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눈앞에는 프랑스 혁명에서 시작해서 거의 집정정부 시대에 끝나는 당시 유행했던 의상들을 보여 주는 일련의 판화들이 있다. 생각 없는 사람들 진정한 진지함 없이 진지한 사람들에게 우스꽝스러울 이 의상들은, 예술적이며역사적인 이중적인 성격의 매력을 지니고 있다. 이 의상들은 종종 매우 아름답고 재치 있게 그려져 있다. 그러나 모든면에서 내게 중요한 것,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의상에서 내가다시 찾아서 기쁜 것은 그 시대의 윤리와 미학이다. - P9
즉 예술의 이원성은 인간의이원성의 숙명적인 결과이다. 원한다면 영원히 존속하는부분을 예술의 영혼으로, 가변적인 요소를 그 육체라고 생각해 보라. 그래서 오만하고 짓궂고 혐오감을 주기까지 하는 스탕달이 그의 오만함은 가끔 명상에 유리한 자극을 주기도 하였는데 "아름다움은 단지 행복의 약속일 뿐이다"라고 말했을 때, 그는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진리에 가장 접근했었다. 분명 이 정의는 목표를 뛰어넘고 있다. 왜냐하면정의는 미를 행복의 무한하고 가변적인 이상에 너무 종속시키고, 너무 교묘하게 미로부터 미의 귀족적 성격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정의는 아카데미 회원들의 오류와 확실히 단절하였다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 P13
나는 여러분에게 그를 순수 예술가로 부르기를 원하지 않고, 그 역시 사실 스스로 귀족주의적 절제가 섞인 겸손함으로 이 명칭을 거절했다고 말했다. 나는 기꺼이 그를 댄디(dandy)라고 부를 것이고, 그렇게 부르는 데는 그만큼 타당한 이유가 있다. 왜냐하면 댄디라는 말은 인간 성격의 본질과 세계의 모든 정신 구조에 대한 섬세한 이해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댄디 본질의 또 다른 측면에서 보면, 댄디는 무관심을 동경한다. 바로 그런 점에서 보고 느끼는 이 만족할 수 없는 정열에 지배되는 G씨는 댄디즘과분명하게 구분된다. - P26
댄디는 모든 일에 흥미가 없고, 또는 정치적인 이유나 귀족적인 이유로 흥미가 없는 척한다. G씨는 흥미 잃은 사람들을 혐오한다. 그는 냉소적이지 않으면서도 진실할 수 있는, 그 어려운 섬세한 정신의소유자들은 무슨 뜻인지 이해할 것이다 예술의 대가이다. 만일 조형 예술의 상태로 집약된, 보이고 만져지는 사물들에 대한 그의 과도한 사랑이, 형이상학자의 보이지 않는 왕국을 이루는 사물들에 대하여 어떤 혐오감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면, 나는 기꺼이 그에게 철학자란 명칭 그는철학자란 명칭 이상의 자격이 있다—을 부여할 것이다. - P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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