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1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1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이 타이틀이 맘에 들어서 책을 선택했다. 얼마전 2번째 시즌이 나왔기에 예전에 읽었던 책도 다시한번 읽어 보았다.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들어 있었고 내가 방송에서 보던 것들도 들어 있었다. 확실히 원래부터 방송용으로 제작되었던 것이기 때문에 책으로 읽으면서 그 감동이 줄어들었다. 한편으로는 실망을 하면서 이 책을 굳이 샀어야 했나 실망했던 기억도 난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지식에 관한 제작자들의 새로운 정의는 내 마음을 설레게 만들어싿.

  지금까지 지식이라 함은 외우는 것, 머릿 속에 집어 넣는 의미가 강했다. 인생의 의미나 혜안에 관한 것은 지혜라는 말로 구분지어 사용한 것이 우리들의 모습일진대 이 책에서는 지혜라는 말이 아니라 당당하게 지식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그리고 그 지식은 머릿속에 우겨넣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읽는 것이라 정의한다. 가슴으로 읽는 지식!! 참으로 설레는 말일 것이다. 책을 한장식 넘겨 가면서 왜 지식이라는 말을 사용했는지 알 수 있다. 이 책은 우리에게 해석해 주지 않는다. 그냥 있는 사실을 그대로 보여줄 뿐이다. 그리고 그 뒤에 그것과 관련한 이야기들을 붙여 넣는 식이다. 그냥 지식을 전달해 주는 듯한 구성르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이야기들의 여백에 담겨 있는 의미들은 결코 지식으로 말할 수 없다. 가슴으로 읽고 해석하고 우리의 마음을 반추하게 만든다. 구분하기, 밀어내기, 기억하기, 돌아보기의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야기들은 우리에게 많은 지식들을 가르쳐 준다. 그러나 그것은 경제적인 가치로 구분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닐 것이다. 경제적인 가치는 거의 없지만 우리의 인생에 무한한 가치를 던져주는 질문들이요 단편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눈에 들어오지만 그 중에서 나는 하나의 이야기를 선택하여 이 책의 의미를 이해했다. 다른 모든 것을 버리더라도 이 부분만큼은 기억하자는 나의 주장은 아마 이 책을 만들고 제작한 사람들의 의도요 기쁨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 한 가지만을 가지고 이 책을 잘 샀다고 단언하고 싶다.

  "70만 600원"이라는 제목의 글.

  이 글을 읽어가면서 그러려니 했지만 위의 사진을 보는 순간 가슴이 꽉막혔다. 울고 있는 한 비정규직 노동자의 얼굴. 이 얼굴은 그냥 비정규직 노동자의 얼굴이 아니라 우리의 얼굴이요, 우리 아버지의 얼굴이다. 남자는 세번 운다고 한다. "태어날 때, 나라가 망했을 때,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 그러나 이 사람은 이런 이유가 아닌 다른 이유로 울고 있는 것이다. 울수 없어서 울음을 참다가 터지는 울음을 참을 수 없어서 얼굴을 일그러뜨리며 흐느끼는 모습은 그 어떤 모습보다 간절하고 슬픔이 묻어난다.

  누구는 잃어비린 10년이라 한다. 누구는 좌파 10년이라 한다. 이제 다시 시작이라 잘살아보자 말한다. 그러나 과연 잘 살 수 있을까? 기업친화 정책, 대처리즘, 신자유주의로, 시장의 논리로 모든 것을 바로 잡을 수 있으며 프레임 이론만으로 모든 것이 가능할까? 분명 아니다. "Absolutely No"이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이들은 이 사람의 모습이 내가 아닐 것이라 말하면서 대처리즘을 바라본다. 박정희 시절을 그리워하며 전두환을 민족의 영웅으로 그린다. 박근혜는 주저없이 자신을 한국의 대처로 비유한다. 대처리즘을 따온 근혜이즘을 주창한다. 그리고 다수의 사람들은 이것을 반긴다.

  우리는 과연 이 사람의 모습에서 무엇을 발견하고 있는가? 우리는 이 사람들의 모습을 가슴으로 읽고 있는가? 대처리즘의 망령이 한국을 뒤덮고 있는 것은 아닐까 두렵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