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백성실록 - 우리 역사의 맨얼굴을 만나다
정명섭 지음 / 북로드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로 치면 항상 주인공역할을 하던 왕옆에서 지나가는 행인 1, 2의 역할을 하던 백성들이 주인공로 나오는 책이다.

 

조선시대의 백성들을 생활상을 이야기하면서 좋은왕이었을때와 안좋은 왕이었을때의 하층민의 삶이 어떠했는지를 이야기해준다.

 

예나 지금이나 태평성대의 시절에는 겪는 서민들의 삶은 그리크게 달라지지않는 반면 힘든시기나 폭군의 시절의 삶은 지금이나 옛날이나 어려운 서민들은 나락의 끝으로 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러고 보면 세상의 정치나 사람사는 세상의 모습은 겉으로만 크게 달라졌지 가장 기본적인 탐욕과 물욕은 달라지지 않고 있음을 알게되는 것 같다.

 

총 5장으로 나뉘어져서 백성들의 일상, 범죄와 형벌, 권력에 대한 반항과 순응, 조선여인들의 반란, 조선을 찾은 외국인들 이야기등을 다루어 너무나 재미있게 조선시대이야기를 읽어내려갈수 있다.

역사책에서 보았던 딱딱한 법과 제도를 쉽게 풀어서 그법이 시행되었을 당시의 조선 백성들의 사정을 두루 이야기하니 머리에 속속 들어오면서 때론 백성들이 안쓰럽고 내가 저때 안태어나길 다행이야 이런 생각이 들게끔 한다.

 

여러가지 이야기들중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은 " 조선시대에 이런일이" 라는 부분에서는 조선시대의 " 세상에 이런일이" 이라는 프로그램같은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어 더욱 재미가 있다 .

 

예를 들면 친인척 사기꾼을 사칭한 권력형 비리도 조선시대에 있었다는것

정조의 맏아들 이원생은 조선 건국아버지 태조 이성계의 도장을 위조하여 범죄를 저질렀다고 한다. 그것도 노비를 갖기 위한 소송에서 태조가 정조에게 하사했다는 위조문서를 만들었다가 발각되었다. 종친의 신분이라 형은 안받고 국외추방이 되었다고 한다.

역시 예나 지금이나 권력옆에서 기생하는 기생충들은 늘 있었던것 같다.

그외에도

 

" 조선의 최연소 살인마 이야기?

" 죽은 사람을 살릴 수 있는 능력자가 나타났던 이야기

"성종시대에 금떡령이 내려졌던 일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그곳이 조선이었다. 108세고령자에게 술과 고기를 매달 주었던 이야기

' 조선시대에 소말 ,그리고 돼지, 닭이 가축의 전부는 아니었다 (양양이가 있었다는 이야기)

등등 왕조실록에는 없고 백성실록에는 있는 아주 사소한 이야기들을 통해서 조선시대의 서민들의 삶을 제대로 볼수 있는 재미난 책이었다.

 

이리 사소한 이야기가 무슨 소용이있느냐 싶지만 결국 나라를 끌고 가고 가장 많은 희생을 강요당해야 했던 서민들의 삶을 통해 지금 우리삶 또한 다르지 않음을 느끼면서 인간세상이 시대와 역사와 상관없이 비슷함을 느낄수 있었다.

 

그러나 가장 다른점은 그래도 그당시에는 인간과 인간의 이야기가 있고 예의와 존중이 가장 기본적인 예였음을 인지하는 것이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해주는 이야기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클 2013-08-28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자의 이력이 독특하네요. 전문 역사학자가 아니라 책을 좋아하던 바리스타라....
저는 아무리 책이 좋아도 책 쓸 엄두는 안나는데. ^^

mira 2013-08-29 22:43   좋아요 0 | URL
ㅎㅎ 사실 저도 그래요.책쓰시는 분들은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근데 야클님은 꽤 잘쓰셔서 책을 써도 될듯하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