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이후의 세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구글 이후의 세계 -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낼 인터넷의 미래
제프리 스티벨 지음, 이영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인터넷때문에 라는 말이 흔하게 되어버렸다. 컴퓨터가 생기고 그것이 한집하나 혹이 두세대가 되어버린 시기가 얼마나 빨리 진행되었던가? 전자제품 특히 전화기, 및 인터넷의 발달로 몇년동안 우리생활의 패턴이 급격히 빨라지고 있어 우리의 뇌가 과연 이진화를 받아 들일 수 있을까? 대한 걱정도 생기는 요즘이다. 

이책은 인터넷의 원래 모델은 인간의 뇌처럼 다양함을 볻받으려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왜 인간의 뇌여야 하는가? 조그마한 뇌속에서 얼마나 방대한 양을 처리하느냐 보다 우리 인간 뇌의 가장 장점인 진화와 아이디어, 순발력을 가진 뉴런이다. 

우리는 기억의 저장고로서의 뇌가 전부인것처럼 인식하고 있지만 기억이란 우리뇌의 일부분이 하는 일뿐이고 가장 중요한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 예로 우는 아이라는 문장을 가지고 인터넷을 검색하면 우는아이사진 ,우는 아이달래는법, 우는 아이에 대한 사건 사고등 여러가지 검색화면이 나온다. 이것을 가능하게 한것이 우리의 뇌이다. 단순히 우는아이에 대해 사고 할 수 있는것은 기계가 가능한 일이 아니다. 우는 아이에 대한 문장속에 우리가 원하는 여러가지 조합들을 가능하게 한 것은 인간의 뇌속에 들어있는 무궁무진한 아이디어와 연속성때문에 가능한것이다 . 이것이 기계의 힘으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것을 만들고 조립하는 것은 인간의 뇌이므로 ,그것을 따라올 기계를 만들 수 있는것 또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간혹 SF영화를 보면 인간이 만든 기계가 인간의 감정처럼 행동하고 지배하는 내용을 보면 아직 인간의 뇌가 원하는 진화는 어디까지 일까? 싶다. 우리처럼 만들기 라는 욕심이 인터넷의 발달을 시켰음을 잊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욕심이 때론 우리에게 좋은점이 될수 도 있지만 나쁜점이 될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인간의 뇌를 가진 기계가 이세상에 나온다면 우리는 행복할까? 불행할까? 

더무서운 경쟁사회로 가는 것은 아닐까? 누가 누구를 지배하고 지배하는냐의 사실보다는 다양한 뇌의 진화로 인해 우리 미래사회의 변화에 가져올 파장력 때문에 모든 대기업 , 국가들이 한결같이 뇌과학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것이 이유일것이다. 

인간의 뇌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기계를 먼저 장악하고 개발하는 나라가 있다면 미래의 지구지배력은 그나라가 맡게 될것이기 때문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만든 아이폰이 어쩌면 작은 변화의 시작일 수 있기 때문에 그의 아이어디어 ,그의 뇌사고가 더욱 집중 조명되는 것이라고 본다. 

언제가 내머리속에 생각하는 생각들이 개인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는 미래도 멀지 않은 것 같다. 

그미래는 축복일까, 재앙일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