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보천리 동행만리 - 한국콜마 창업주 윤동한 회장의 인문경영
윤동한 지음 / 가디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구에서 학교를 다닌 후 농협에 입사하여 탄탄한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윤동한 님은 돌연 작은 제약회사로 이직을 한다. 사람들이 의아해하는데도 그런 결정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사업체를 만들어 경영하고자 하는 꿈이 있었기 때문이다. 대기업에서 부분적인 일만 해서는 회사 경영의 전반적인 공부를 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제약회사에서 현장을 돌며 큰 성과를 이루고 승승장구할 때 엄청난 스카우트 제안이 들어왔지만 또한 자신의 꿈을 생각하며 포기한다. 결국 그는 파격적인 제안으로 일본의 콜마를 한국에 들여온다. 이후 올바른 인재를 등용하고자 노려하고 이익이 생기면 인재 영입을 늘리는 것으로 회사를 튼튼하게 키워오고 있다. 그의 굉장한 의지와 신념이 어디에서 왔나 싶었더니 아니나 다를까 바로 책이었다. 인문학 공부와 역사공부를 꾸준히 해 오고 있는 그에게 통찰력이 없을 리가 없는 것이다. 배울 점이 너무나 많은 분의 책이었다. 이 책을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받았다. 출판사에 감사한 마음이다.

책을 재미있게 읽고 리뷰를 쓰려고 표지를 자세히 보니 책상에 놓인 물건이 독특하다. 아주 오래전 초등학교 때 잠깐 다녔던 주산암산 학원에서 사용하던 주판이 놓여 있었다.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대와 아담한 금색 연필꽂이, 연세를 짐작할 수 있는 돋보기와 클립에 끼워진 두거운 종이 뭉치. 표지 사진이라 다 치우고 깨끗한 채상에 앉아 폼 잡고 찍을 만도 한데 그의 책 속에 나오는 소탈하고 겸손한 회장님의 마음이 그대로 드러나는 듯했다. 가감 없이 보여주는 그의 사진처럼 책 내용도 그러했다.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뉘다. 1장은 가치경영으로 흔들리지 않는 삶의 기준을 세우는 내용이 있다. 때로 포기할 줄 알고, 남에게 친절을 베풀되 받을 것을 생각하지 말라는 지리를 담고 있다. 2장은 사람 경영으로 사람을 알면 경영이 보인다는 주제로 세종대왕의 리더십을 비롯하여 사람을 대하는 방법이 나와 있다. 혼자 독식하기보다 다른 이를 위해 남길 줄 아는 여유를 갖는 것이 좋다. 3장은 독서경영으로 인문학을 어떻게 경영에 도입하는지 예로 든다. 그의 세 가지 독서습관에 공감이 갔다. 직원들은 모두 책을 읽고 리뷰를 올린다고 한다. 회사가 발전하지 않을 수 없다. 4장은 역사 경영으로 이순신의 경영 철학을 담았다. 얼마 전에 읽은 ‘칼의 노래’에 나오는 통행첩 발행으로 어민에게도 좋고, 곡식을 얻어 좋았던 일석이조의 아이디어나 땅을 개간해 농사를 짓고 물고기를 팔아 식량이나 무기 생산을 위한 철을 확보하는 등 이순신 장군의 기개와 지혜를 흥미롭게 읽었다.

기업가나 유명인의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배울 점이 많은 분이 쓴 글이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이 책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내용으로 가득 차 있었다. 줄을 그으며 읽었고, 가족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오래전 한국콜마라는 회사가 많은 화장품 회사에 재료를 납품하는 회사라는 것 정도로만 알고 있었고, 화장품에 큰 관심이 없는 나는 잊고 지냈다. 책으로 다시 만난 이 회사는 아마도 그때보다 훨씬 성장해 있는 것처럼 보였다. 수많은 제품을 생산하고, 최고의 기술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곳이라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도 더 발전할 것이다. 중견기업으로 키워낸 회장님이 너무 멋지다. 올바른 리더의 본을 잘 보여준 분이다. 방학 마지막 날 아이들에 들려줄 이야기가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