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광이 여행자 - 그는 왜 미친 듯이 세상을 돌아다녔는가?
이언 해킹 지음, 최보문 옮김 / 바다출판사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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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치광이 여행자 불린 알베르의 이야기.

어느 한 시대에만 잠시 나타났다 사라진 정신질환에 대한 책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정신질환은 둔주, 정신없이 헤메다 혹은 목적없이 헤메다는 뜻으로 정신병의 일종으로 여겨졌다.
그런데 이 둔주라는 병은 1887년과 1909년 사이 프랑스와 이탈리아 독일 등에서만 발생된 질환이다. 작가는 이런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만 정신질환이 나타나는 이유에는 생태학적 틈새가 있음을 말한다.
그 생태학적 틈새란 첫 번째, 의학의 질병분류법이란 진단명 체계안에 들어와야 한다. 결국 이름 지어지고, 질병코드를 얻어야만 그것은 질병으로서의 힘을 발휘하는 것.
두 번째는 낭만과 도덕이란 면과 범죄와 패덕의 면 중간에 위치해야 한다는 것. 세 번째로는 당연히 질환으로서의 가시성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는 질환이 주는 고통 뒤에 당대 문화의 해방구 기능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둔주란 질병명, 낭만적 여행자와 부랑자 사이의 중간적 위치, 떠나지 못하면 괴로워하거나 떠나고 싶지 않아도 어느 순간 낯선 곳에 와 있으며 일시적 기억상실증을 겪는 것, 군대문제와 전쟁 그리고 답답한 당대현실에서 훌쩍 떠나고 싶은 이들에게 둔주는 책임을 면제해주는 면에서 해방구 역할을 한다.)

세계최초로 자전거 왕진을 다녔고, 보르도와 파리의 자전거 경주를 기획했으며, 프랑스 체육게의 리더였던 필리프 티시에란 의사가 있다. 그리고 둔주의 첫 사례로 기록된 알베르 다다가 있다.
알베르는 폐쇄적인 시골마을인 보르도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 곳에서 가스정비공으로 일했으며 군대 복역도 했다. 그리고 누군가의 대화 속에서 지역명이 나오면 무작정 걷기 시작했고, 정신을 차리면 낯선 곳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기억을 잃었고, 최면치료를 받으면 기억을 떠올렸다고 한다. 어떨 때는 70km를 걷기도 했다고한다. 군대에서도 몇 번이나 탈영을 해서 잡혀 오고, 또는 스스로 자수를 하기도 했고, 무작정 아프리카로 가는 배를 타기도 했다. 어쩔 수 없이 걷게 된다는 그, 그런 그를 티시에는 최면술과 약물 등을 이용해 치료하는 과정을 세세하게 글로 남겼다. 이런 둔주, 즉 미치광이 떠돌이병은 프랑스에서 시작해서 이탈리아 독일로 퍼져갔다.

그런데 왜 미국이나 영국엔 이런 둔주병의 사례가 없는걸까.
프랑스 등은 징집제로, 군 탈영 등을 막기 위해 엄격하게 신분증과 여행증서등을 관리하고 검문했다. 또 부랑아, 떠도는 자들에 대해서도 갱생의 부랑자, 갱생불가의 부랑자 등으로 나누어 관리를 했다. 거기다 이 시기 처음으로 단체관광 등 낭만적인 관광이 대거 유행하면서 그와 반대로 범죄적 부랑아인 하층민에 대한 공포도 커졌기에 통제가 필요했다. 물론 일상의 삶과 평범함이 주는 지루함 등에서 벗어나려는 이들이 둔주란 병명으로 책임을 면제받고 도피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이나 영국 등은 여행자에 대한 엄격함도 징병제도 아니었다. 언제든 신대륙이나 식민지로 갈 수 있었던것이다. 부랑아도 많지 않았고 아직 단체 관광 등이 발달한 시기도 아니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 지역에서는 둔주란, 그저 다중인격의 한 증세로 분류되었다.

전쟁과 군대에 염증을 느낀 젊은이들은 집으로 돌아가고자 혹은 다른 곳으로 도망가고자 했고, 이런 이들 중 누군가는 둔주라는 병명으로 책임면제를 받았으니, 의학적으로 꾀병 여부에 대해 확실히 구분해야 했다. 그래서 프랑스 등에선 둔주에 대한 연구가 필요했고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초창기 이 둔주병은 히스테리아 (돌아다니는 자궁이란 뜻으로 주로 여성에게 발병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히스테리아가 원인인 둔주병에 걸린 남성은 남성성에 문제가 있고 동성애적 경향이 있다고 추측하기도 했다.)혹은 간질이 원인이라고 보아, 히스테리아는 최면술로 간질은 약으로 치료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면 왜 여성에겐 이런 둔주병이 드문걸까.
만약 발현되었더라도, 길을 나서는 순간 봉변을 당했을 가능성이 크다. 즉 살아남기가 어려웠을 것(알베르의 딸이 일자리를 구하러 갔다가 인신매매 당해 찾을 수가 없었다고 한다.)
“유랑하는 유대인”전설, 그리고 동유럽에서 박해를 피해오던 가난한 유대인과 이민자들의 행렬을 보며 부랑자 공포와 반유대정서가 확산되었고, 티씨에는 최초의 둔주 환자인 알베르를 유대인에 은유하기도 했다. 유랑하는 유대인 전설이란, 십자가를 메고 그리스도가 가난한 유대인 구두장이집을 지날 때, 구두장이가 냉혹하게 “가, 계속 가”라고 외쳤다고 한다. 그러자 그리스도가 “시간의 종말이 올 때까지 계속 가야 하는 것은 바로 너일지어다” 라고 하자, 그 구두장이는 죽지도 못하고 세상을 떠돌게 됐다는 이야기다.
둔주는 우생학이나 유전적 요인과 합쳐져, 미치광이 여행자 혹은 통제 박약, 퇴화로 지칭되기도 했다.
1909년 낭트에서 열린 정신병의사와 신경학자 총회에서 둔주는 더 이상 독립된 진단명이 아님에 동의했고, 서서히 사라져 갔다.
이외에도 이 책에는 둔주에 대한 다양한 역사적 사료, 알베르의 치료 기록 등이 담겨 있다.

군복무와 전쟁, 좁은 지역에서의 배타성과 평범한 매일이 가져오는 지루함은 그 시대 청춘들에게 끊임없이 걷고자 하는 여행하고자 하는 꿈을 키우게 했는지도 모른다. 오랫동안 세금을 걷거나 노동력 착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대부분의 서민들은 거주나 이전의 자유를 갖지 못했다. 이제 시대가 바뀌고, 그런 신체의 속박에서 벗어났으나, 여전히 국가는 전쟁과 통제로, 그리고 가난이 그들을 떠나지 못하게 한다. 무거운 어깨와 책임감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한번쯤은 내가 아닌 나로 여행하고 싶은 마음이 그런 병을 만들어낸 건 아닐까. 나무가 아니기에 한 곳에 뿌리내리고 살기엔, 그들의 발은 자꾸만 걷고 싶어 하고, 새로운 것을 보고 싶어 하며, 배를 타고 저 먼 곳으로 나가고자 한다. 비록 텅 빈 주머니로 온갖 고생 끝에 감옥에 갇히기도 하고 가족에게 외면받기도 하지만, 바람처럼 살아가고 싶었는지도. 그런 이들에게 유전적 질환으로서의 나쁜 혈통, 혹은 부랑아, 게으른 자, 무책임함 등의 프레임을 씌우고, 최면술과 약으로 고쳐 그들이 바라는 일꾼으로 돌아오길, 혹은 다른 이들이 흉내내거나 영향 받지 않기를 바란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든다. 알베르의 멍한 눈과 이젠 지쳐 더 이상 원치 않음에도 어딘가로 꾸준히 걸어가고 되돌아오는 그의 병상기록을 보면, 그 시대 고단한 삶들 속 방랑자의 운명은 더 고달팠음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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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tt 2022-01-03 18:0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오 🤔사진에서도 사알짝 광기가 😆
마음의 병을 호소할곳도 치료 받을 곳도 없던 시기 였네요
이책 찜👆

mini74 2022-01-03 18:09   좋아요 7 | URL
알베르의 치료과정에 비인간적인 면도 많더라고요. 재미있었습니다 스콧님 ~

새파랑 2022-01-03 18:17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저도 역마살이 좀 있는데 그럼 저도 ‘둔주병‘ 인걸까요? 😅 갑자기 무서워 집니다 ㅋ

mini74 2022-01-03 18:19   좋아요 7 | URL
새파랑님 시대 잘 타고나신거임. 그 시대면 막 최면술에 주사맞고 ㅎㅎ 이젠 사라진 병이라고 합니다. 다중인격등의 하위 증상 중 하나로 남았다네요 ~ 이 시대엔 역마살은 낭만이지요 ㅎㅎㅎ

scott 2022-01-03 18:37   좋아요 6 | URL
요즘 세상 역마살은 인스타 스톼 팔자😎

새파랑 2022-01-03 19:35   좋아요 4 | URL
저 인스타를 해야할까 봅니다 ^^ 돌아다니는건 잘하는데 ㅋ

청아 2022-01-03 18:52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70키로는 둔주병이 확실한 것 같아요ㅎㅎ10키로 걷기도 힘든데! 다방면에 두루 관심을 갖고 깊이 읽고 쓰는 미니님은 아마 논문도 쓸 수 있을듯 합니다.^^*

mini74 2022-01-03 18:57   좋아요 6 | URL
별말씀을 ㅎㅎ 그죠 70키로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ㅎㅎ 전 오늘 5000걸음. 춥다고 자꾸 꾀를 부리네요 ~

stella.K 2022-01-03 19: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읽으셨군요. 글치 않아도 궁금했는데...
둔주병이 나혜석이 걸려 최후를 맞은 행려병과 같은 걸까요 다른 걸까요?

mini74 2022-01-03 19:56   좋아요 3 | URL
우리나라 정서상으론 둔주병의 조건이 맞지 않은 것 같아요 굳이 붙이자면 나혜석은 홧병? 증세가 아닐까요 ㅠㅠ

오거서 2022-01-03 19: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니님 리뷰 덕분에 책을 제대로 알게 되었어요. 지난 신간 목록에서 보았는데 이 책을 몰라보고 지나쳐 버린 저의 관심세포를 불러세워서 좀 타일러야 겠어요. ㅎㅎㅎ

mini74 2022-01-03 19:57   좋아요 3 | URL
ㅎㅎ 제가 마녀랑 그 쪽 책 읽다가 정신병? 이런 쪽으로도 관심이 가서 읽게되었습니다. 살살 타이르시고 소주 한 잔도 멕이시고 속 깊은 대화하시면서 더 돈독해지시길 바라옵니다 ㅎㅎ

오거서 2022-01-03 20:01   좋아요 3 | URL
그러게요. 후~
혹시라도 가출하면 안 되니까 살살 해야죠… ㅎㅎㅎ

오거서 2022-01-03 20:06   좋아요 3 | URL
생태학적 틈새 때문에 둔주병도 마녀도 생겨날 수 있었다고 생각이 드는데 맥락이 이어지는 마녀에도 관심이 가게 되네요. 이해가 쏙쏙… 미니님께 감사!

페넬로페 2022-01-03 21: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둔주라는 특이한 용어를 알게 되었어요.
우리나라도 군대의무복역이 있으니 살짝 걱정이 되기도 해요~~
정신없이 헤매다
목적없이 헤매다
저 인것 같기도 하고 ㅎㅎ

mini74 2022-01-03 21:17   좋아요 3 | URL
저희 조카 전화로 이별통보받고 펑펑 우니 선임이랑 바로 관심사병? 으로 밀착 감시하더라네요. 저는 집순이라 ㅎㅎㅎ *^^*

Falstaff 2022-01-03 21:18   좋아요 5 | URL
둔주, 막 헤메는 걸 말하잖아요.
음악에서도 둔주가 있습니다. 둔주곡, ‘푸가‘를 둔주곡이라고 하는데, 이크, 일반적으로 다 알고 있는 건데도 불구하고 느므 잘난 척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같은 주제를 거꾸로, 중간에서 양쪽으로 마구 변주하는 것을 푸가, 둔주곡이라고....하거니와, W.G. 제발트가 도보로 유럽의 각지를 다니면서 쓴 작품들을 읽을 때, 이 둔주, 푸가를 생각하고는 했었는데, 지금 굳이 이 이야기를 꺼낸 걸 보니까, 암만해도 정초부터 또 쐬주를 마시기 시작했나봅니다. 흑흑흑...

mini74 2022-01-03 21:22   좋아요 4 | URL
넘 좋은데요 골드문트님 ㅎㅎ 입에 촥 안 붙네요. 음악에도 둔주가 있다는 걸 전 첨 알았습니다. ㅎㅎ 제발트는 들어봤습니디 ~~ 안주랑 같이 드세요 ~

페넬로페 2022-01-03 22:15   좋아요 4 | URL
골드문트님!
저는 전혀 몰랐어요
근데 푸가의 곡조를 생각하니 마구 걷는듯한, 변주하는 게 느껴지네요^^
제발트의 작품도 읽겠습니다^^
골드문트님!
감사합니다^^

행복한책읽기 2022-01-04 00:27   좋아요 3 | URL
오호. 저는 둔주도 첨 알았는데. 음악에도 둔주가 있다니. 푸가하고 한다니. 미니님 서재에 오면 막 유식해집니다. 골드문트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책읽는나무 2022-01-03 21: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둔주병!!
오늘은 또 이런 단어를??
나도 그랬던 것 같은데 추우면 꼼짝 못하는 저네요ㅋㅋㅋ

mini74 2022-01-03 21:22   좋아요 3 | URL
추워도 가야 둔주, 온갖 고생에도 걸어야 둔주. ㅎㅎ ㅎ그래서 저도 둔주 아닙니다. 따신 집이 최고 집니가면 고생, 집순입니다 ㅎㅎ

서니데이 2022-01-03 21: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둔주라는 말을 지금은 낯설게 느끼는 것을 보면, 그 시대를 지나서 사라진 것 같기도 해요.
병명이 생기면 특정 질환으로 진단되는 것 같은데, 지금와서 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더라구요.
잘읽었습니다. mini74님, 좋은 밤 되세요.^^

mini74 2022-01-03 21:33   좋아요 3 | URL
그 시대와 장소에만 있었던 질병이라 특이해서 관심가지고 작가님이 쓰셨다고 하네요. 서니데이님 저도 고맙습니다 *^^*

기억의집 2022-01-03 23: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언 해킹 글 어렵지 않나요? 미니님이 워낙 잘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금방 되었지만, 이언 해킹이 철학자라.. 쉽지 않었을 것 같어요!!!

예나 지금이나 여자들은 어딜 못 돌아 다녔네요. 저 시대에도 인신매매라니..
정처 없는 방랑이 특정 지역 특정 시기에 있다는 것이 좀 안 믿겨 지지만, 실제로 일어난 일이니.. 특이하긴 합니다!!!

mini74 2022-01-03 23:28   좋아요 1 | URL
그게 너무 특이해서 작가분이 흥미를 가지고 쓰셨다고 헙니다. 전 작가님 이 책이 처음이라 ㅠㅠ 예시가 많아서 괜찮았던거 같아요 *^^*

바람돌이 2022-01-04 01:1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진짜 특이한 병이군요. 저 시대적 상황이라면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코로나때문에 못 움직이면서 요즘은 제가 저런 병에 걸릴 것 같은 기분이....ㅠ.ㅠ

mini74 2022-01-04 16:52   좋아요 3 | URL
ㅎㅎㅎ 저도 그래요. 훌쩍 어딘가로 마구 가고싶습니다. 통제의 사회에 나타나는 병 아닐까요.

희선 2022-01-05 01:2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예전에는 이런 병도 있었군요 어딘가에 자유롭게 가고 싶은 마음이 만들어낸 병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자기도 모르게 아주 오래 걷는다니...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다른 나라에는 가지 못하지만 가까운 곳은 자유롭게 다니기도 하네요 저는 어디 멀리 가는 거 좋아하지 않지만, 가끔 밖에 나가기도 합니다 밖에도 못 나가게 하면 답답할 듯합니다 그런 마음과 비슷할지...


희선

mini74 2022-01-05 16:25   좋아요 2 | URL
희선님 글처럼 통제와 억압이 만들어낸 병이란 생각도 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