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터 - 사라지게 해드립니다 Untold Originals (언톨드 오리지널스)
김중혁 지음 / 자이언트북스 / 2022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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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혁의 《딜리터》는 강치우라는 주인공이 책점을 보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어 경찰서에 참고인으로 출석하여 형사 오재도와 심문과정이 진행됨으로써 이 작품이 어느 한 사건으로부터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지게 될 것을 예고한다.

그 사건은 소하윤이라는 여성의 실종사건이다.

‘소하윤 실종사건‘은 작품 시작부터 마지막까지를 관통하는 메인 줄기이다. 그리고 실종사건의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이 작품의 전체내용이 된다. 소하윤의 실종사건과 연계되는 사건들이 복잡하게 얽히고 다양한 인물관계가 설키면서 이야기는 소하윤을 진득하게 찾아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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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혁의 《딜리터》는 판타지 소설임을 표명하고 있다. 하지만 뭐랄까, 판타지라고 하기에는 ‘약하다‘ 또는 ‘가볍다‘는 느낌이 강하다.

이 작품에서 판타지적 요소가 되는 것은 크게 두 가지이다.

📖 107쪽
현실의 물건을 다른 레이어로 옮길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들었다. 그런 능력을 지닌 사람을 ‘딜리터‘라고 부른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하나는 딜리터라는 능력과 존재이다. 물건을 다른 차원으로 옮기는, 심지어 사람까지도 옮길 수 있는 능력과 그 능력을 가진 ‘딜리터‘라는 존재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레이어‘로 설명되는 현실과 다른 차원의 존재이다.

이 두가지를 제외하고는 이렇다할 판타지적 요소는 없다. 그런데 작품은 이 두 가지 요소를 설명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독자를 그 세계에 젖어들게 하기 보다는 이해를 시키려는 배려(?) 때문에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게는 하지만 상상의 의지를 한풀 꺾어버리는 우를 범하고 만다라고 할까. 그러다보니 긴박감이랄까, 짜릿함이랄까... 그런 극적 순간을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인다.

판타지로써 경험할 수 있는 경이로움이라든가, 기괴함이라든가, 신비함이라든가... 뭔가 상상력을 심각하게 자극하는 힘이 부족하다고나 할까?

오히려 작품은 기시감이 강해서 판타지적 요소가 의외로 있을 법한 이야기의 성격으로 치환되기까지 한다. 그래서 현실적인 색채가 강하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러한 덕분에 작품은 인간적인 냄새가 짙게 배어나온다.

개인적으로는 《딜리터》를 판타지 소설이라는 장르적 성격을 배제한 채 읽는 것을 권하고 싶다. 김중혁 작가에 대한 독자적 호감이 아직 자리잡지 않은 상태라면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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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혁의 《딜리터: 사라지게 해드립니다》는 작품 내용에 대한 문학적 또는 정서적 접근이나 작가적 관심의 접근보다는 ‘판타지 소설‘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읽은 보람을 느낀다. 아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모르는 것도 아닌, 어중간하고 막연한 ‘판타지 소설‘이라는 개념을 이번 독서를 통해 폭넓게 알게 되었다는 것이 큰 소득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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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 소설‘을 사전적으로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초자연적이고 비현실적인 이야기들을 주제로 한 소설. 우리의 경험 현실과는 다른 시공간에서 초자연적 존재들에 의해 펼쳐지는 초자연적 사건을 다루는 일종의 가상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출처: 다음백과사전)

라고 정의한다.

그러한 탓에 판타지라고 하면 뭔가 굉장한 상상력을 자극 받을 것만 같은 기대에 차게 되는 선입견이 없지 않다.

판타지의 사전적 정의처럼, 개인적 선입견을 옹호해준 작품이 바로 마르케스의 《백년동안의 고독》이었다. 1편을 작품의 거대한 세계관에 묶여 정신을 못차릴 정도로 흠뻑 빠져들었는데, 아쉽게도 2편으로 이어가질 못했다.

그건 그렇더라도 문학에서는 판타지가 문학의 보편적 특성 중 하나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인다고도 한다. 장르가 아닌 지칭 용어라는 사실. 그 보편적 특성은 ‘상상력이 작용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라는 것인데, 그래서 상상력의 크기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말이기도 할 것이다.

상상력만을 놓고 보면, 《딜리터》에서 현실과 다른 차원으로 설정한 ‘레이어‘가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차용한 것이라는 점에서는 신선하다랄 수 있다. 컴퓨터 화면 상에서만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하나의 가상 세계로 인간이 존재하는 영역으로 치환한 점이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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