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이 온다
한강 지음 / 창비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원문: http://blog.naver.com/kelly110/220720033009

 

  <화려한 휴가>, <26> 두 영화를 통해 접한 게 대부분이다. 그에 대해 일부러 알려고 하지 않았던 이유가 무엇일까? 무서운 현실을 받아들일 수 없어서였을까? 이 책을 읽는 데도 용기가 필요했다. 하지만 꼭 읽어야 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역사인 건 확실하니까.

 

  여러 화자의 시점으로 그려지는 소설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숙연하고 무거운 마음을 떨칠 수가 없었다. 공포영화를 보는 느낌으로 숨죽이며 읽었다. 실제로 있었던 일들이기에 가벼이 받아들일 수 없었다.

 

  작가의 눈으로 다시 태어난 당시의 악몽. 알려진 것보다 더 끔찍했을 실상을 이 책을 통해 짐작할 수 있었다. 역사 속에서 드러나지 않을 것은 없다지만 승자의 입장에서 쓰여지는 것이 또한 역사이기도 하기에 진실은 과연 어떤 것이었을지 궁금하다.

 

  실제로 당했던 사람들에게는 평생을 두고 잊히지 않을 마음 속 문신으로 남아 얼마나 괴롭혔을지 상상만으로도 아파 온다. 이런 내용을 책으로 쓸 생각을 한 작가가 대단하게 느껴진다.

- 네가 죽은 뒤 장례식을 치르지 못해, 내 삶이 장례식이 되었다.

네가 방수 모포에 싸여 청소차에 실려간 뒤에.

용서할 수 없는 물줄기가 번쩍이며 부수대에서 뿜어져나온 뒤에.

어디서나 사원의 불빛이 타고 있었다.

봄에 피는 꽃들 속에, 눈송이들 속에. 날마다 찾아오는 저녁들 속에. 다 쓴 음료수 병에 네가 꽂은 양초 불꽃들이. (102-10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