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회계약론 ㅣ 정치+철학 총서 1
장 자크 루소 지음, 김영욱 옮김 / 후마니타스 / 2022년 12월
평점 :
.
#사회계약론
#장자크루소
#김영욱_옮김
#후마니타스
✏️
1762년에 발표된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이미 알고 있다시피 1789년 프랑스대혁명의 사상적 기반이었으며, 작금의 민주주의 태동의 뿌리이자 뼈대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계약설의 개념은 「리바이어던」으로 대표되는 홉스로부터 시작하여 「통치론」의 로크로 이어지고 「사회계약론」으로 정리되는 루소에 다다라 근대적 정치철학으로서의 면모를 다졌다 할 것입니다.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오늘날의 민주주의, 또는 그에 준하거나 반하는 정치체제에 대한 이해를 얻는 데 가장 근본적이며 실질적인 정치철학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우리에게 ‘국가‘란 무엇인가, 주권자로서 우리의 권리와 의무는 무엇인가, 정부는 과연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며 할 수 있는가?
사회적이며 정치적인 존재로서 마땅히 물어야 할 질문이자 현재의 위치를 직시하기 위해서라도 필요 불가결한 질문일 것입니다.
요즘처럼 서로의 주장이 극단에 치달아 주권자로서의 권리와 의무가 중심을 잃고, 특권(의식)에 잠식되어 방종하는 정치인들의 우매한 행태가 난무하며, 국민을 볼모로 내세운 채 정작 국민을 외면하고 위협조차 불사하는 국가의 안일한 작태가 마치 공정인 것처럼 치부되는 현실에서는 마땅히, 더더욱 그럴 것입니다.
문제가 복잡해지면 기본으로 돌아가고, 길을 잃은 듯하면 처음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비상계엄과 대통령 탄핵을 겪은 우리에게 국가의 역할이, 정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주권자로서 우리의 역할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고 그 근본과 참의를 깨닫지 못한다면 지금의 위기는 계속해서 위기로 이어가지 않을까요?
그에 대한 근원적 답을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겠습니다.
✏️
후마니타스의 ‘장-자크 루소 『사회계약론』‘은 번역자의 세심함을 물씬 느낄 수 있고 폭넓은 이해를 돕는데 최적화된 정치철학서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소 너무 세심해서 안정적 독서에 방해가 될 우려도 없지 않긴 합니다. 335쪽에 달하는 책은 반이 번역본이고 나머지 반은 주석이 차지할 만큼 세심하기에 그렇습니다.
그렇더라도 『사회계약론』을 제대로 읽어보겠다 다짐을 했다면 후마니타스의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