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패러독스 1
피에르 바야르 지음, 김병욱 옮김 / 여름언덕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232쪽
책에 대한 우리의 표상을 짓누르고 있는 금기들은 학창시절부터 우리로 하여금 책을 신성한 대상으로 생각하게 하면서, 책에 어떤 변화를 가하는 순간 곧바로 죄책감을 느끼게 해온 것들이다.

✏️
한때는 독서 중에 마음에 드는 문장을 만나는 순간 연필로 밑줄을 긋는다는 불온한 생각을 결코 할 수가 없었다. 책은 그만큼 신성한 존재였기 때문에 그 어떤 흔적도 남기면 안 되는 줄 알았다. 심지어 책장을 구긴다는 행위는 생각조차 할 수 없는, 그것은 그야말로 책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전혀 없는 심각한 불순이었다.

초등학교(나는 국민학교 시절이었다) 시절 새학기를 맞아 새교과서를 받으면 가장 먼저 한 일은 철 지난 달력으로 책거풀(책가위의 경상도 방언)을 입히는 일이었다. 중학교 시절에는 예쁜 포장지였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투명 아스테이지(투명필름)였다. 이러한 행위는 책이란 지극히도 소중하게 다뤄야하는 대상이었기에 만에 하나 책을 상하게 할 만한 외부의 온갖 충격들로부터 책을 보호하도록 갑옷을 두르게 하는 것이었다.

누군가는 공감할 테고... 누군가는 뭔소리인가 하겠지만... 어쨌든 책의 몸뚱이조차 그토록 소중히 다뤘다는 것이다. 그런 만큼 독서라는 행위는 그야말로 무엇과 비교할 수도 없으리만큼 신성시되는 행위였을 것이란 사실은 쉽사리 짐작하고 남을 일이다.

독서는 엄숙하고 장엄한 종교의식과도 같은 것이었다.

그렇게...

잘못 배우고 살아왔다.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은 독서에 대한 숱한 고정관념들을 쉬이 무너뜨린다. 그동안 우리가 잘못 길들여온 독서에 대한 매너리즘적 버릇과 보편화시켜버린 관념들을 제대로 비틀고 헤집어 놓는다.

이 말의 진면목은 이 책을 직접 만나보셔서 통감해보시길 바란다.

📖 174쪽
우리의 내면을 억압적으로 지배하며 우리 자신이 되는 것을 가로막는 것, 즉 교양 있는 사람으로 보여야 한다는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는 자만이 자기 진실에 이를 수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11-07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어릴때 책에 대한 기억, 완전 저랑 똑같아요. 그래서 교과서가 1년을 갖고 다녔어도 마칠때쯤에도 새책같았죠. 아 제가 공부를 안하게 아니고요. 책을 저렇게 신성시하는 잘못된 태도때문에 말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