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의 힘 - 중졸 아들을 서울대에 합격시킨
노태권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원문: http://blog.naver.com/kelly110/220854567717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공부를 잘 하는 자녀를 둔 부모는 아마도 그렇지 않은 부모들에 비해 고민 하나는 적을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세상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가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동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스스로가 난독증을 가지고 중학교밖에 졸업하지 않았던 아버지는 오랜 시간 내려놓았던 공부를 시작합니다. 그의 두 아들 역시 게임중독과 아토피로 인해 공부와는 거리가 멀었지만 점점 변하는 아버지의 인내와 노력으로 결국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학교에 입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이 쉬운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수없이 많은 포기와 좌절이 있었지만 아이들과 긴 길을 함께 걸으며 부자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여 서로간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들이 해낸 것을 나는 감히 따라할 수가 없습니다. 아버지가 배워 직접 아이들을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부자지간의 끈끈함은 본받고 싶습니다.
이번에 수능을 보지 않고 수시에 합격한 아이를 보면서 그동안 많은 걱정을 했지만 결국 자신이 인생을 헤쳐 나가는 것을 지켜보는 마음이 흐뭇했습니다. 공부를 즐기지 않아 좋은 학교에 가지는 못하지만 자신이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되어 무엇보다 기쁩니다. 대학원 다닌다는 핑계로 챙겨주지 못했는데 스스로 학교를 알아보고 찾아다니며 면접을 보는 모습이 듬직해 보이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이 배움을 즐기고, 그 속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6/1106/pimg_762781103151756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