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미래 - 앨빈 토플러 (반양장)
앨빈 토플러 지음, 김중웅 옮김 / 청림출판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부의 미래(앨빈 토플러/청림출판)

 

"모든 사항을 고려 했을 때, 이것도 한 번 살아볼 가치가 있는 환상적인 순간이다. 미지의 21세기에 들어온 것을 뜨거운 가슴으로 환영한다!"

 

부의 미래를 끝맺는 말이다. 앨빈 토플러의 미래에 대한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이다.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진 앨빈 토플러는 미래의 부는 시간과 공간과 지식에 의하여 형성되고 창출될 것이라 말한다. 모든 것들은 변화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가운데에서 시간과 공간과 지식을 잘 이용하는 것이 절대 빈곤을 퇴치하고 인류에게 새로운 미래를 제공하는 대안이 될 것이라 말한다.

 

  여러가지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나온다. 동시화(모든 과정들을 일련의 시간 과정 가운데에서 적합하게 조정하는 과정들 도는 행위), 비동시화(일련의 과정 가운데에서 조정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파국들이나 현상들), 무용지식(우리가 습득하는 지식은 숙달된 당시에는 이미 과거의 것이 되어 쓸모없는 지식이 되어버리다.), 프로슈머(생산과 소비를 같이 하는 비화폐 경제의 일들로 화폐경제에 편입되기도 하고 화폐 경제를 변형시키기도 한다.) 등 생소한 단어들이 너무 많이 나온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에는 이러한 단어들을 익숙하게 하는 것조차 어려웠다. 물론 책을 다 읽은 지금도 위에 정의한 단어들은 나의 정의일 뿐이다.

 

  생소한 단어를 대충 정리하고 나자 토플러가 하고자 하는 말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부는 변화하는 과정 가운데에서 창출될 것이며 이것들을 가능하게 하며 가속화 하는 것은 IT와 컴퓨터, 통신, 등 첨단 과학 기술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오직 과학만이 자기를 부정하고 개선시켜나갈 여지가 있는 이유에서다. 이것들을 보면서 역시 과학 기술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는 지식인 혹은 과학만능주의자의 모습을 보게 되는 것 같아 씁쓸하다. 그리고 이것이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환상을 심어줄 것인지...

 

  또한 토플러는 미국은 세계를 제패하는 제국주의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도 분열을 앓고 있는 실험실이라 말했다. 미국을 제국주의로 몰아가는 많은 사람들을 비판하면서 그들은 변화라는 체제와 여기에 대한 저항이라는 사회적인 면을 무시했기 때문이라 비판한다. 그러나 교묘한 논리 가운데에 미국의 제국주의를 옹호하고 변호한다고 느끼는 것은 나뿐일까?

 

  부의 미래는 미래의 부의 창출 시스템이 혁명적으로 바뀌어 갈 것이며 그 가운데에서 절대 빈곤을 퇴치하는 시스템에 대한 선구적 시각을 제공해 주는 책이다. 지금가지 나왔던 토플러의 책들을 읽었다면 토플러의 말이 무엇인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씁쓸한 마음이 드는 것은 모든 것을 부의 잣대로 평가하는(본인은 아니라 말하지만 교묘한 논리 가운데에 숨어 있는 것은 부가 모든 기준의 절대치가 된다는 것이다.) 토플러의 부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 때문일 것이다. 막연한 기대감, 반대 급부에 대해서는 눈 감고 있는 막연한 부에 대한 기대감이 토플러의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의 근거이다.

 

  "미래는 점점 부를 추구하는 시스템으로 돌아갈 것이다. 이것은 이미 국가의 손을 떠난 것이다. 당장 이라크 전쟁만 해도 미국의 힘보다는 민간 기업과 NGO의 힘이 더 강하다."는 논리를 통하여 미국의 패권을 교묘하게 포장하는 모습,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재세계화를 해야 할 것이며 실제로 재세계화는 기업에 의해서 지금도 이루어 지고 있다."는 논리는 세계화를 꾀하는 미국의 논리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닐까? 그것도 세련되게 미국과 미국에 있는 민간 기업은 별개라는 말을 하면서.

 

  만일 부의 미래라는 책이, 미래의 부에 관한 책이 남미나 인도를 포함한 제 3세계에서 나왔다면 어땠을까? 같은 제목이지만 매우 다른 내용이지 않았을까? 훨씬 더 미국을 공격하고 세계화를 공격하는 내용이지 않았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