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동이 어깨동무합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김제동이 어깨동무 합니다 -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꿈꾸며
김제동 지음 / 위즈덤경향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세상에서 편견이라는 두 단어에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편견은 자기가 만들어가고 또한 그속에서 그것이 편견임을 알지 못할때 무지함이 시작된다.

나는 김제동의 책에 대한 편견이 그랬다. 첫번째도 이해 못한 내가 두번째도 이해할 수 있을까?

그런 맘으로 시작되었다.

 

읽기전의 나의생각

 

김제동의 두번째 이야기, 사실 이런류의 인터뷰책은 좋아하지 않는다. 웬지 책을 읽는다는 생각보다는 잡지등의 홍보물을 보는 듯한 편견이 있기 때문이다.

방송에서 주로 다루는 연예인들의 신변잡기를 책까지 만들어서 출판해야 하는 생각도 조금 가지고 있었다. 항상 편견은 대하지 않고 남들에게 대충듣거나 사전지식 없이 판단하곤 한다.

김제동의 첫번째 책도 그랬고, 두번째 책에 대한 생각도 그랬다.

 

읽으면서 느끼는 나의 생각들

 

첫번째책을 읽지 않고 두번째를 읽기 시작했다. 내편견은 편견일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김제동의 덧붙이지는 않는 간결한 이야기들이 금방 나의 시선을 끌었다.

개인적인 사찰, 정치적 성향이라는 화두로 인해 자칫 묵직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가 개그맨이자 방송인이라는 장점을 살린 문장들이 가득하다. 때론 유머러스하고 때론 정치적인성향을 부담없이 나타내는 그의 단어들이 좋았다.

 

조용필, 문재인, 안철수, 박경철 등의 연예인및 정치인등의 다양한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윤도현, 이효리 등등 그들의 다양한 이야기가 김제동이라는 사람의 입을 통해 다르게 우리에게 전해지는 것 같다.

이책이 또한 첫번째 책과 다른점은 다른사람이 말하는 김제동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경상도 남자로서 , 방송인으로서, 또한 결혼하지 못한 대한민국의 남자로서의 그의 진솔된 이야기가 그자신이 아닌 제삼자의 대화를 통해 나타내어지고 있다.

 

" 요즘은 시민으로서는 불행한 시대에 살고 있지만 코미디언으로서는 행복한 시대에 살고 있다" 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이야기에 그가 왜 이렇게 많은 욕을 먹으면서 끊임없이 정치적인 이야기를 하고 노력하고 사는지 조금은 이해가 된다.

 

인기인이라는 자리에서 많은것을 얻은 그가 사회적 이슈에 눈돌리지 않고 당당히 이야기하는것은 그만큼 많은 사랑을 받을 수있도록 도와준 대중들에게 조금이나마 자신의 도리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또한 가장 큰이유는 욕을 먹더라도 자신의 양심에 부합하는 일을 하고 있다라고 .....

 

이책을 읽으면서 난 생각이라는 것을 하게 된다. 나만 잘살면, 나에게 아무일만 없으면, 이라는 안이한 생각을 하고 살고있는 내자신이 부끄러웠다.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일에 넉놓고, 무관심하게 지내는 우리들에게 김제동의 책은 " 우리 어깨동무합시다" 라는 화두를 던지는 책이라고 본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잘못된 방향, 정치 문제들에 서로서로의 어깨에 기대고 힘을 합쳐 개선해나가자고, 서로의 어깨를 빌려주어 조금씩이라도 힘이 되어주자고 외치는 외침으로 들린다.

 

" 끊임없이 권력이 시민을 두려워하게 만드는것, 끊임없이 그들이 가진 힘이 우리에게서 나왔다는것을 알려주는것, 우리는 통치의 대상이 아니라 섬겨야 할 시민임을 알려주는것, 그러니 우리에게 까불지 말라는것 . 투표 ( 서울시장 투표를 앞두고 올린 글) "  김제동 트위터 중에서

 

그가 세상에 어깨동무를 계속 하고 또한 열심히 하고 있는 이유가 궁금해진다면 이책을 읽어보라.

우리가 세상에 대해 무관심해지려고 할때 , 세상이 두려워질때  그때 김제동이 어깨동무를 하는 이유를 생각한다면 우리의 생각이 조금 틀려지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