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적뒤적 끼적끼적 : 김탁환의 독서열전 - 내 영혼을 뜨겁게 한 100권의 책에 관한 기록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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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http://blog.naver.com/kelly110/220465062920


 지혜의 숲에 갔다가 다른 방에 있어서 읽지 못했던 이 책을 도서관에 검색해서 빌렸습니다책에 대해 소개하는 책들을 가끔 읽습니다내가 모르던 책을 새롭게 알게 되기도 하고읽었던 책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김탁환님의 책을 몇 권 읽어 보았기에 책에 얼마나 넓고 깊게 접하는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정말 다양한 방면의 책을 읽었음에 감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문예창작과 학생들을 가르치는 입장에 있다는 저자는 폴 오스터의 <<빵굽는 타자기>>와 아니 에르노의 <<아버지의 자리>>를 학생들이 꼭 읽을 수 있도록 권한다고 합니다전자는 읽었는데 후자를 아직 읽지 못했습니다자신이 경험한 것만 쓴다는 아니 에르노의 책들을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미래에 관한 책을 비롯한 여러 책들은 너무나 생소해서 앞으로도 읽을 것 같지 않은 것도 많았습니다하지만 이런 책을 읽으면 읽고 싶은 책들이 많아져서 기분 좋습니다그리고 제목을 몇 번 들으면 서가를 지나다 우연히 마주쳤을 때 행복하지요이 책을 읽으며 읽고 싶은 책들의 제목을 여러 개 적어 두었습니다. 부자가 된 느낌입니다

 


- 이야기를 만들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시간의 조작이다. 작가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에 따라 자연의 시간을 인위적으로 자르고 합치고 오리고 붙이는 것이다. 100년이 단 한 문장으로 요약되기도 하고, 1초가 원고지 100매의 이야기로 탄생할 수도 있다. 시간의 조작은 엇박자가 기분이다. 매끈하고 규칙적으로 시간을 잘라 붙이는 것은 안정감 있고 보기 좋을는지는 몰라도 지루하기 십상이다. 영화도 그렇겠지만 소설에서 독자가 지루해하거나 다음 장면을 예상할 수 있다면 그 작품은 엉성하다는 비판을 면하기 힘들다. 중요한 곳과 중요하지 ㅇ낳은 곳을 미리 선점하여 서로 어긋나게 이어 붙여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누구나 끊을 곳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한 호흡 더 가고, 설마 이런 곳에서 끊으랴 하는 대목에선 과감히 장면 전환을 시도하는 용기다. (54-55쪽)

- 내게 침묵하는 법을 가르쳐 준 책이 아니 에르노라는 낯선 프랑스 작자의 <<아버지의 자리>>였다. 직접 체험한 것이 아니고는 단 한 줄도 쓰지 않는다는 이 프랑스 작가의 소설을 나는 50여 차례 읽었으며 지금도 소설을 처음으로 배우기 시작하는 제자들의 강독 교재로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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