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오기는 한 번 마음 먹은 일은 반드시 한다'에 밑줄 쫙~입니다. 짜잔... 몇 달 전부터 완도에 오시겠노라 하더니 드디어 어제 토요일에 문학 기행팀을 이끌고 오셨거든요. 알라딘에서 순오기 님을 즐겨찾기한 일년여 동안 글로 보아 오면서 늘 이웃처럼 생각했던 분. 광주가 그래도 완도에서 가깝기는 하지요? 그래서인지 첫 만남인데도 어제 저녁을 같이 먹고 오늘 아침에 또 만난 언니처럼 하나도 낯설지 않았어요. 그리고 오프 모임하고 난 분들이 순오기에게 열광하는 이유를 저도 이젠 알았구요.

전 온라인에서 알고 지내던 사람을 한 번도 만나본 적이 없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마다 마음속에서 엄청 긴장을 하고 준비를 하곤 하지요. 역시나 전날 밤은 순오기 님을 머릿속에 떠올리며 잠을 이루지 못했더랍니다. 그래서 눈가에 주름도 더 늘고 피곤에 지친 모습으로 순오기 님을 만나고 말았어요. 그것도 동네 버스 시간에 맞추느라 먼저 와서 기다리게 했구요. 요거이 해설하는 사람의 기본에 어긋나는 일인데...  그리고 늘 들고 다니던 카메라도 안 가지고 나가 순오기 님 사진 한 방 못 박아왔다는 게 넘 아쉬워요.

작년에 완도군문화관광해설가 과정을 공부하고 자격증을 받기는 했지만 실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해설을 해본 건 열 번이나 될까 말까 한 왕초보 해설가인데, 나 놀러 다니기도 바빠서 남들에게 해설해 줄 시간이 없어요. 순오기 님이 오신다기에 안내하겠노라 덜컥 약속을 했네요. 내가 좋아하는 곳에 가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하지 뭐 그러면서 큰 부담도 갖지 않고 말이지요. 

처음 계획을 세운 코스는 장보고기념관과 장도 유적지 - 신지도 명사십리 해수욕장 - 점심식사 - 국립공원 정도리 구계등과 방풍숲 - 완도수목원이었는데, 네비도 전날 밤 잠을 못 잤는지 기사님이 완도수목원 가는 길로 먼저 접어드는 바람에 완전 거꾸로 도는 코스가 되고 말았어요. 섬이다 보니 이래도 저래도 완도 한 바퀴 도는 건 마찬가지였지만.  


완도수목원. 요즘 이곳에서 숲해설 공부를 하고 있지만 이론이 2/3 를 넘고 그나마 공부하면 할수록 더 헷갈리고 겁나는 게 식물인지라 세세한 나무 설명은 애초부터 안 하려고 굳게 마음먹었지요. 그래서 오솔길 산책이나 하자 했는데 학구열 넘치는 순오기 님은 요 나무 저 나무 물어봐도 모르쇠로 일관했으니 답답했을 듯해요. 하지만 완도에 그렇게 멋진 수목원이 있다는 사실에는 감탄하지 않으셨을라나... 실력을 더 쌓아 멋진 숲해설을 하고 싶지만 완도를 떠나야 함이 안타까워요.  


정도리 구계등. 여기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다 보니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곳 일순위예요. 바닷가에 쫙~~~ 펼쳐진 둥글둥글한 갯돌을 보는 순간 모난 마음은 모두 사라지는 곳이거든요. 모난 마음 때문에 이웃에 혹은 세상에 대한 불만이 많은 분은 꼭 한 번 다녀가라고 전해 주세요. 착해지는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정도리 구계등은 1996년 이상문학상을 받은 윤대녕의 <천지간>이라는 단편의 배경이 된 곳이기도 해요. 이곳에 다녀간 후 읽어보면 문장, 단어 하나하나가 마음으로 느껴지는 걸 경험할 수 있어서 소개해 드렸답니다. 순오기 님, 읽으셨나요? 읽고 나면 정도리에 또 가고 싶어질 것 같은데...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섬 주도가 보이는, 추섬(주도의 옛이름)이라는 식당에서 점심으로 먹은 푸짐한 해물탕. 광주에서 아침도 못 먹고 일찍 출발했다는데 2시가 다 돼서 점심을 먹었으니 등이 꼬부라질 만했어요. 코스를 거꾸로 도는 바람에 시간이 늦어진 건 아시죠? 그리고 달콤새콤 맛나던 전어회 무침은 예약을 해서 특별히 준비해주신 메뉴라네요.  

신지도 명사십리 해수욕장. 전에 올려놓은 사진을 보고 순오기 님이 가고 싶어했던 곳인데 마음에 드셨어요? 그렇게 곱고 깨끗하고 긴 모래사장은 아무데서나 구경할 수 없답니다. 완도살이 3년 만에 완전 완도매니아가 되어버린 소나무집. 날이 썰렁하니까 바닷물에 발을 담가 보겠다고 나서는 분은 아무도 안 계셨구요, 모두 멀찍이 서서 파도치는 것만 구경. 하지만 드라마 주인공처럼 이런 철 지난 바닷가를 걸어보고 싶지 않으셨나요? 비어 있는 그 풍경 안에 나를 채우고 싶은 마음이 들지는 않았는지... 

마지막으로 간 장보고 기념관. 장보고는 완도의 대표 상품이에요. 어딜 가나 장보고가 빠지질 않죠. 장보고 마트, 장보고 공원, 장보고 모텔... 이곳은 자원 봉사를 여러 번 한 덕에 가장 자신 있는 곳이었어요. 물이 빠진 시간이었다면 실제로 청해진이 설치되었던 장도에 들어가서 목책도 찾아보고, 장보고의 기상도 느껴보고, 바다에 점점이 떠 있는 섬도 보여주고 싶었는데 좀 아쉬웠어요. 함께 오신 분들 슬슬 지쳐가는 모습이었으니 오히려 잘 된 일이었나요?

돌아다니다 보니 완도를 구석구석 구경하기엔 하루가 넘 짧다 싶더라구요. - 옆에서 이 문장 쓰는 걸 본 우리 아들은 엄마 없는 하루를 보내느라 엄청 긴 시간이었다네요. 하하하. (화가 났었기 때문에 빨강 글자로 하랍니다.) 그래서 순오기 님이 너희들 책선물까지 하셨잖니? -  어제 오신 분들 모두, 눈과 마음에 완도의 아름다운 풍경 가득가득 담아 가셨기를 바래요. 나중에 기회 되거들랑 청산도나 보길도 같은 진짜 섬으로 떠나는 문학 기행도 계획해 보시구요.  

걷는 거 싫어하는 사람이 하루 종일 걸어다녔더니 너무 피곤해서 아이들 밥 먹이고는 바로 쓰러졌다가 아침 일찍 일어났어요. 순오기 님은요?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프레이야 2009-10-25 0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완도문학기행 가셨더랬군요.
너무너무 부러워요. 꼭 가보고 싶은 곳.^^
님도 걷는 것 싫어해요?ㅎㅎ

소나무집 2009-10-25 15:07   좋아요 0 | URL
꼭 오세요.
완도의 아름다운 자연을 보러요.
님도 제가 이사 가기 전에 오시면 안내해 드릴 수 있는데...

순오기 2009-10-25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문자에 '아이구 다리야~ '하셨길래
회원들한테 다리 아픈가 물어봤더니 아무도 없던데요.^^
아하~ 걷는거 싫어하는구나, 어제 멤버들은 나랑 같이 걷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다들 너무 너무 좋았대요. 고생하셨어요!!
'지성과 교양을 겸비한 훌륭한 해설'은 내 옆에 앉은 멋쟁이 여행전문가의 표현이었어요.
어제 천지간 조금 읽다가 졸려서 잤어요~
오늘은 밀린 리뷰 숙제하고 후기는 월욜에 올려야할 듯...

소나무집 2009-10-25 15:07   좋아요 0 | URL
저도 버스에서 내렸을 때까지는 다리 아픈 거 몰랐어요.
버스 내린 데서 택시 타려고 기다리는데 안 오더라구요.
그래서 집까지 한 20분 걸어 올라왔더니 그게 피곤을 부추겼어요.^*^
걷는 거 싫어하지만 걸을 기회가 생기면 또 열심히 걸어요.
후기 기대하고 있을게요.

하늘바람 2009-10-25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넘 부러워요 순오기님 저도 완도 넘 가고 픈데
그것도 소나무님 사실 때에 말이에요. 흑흑 이건 불가능한일이 될게 뻔하니 부러워 죽을 지경이에요.
참 멋지네요. 특히 정도리~
어쩜 돌이 저리 몌쁘게~

소나무집님은 서울 오심 언제 한번 뵈어요

소나무집 2009-10-26 07:13   좋아요 0 | URL
님, 알라딘에서 완도 투어 모임을 결성하는 건 어떨까요?
완도 가실 분 없나요~~~~
오신다 하면 또 안내는 제가 맡아놓고 해 드릴 텐데...
순오기님 오신 날은 날씨도 정말 좋아서
여행하는 기분 최고였어요.

무스탕 2009-10-25 1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이지 완도는 언제고 꼭 한번 가봐야 겠어요.
그것도 시간 널널하게 많이 갖고 계획 잡아서요!!

소나무집 2009-10-26 07:14   좋아요 0 | URL
최소 1박 2일로는 오셔야 여유 있어요.
오신다 하면 믿을 수 있는 숙박, 식당 정보 다 드릴게요.

아영엄마 2009-10-25 2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신 분들도, 소나무집님도 추억으로 남을 좋은 시간 보내셨네요. ^^
저도 한 번 가서 님 만나뵙고 싶은데 가기엔 너무 먼 곳이라 부러움이 가득~ 입니다.

소나무집 2009-10-26 07:15   좋아요 0 | URL
오래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
언제든 아이들하고 여행할 수 있기를 바래요.

순오기 2009-10-26 1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완도투어~~ 하면 좋겠네요.
내가 후기를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이벤트가 조성될 수도 있겠어요.ㅋㅋ
정도리 구계등의 솨르르 솨르르~ 그 소리가 귀에 들려요.^^

소나무집 2009-10-27 00:00   좋아요 0 | URL
너무 멀어서 진짜 오시는 분은 없지 않을까요?
순오기님도 정도리 구계등 정말 좋으셨지요?
후기 기다리고 있어요.

꿈꾸는섬 2009-10-27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완도 다시 가보고 싶어요.ㅠ.ㅠ
보길도는 여러번 다녀왔는데 완도는 제대로 구경을 한 적이 없네요.
순오기님, 소나무집님 좋은 시간 보내신 것 같아요. 저도 언젠가 다시 가봐야죠.^^

소나무집 2009-10-28 00:21   좋아요 0 | URL
님, 꼭 그렇게 하세요.

같은하늘 2009-10-27 1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오기님과 함께하는 시간은 시간 가는줄 몰라요.ㅎㅎ
완도는 한번도 못 가본 곳인데 '정도리 구계등'이라고 한 저 사진 정말 멋지네요.
소나무집님께서 완도는 잠시 가 계신곳인가봐요?
언제까지 거기 계시나요? 한번 꼭 가보고 싶네요.^^

소나무집 2009-10-28 00:22   좋아요 0 | URL
완도는 정말 아름다운 곳이 많아요.
꼭 한 번 오세요.
남편이 다른 곳으로 발령이 나서 올해 안에 이사를 할 예정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