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의 집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48
헨릭 입센 지음, 안미란 옮김 / 민음사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로만 많이 듣던 <<인형의 집>>을 읽게 되었다. 시간이 잠깐 생겼는데 읽고 싶어 들고 다니던 책을 집에 놓고 와서 어찌나 아쉬운지 서점에 잠깐 들러 그전부터 읽고 싶었던 이 책을 구입했다. 페미니즘의 원조 격인 이 책은 씌어진 지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도 가히 센세이셔널하다.


 

  인형처럼 살아 온 노라의 일생은 간직해 오던 비밀이 탄로 나는 날 180도 달라져 그녀의 아이도, 남편도 모두 버리고 자신을 찾아 집을 뛰쳐나간다. 그 과정이 너무 갑작스럽기도 하고 그녀가 지금까지 살아온 바로 예측할 수 있는 결말이 아니기에 조금은 황당한 느낌도 들었다. 아버지와 남편의 인형으로 살아온 노라가 그것을 깨달은 것이 자신을 감싸줄 줄 알았던 남편이 자신을 나무라는 것 때문이었다니.. 그것도 조금은 억지적이다.

 

  아내를 종달새로 부르며 아끼는 것 같지만 동등한 인격체로 생각하기 보다는 어린아이와 다를 바 없는 존재로 여기는 남편. 그에 동조하며 겉으로는 착한 부인인 것 같지만 자신도 모르게 불법을 저지르고 그것을 감추며 살아온 노라. 그에 대한 불만을 돈 쓰는 것으로 푸는 그녀는 쌓여만 가는 거짓으로부터 벗어나고자 결단을 내린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그녀의 결정은 조금 무책임한 면이 있다. 인형으로 살아온 자신의 삶을 돌이키고자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자신의 자식들을 버리고 집을 나갈 생각을 했는지..

 

 

  이 책이 당시에 얼마나 논란거리였을지 짐작이 간다. 사회적 문제들을 즐겨 다루었다는 헨리크 입센의 통찰이 남다르긴 하다. 책 한 권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들이 뜨거운 감자가 되고, 이후 운동으로 전개되는 일은 정말 신기하고도 놀라운 일이다. 역사적으로 이런 책들이 한두 권이 아닐 것이다. 나도 그런 책을 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