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스티븐 킹은 내가 좋아하는 작가가 아니었다. 그가 이 책을 쓸 당시 53세의 시력 나쁜 한쪽 다리를 저는 소설가였다. 이 책을 읽으며 고백하듯 쓴 그의 어린시절 이야기와 소설쓰기에 입문하는 과정에서 평범하지 않았음을 보고 그가 호러 장르의 글을 쓰게 된 이유를 조금 알게 된 듯 하다. 내 기준에서 도덕적이지 않거나 너무 선정적이거나 또는 잔인한 장면이 너무 많이 등장하거나 하면 왠지 그 소설이 읽기 싫어졌기 때문에 이 작가의 저서를 잘 읽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읽다 보니 내가 오래 전 너무 재미있게 본 '미저리'라는 영화의 원작자가 바로 스티븐 킹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때 들었는지는 모르지만 까맣게 잊고 있었던 생각지도 않았던 그 책 제목을 보는 순간 원서를 사서 읽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미저리(Misery)'는 1985년부터 1986년 초까지 알콜과 코카인에 중독된 그가 쓴 책으로 정신이 이상한 간호사 팬에게 붙잡혀 고통 당하는 작가의 이야기이며 어떻게 보면 그의 자전적인 이야기라고도 볼 수 있다. 현실에서의 여주인공 미친 간호사 애니 윌크스는 그에게 바로 술이고 코카인이었다. 그런데 그동안 중독되어 있던 것들에서부터 헤어 나올 결심을 하게 된 것도 바로 그 캐릭터 때문이었다고 작가는 말한다. 그는 애나의 놀이개 작가 노릇도 지긋지긋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고 하였다.

 

  그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힘든 일을 많이 겪는다. 그리고 학창시절 가난했던 것 때문에 소설을 간간히 써 용돈을 마련하기 시작하면서 그의 작가의 길은 시작된다. 처음에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3류 잡지에 글을 많이 싣지만 결국 여러 편의 소설을 써 작가로 인정받게 된다. '매력적인 부인을 만나 함께 교직에 있으면서 어떻게 보면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답지 못한 적나라한 글들을 쓸 수 있었나?(사실은 다 읽어보지 않아서 정도는 잘 모른다.)' 라는 생각도 해 보기도 했다.

 

   이 책 속에는 글쓰기에 대한 그의 열정과 노하우가 녹아 있다. 그가 그때까지 걸어온 소설가로서의 기쁨과 슬픔 그리고 시행착오를 낱낱이 적어 두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작가의 길에 조금 더 다가간 느낌이다.

 

   ---본문 내용---

 

-독서는 작가의 창조적인 삶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나는 어디로 가든지 반드시 책 한 권을 들고 다니는데, 그러다 보면 책을 읽을 기회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한 번에 오랫동안 읽는 것도 조힞만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읽어나가는 것이 요령이다. 각종 대기실은 독서를 위해 마련된 공간이다. 그렇고말고! 그러나 알고 보면 극장 로비도 그렇고, 계산대 앞의 길고 지루한 행렬도 그렇고 누구나 좋아하는 화장실도 역시 그렇다.

 

-책을 읽는 사람은 작가의 나라에 입국하는 각종 서류와 증명서를 갖추는 셈이다. 꾸준히 책을 읽으면 언젠가는 자의식을 느끼지 않으면서 열심히 글을 쓸 수 있는 어떤 지점에(혹은 마음가짐에) 이르게 된다.

 

-나는 등장인물의 신체적 특징이나 옷차림 따위를 시시콜콜하게 묘사하는 방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소설을 쓰면서 반드시 묘사해야 한다고 생각한 일은 많지 않았다. 용모나 체격이나 옷차림에 대해서는 독자들의 상상에 맡겨버리는 것이다. 만약 내가 보았던 멍청이의 모습을 묘사해버린다면 여러분이 보았던 멍청이의 모습은 끼여들 자리가 없어지게 마련이다. 그렇게 되면 내가 원하는 작가와 독자 사이의 유대감이 다소 허물어진다. 묘사는 작가의 상상력에서 시작되어 독자의 상상력으로 끝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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