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간배치의 방정식 - 안락한 집과 공간을 만드는 건축의 기본정석 25
이즈카 유타카 지음, 황선종 옮김 / 더숲 / 2015년 6월
평점 :
원문: http://blog.naver.com/kelly110/220917865609
건축을 배울 아들 때문인지, 아니면 다음에 집을 지을 계획이라 그런지 건축에 관한 책을 보면 관심이 갑니다. 서점에 갔다가 이 책을 발견하고 아이와 함께 보려고 이 책을 구입했습니다. 공간 배치는 건축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공간이 잘 나눠진 곳은 넓이가 같은 아파트라도 넓고 시원하게 느껴지고, 짜임새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주택을 건축할 경우 가족의 생활에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에 사전에 배치를 잘 계획하는 것이 너무 중요합니다.
건축에 대해 잘 모르는 나에게 이 책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림으로 설명이 너무 잘 나와 있어 이해하기가 무엇보다 쉬웠습니다. 땅 모양이 그런대로 반듯하다면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이 두부(육면체), 상식을 깨고 스킵 플로어를 해 1, 2층 사이에 중간층 만들기, 중앙을 튼 밝은 집, 2층의 밝은 거실과 같이 잘 몰랐던 것들을 하나씩 배우는 느낌이었습니다. 창문은 무조건 가운데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한쪽으로 붙이는 것이 좋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좁은 땅에 많은 사람들이 집을 짓고 살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아파트가 건설되어 건설 경기가 나쁠 것 같기도 하지만 요즘 시작된 주택 선호 바람에 작은 건설사들이 활력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곳에서 생활할 사람들을 생각하며 살기 좋은 그들만의 집을 건설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편리한 아파트도 좋지만 가족의 독특한 개성을 누릴 수 있고, 환경을 생각하며, 따뜻하고 시원한 주택을 짓고 사는 사람들도 많이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