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 위화, 열 개의 단어로 중국을 말하다
위화 지음, 김태성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해전 중국출장을 간적이 있다. 그나라를 방문하면서 도통 같은 아시아사람인데도 너무나 다른 문화를 가지고 다른 행동들을 보면서 비슷한듯하면서도 너무나 다름에 이해를 가질수가 없었다.

역사가 긴만큼 절망과 고통도 많은 나라임을 알고 있다. 그러한 그들의 이야기에 우리가 귀를 기울일수 있었던것은  천안문 사태정도로만 알고 있었다.

중국을 이해하기 보다는 중국의 경제 상태에 관심이 많았던 나, 우리 모두에게 그들의 아픔을 이해할수 있는 책이야기, 위화작가가 10개의 단어를 가지고 그들의 이야기를 쓰고 있다.

인민, 영수(領水), 독서, 글쓰기, 루쉰, 차이, 혁명, 풀뿌리, 산채(山寨), 홀유(忽悠)등의 10가지 단어들을 문화대혁명이후 이전의 삶을 비교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마오의 시대를 살다가 마오쩌둥이 떠나간후의 중국인들의 삶이 얼마나 많이 변했나를 이 10가지 단어를 통해 알수 있었다.

 책속에서 중국은 정치가 모든 것을 주도하는 마오 쩌둥의 흑백시대에서 덩샤오핑의 경제 지상주의 컬러 시대로 접어들었다" 라고 말하고 있다.

마오쩌둥의 시대에는 중국도시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차이가 없었지만 지금 매일, 시시각각으로 상황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예로 2010년 2억 5천만명이 국제 유명브랜드 제품을 소비할수 있는 능력이 있는 반면에 아직도 빈곤과 기아로 허덕이는 중국인이들이 많다는 사실로 인해 " 차이"라는 단어를 설명하고 있다.

어느 가난한 부부가 좌판에 팔고 있는 바나나를 보고 지나다가 그아들이 바나나를 사달라고 졸랐다.그들의 형편으로는 사줄수가 없고 그로 인해 부부싸움까지 치닫게 된다. 아이의 울음소리와 아내의 원망 자신의 무능력함을 느끼는 순간 그는 자신을 놓아버린다. 결국 아파트 발코니도 나가 자살를 한다.

이를 지켜본 아내는 여전히 바나나를 찾는 아이를 보고 집안의 밧줄로 목을 매어 버린다.

 이것이 중국의 차이로 인한 현실이다.

이책에는 수많은 차이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수많은 혁명으로 인해 더좋은 삶이 아닌 더나쁜 삶으로 가는 것이 아닌가에 대한 의문들이 담겨져 있다.

 그래서 일까 ? 다른 나라에서는 출판이 되었지만 중국에서 허가가 나지 않아 출판이 안되고 있다.

타이완의 한기자가 물었다 " 위화의 전작 " 형제" 도 이책처럼 비판정신을 가지고 있는데 어째서 형제만 출판이 가능하냐고 ? 그말에 위화는 " 허구와 비허구의 차이때문이다" 형제는 소설이기 때문에 허구이고, 이책은 비허구이기 때문이다.

천안문 사태가 일어난 날 6월 4일은 중국의 인터넷에서 금지어 이다. 곧 비허구이고 그날을 기념하기위하여 사람들이 만든 날짜 5월 35일은 비허구이다.

이모든 사실을 알면서도 막지않은 것이 중국 정부의 정책이다. 사람들이 정한 허구와 비허구에 대한 명백한 제시를 지키고 있는 정부도 국민도 참 희한하면서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위화는 이책의 서간문에 " 지금 우리에겐 6월4일의 자유는 없고 " 5월 35일의 자유만 있기 때문이다" 라고 했다. 위화가 11번째로 말하고 싶어하는 단어 자유가 지금 중국에서 어떤식으로 행해지고 알수 있는 문장이다. 그들의 허구와 비허구가 존재할수 있는 날들이 빨리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