 이 질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끝나지를 않고 답은 없어서 애써 내려놓곤 하지요. 나는 지금 행복하다를 생각하면서도 문득 밀려오는 불안감이 들 때가 많습니다. 인생이란 그런 것이군요.

mini74 2022-08-24 13:11   좋아요 4 | URL
헉 저도 화가님 비슷한 생각해요. 인간의 탄생과 죽음에 대해서만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그로인해 더 공포스러운건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듭니다 ~~

미미 2022-08-24 13:2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이 자본주의!! 미니님 잘 읽었습니다~♡ 와~ 좋다 하며 읽는데 호버보드ㅋㅋㅋㅋㅋ
미니님 우울을 만끽하시기 어려운 환경에 살고계십니다ㅋ>.<

mini74 2022-08-24 13:28   좋아요 3 | URL
출시돼도 비싸서 못 사줄듯 합니다. 아니 뼈가 부러질까봐 조심해야하는 나이라서 ㅎㅎㅎ 💕

페넬로페 2022-08-24 13:5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둘다 힘들지만, 둘다 직면하고 싶지 않지만 그래도 하나를 고르라면 저에겐 그래비티보다 나라야마 부시코쪽입니다.
우주의 블랙홀에 갇혀 있다는 건 상상만해도 끔찍해요~~
우울증은 중력에 반해 떠 있는게 아니라 어쩌면 중력 이상의 영향을 받아 땅 속으로 꺼지는 건 아닌지 살포시 생각해 봅니다^^

mini74 2022-08-24 13:54   좋아요 5 | URL
페넬로페님 글 읽으니 아이들 만화에서 본 제리의 망치로 고양이 톰이 못처럼 땅속으로 박혔던 장면 떠오릅니다. 우울증이란 정말 머리를 망치로 맞은 듯 땅으로 끌려들어가는 것 일수도 있겠어요 ~

책읽는나무 2022-08-24 17: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리뷰에 올려 주신 영화 제목들에 화들짝 놀라 목차를 찾아 보았습니다. 프레이야님 책 보면서 안 본 영화들이 태반이라 책 읽기 진도를 못 빼고 있는데 혹시나 희진쌤 책도 그런가? 싶어서요.
다행히 절반은 보긴 했네요ㅜㅜ
그래비티 부시코 영화가 심오한 내용인가 보군요?
죽음..요즘 저도 며칠동안 내내 생각하고 있었네요ㅜㅜ

mini74 2022-08-24 17:43   좋아요 3 | URL
아는 영화들이 나와서 더 좋았어요. 그 영화들을 보며 놓쳤던 것들을 아주 똑똑한 언니가 조곤조곤 이야기해주는 느낌입니다 *^^*

프레이야 2022-08-24 19: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118쪽 인용문, 장 아메리가 보면 반대론을 펼칠 것 같습니다.ㅎㅎ
나라야마 부시코, 징글징글한 천재가 만든, 좋아하는 영화입니다.
그러고보니 어떤 면에선 약간 박 감독 스타일 같기도 하구요.
더더 늙어가면서 어떤 영화를 만들지 기대됩니다.
이번 시리즈 두 권 담아두고 있어요. 조만간 영접할 듯요^^

mini74 2022-08-24 19:53   좋아요 3 | URL
ㅎㅎ 맞짱 뜨는거 보고싶기도 합니다 ㅎㅎ 나라여마 부시코 보고 너무 진저리쳤는데 그땐 어려서겠지요 ㅎㅎ

바람돌이 2022-08-24 22: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래비티의 그 절망적인 막막함이 기억나네요. 영화보면서 저는 나는 그냥 죽을래. 나 저런 막막함은 못 견뎌 이런 생각했어요. 그게 우주에 혼자라는 절망감이든 자식을 잃은 어미의 마음속이든 말이죠. 그래서 그래비티는 실패인 영화였어요. 왜냐하면 저는 sf인줄 알고 갔거든요. ㅎㅎ
나라야마 부시코도 음..... 저는 안 좋아해요 너무 적나라한 그 욕망들을 보기 힘들더라구요. 이제 저도 이 책 쳐다만 보지 말고 읽으려고요. 음 기다리고 있는 몇 권 뒤에??? ㅎㅎ

mini74 2022-08-25 11:53   좋아요 3 | URL
그죠 그래서 전 이 영화보면서 무서웠고 ㅠㅠ 아이는 또 다르게 느끼더라고요. 우주의 그 광활함에 반한듯 , 남편은 뭔가 시시하다고 ㅎㅎ 사람마다 연령에 따라서도 또 다른거 같아요.

scott 2022-08-24 23: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부시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다는데

우연히 친구 집에서 봤다가
끔찍 ㅠ.ㅠ

이 시기에 나온 일본 영화들 분위기가 비슷해여 ㅎㅎㅎ

mini74 2022-08-25 11:55   좋아요 2 | URL
일본의 가학성이나 뭔가 변태적이야 이랬는데 나이가 드니 또 다르더군요. 감각의 제국 너무 충격이었는데 그 시절의 일본을 떠올리면 지금은 또 생각할 여지를 많이 주는 영화란 생각도 들더라고요 스콧님 *^^*

희선 2022-08-25 02: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람 죽음은 무척 크게 여기기도 하죠 사람은 생각을 해서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사람이 이 세상에 온 것에 큰 뜻은 없을지도 모를 텐데, 그런 걸 찾아야 한다고도 하네요 그냥 살다가 죽을 때 되면 가는 거죠 저는 현실에 발을 잘 못 붙이는지도... 방을 둘러보다 제 방을 채운 물건이 저를 이 세상에 있게 하는가 하는 생각을 잠깐 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보면 그렇게 중요하지도 않은 걸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정리해야 할 텐데...


희선

mini74 2022-08-25 12:00   좋아요 2 | URL
희선님 방에서 제일 귀하고 소중한건 희선님 ㅎㅎ 희선님 말씀처럼 죽으면 그뿐이니 우리 살아있을때 파이팅해요 *^^*

유부만두 2022-08-25 18:4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고 있어요. 작가의 힘있는 문장에 기운 얻다가, 또 좌절하다가 반복입니다. 이러면 안되는 건데요. 공부하라고, 정신 차리라고 저한테 말하고 있어요.

mini74 2022-08-25 21:23   좋아요 2 | URL
전 이 분 글이 좋은데 어렵더리고요.ㅠㅠ 이번 책도 두 번 읽었어요 다행히 두껍지는 않아서 ㅎㅎ

그레이스 2022-08-26 13: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현실의 중력이 너무 강하면 세상살이가 고달프다. 눈에 띄네요.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려면 몸을 가볍게 해야하나? 가볍게 한다는건 뭐지? 하고 뻔한 생각을 하는데, 우울증환자는 몸에 중력이 작용하지 않는 상태라니...!
여러번 다시 생각해보게 되네요

mini74 2022-08-26 13:22   좋아요 2 | URL
현실에 발을 딛지 못하는 이들이란 느낌 받았어요. 진짜 이 책 읽으며 저도 여러 생각이 들더라고요 *^^*

새파랑 2022-08-26 17: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시 영화도 전문가가 보면 좀 다른게 보이는거 같아요. 뭐든 강하면 고달픈거 같아요. 역시 영화도 많이본 미니님은 대단~!! 영화 천재~!!

mini74 2022-08-26 18:58   좋아요 3 | URL
작가님이 풀어쓰는 영화이야기가 신세계 느낌이었어요 ㅎㅎㅎ 새파랑님 ~

기억의집 2022-09-07 17: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연사가 아닌 타살이어야 하는 것은 충격인데요. 자연사를 왜 믿지 않은 걸까요? 오히려 타살하는 게 더 끔찍할 것 같은데…

식인 풍습이 뇌를 먹어 광인병을 발병해서 식인풍습이 사라진 것 일 수도 있다고 해요. 뇌를 먹는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맛이라고 먹지는 않었겠죠….

mini74 2022-09-16 00:32   좋아요 0 | URL
인간을 그들이 사냥하는 짐승과 다르지 않다 생각한 듯 합니다. 현대의 존엄사랑 방식은 다르지만 닮았단 생각듭니다. 의식과 제례. 떠난이에 대한 존경이라지만 ㅠㅠ 상상하니 좀 무서워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