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의 <상실의 시대>를 읽은지가 하도 오래되어서 지금은 내용도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읽을 당시도 우리나라에 베스트셀러란 말에 혹해서 본 거지 하루키가 좋아서 읽은 것도 아니다. 20년도 더 지났으니 지금 다시 읽으면 또 어떨까 하다가도 영 다시 볼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 

 

그런 <상실의 시대>가 언젠가 영화로 만들어졌다는 얘기를 듣기는 했지만 역시 영화로도 볼 생각이 없었다. 그런 걸 보면 난 하루키를 안 좋아하긴 하는가 보다. 그러다 어제 갑자기 볼 생각이 들었다. 내가 보는 IP TV에서 이달 말 서비스 종료를 한다니 볼 생각이 든 것이다.

 

그런데 이 영화 감독이 트란 안 홍이다. 예전에 <시클로>란 영화를 만든 사람. 그런 줄 알았러라면 진작 챙겨 볼 걸 그랬다는 생각이 든다. 그 영화를 괜찮게 본 기억이 있어서.

 

이 영화에 대한 평은 그냥 좋게 말해서 평작 정도가 되는 것 같은데, 스토리는 어떨지 몰라도 영화는 스토리만 보는 건 아니지 않는가? 종합 예술인만큼 난 감독이 기본적으로 영화를 만들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영화 <시클로>는 솔직히 내용은 거의 생각이 안 나는데 녹색과 노란색의 배색을 즐겨 강조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 영화도 그랬다.

 

아무래도 영화를 보면서도 하루키 얘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다. 내가 그의 동명 소설을 읽었을 때 친구에게 일본 소설은 백치미가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나중에 생각을 고쳤는데, 백치미가 있다면 이 소설에 있는 거지 일본 소설 전체에 있는 것은 아니다.

 

내가 이 소설에 백치미가 있다고 느낀 건 우린 보통 섹스에 관한 이야기를 그렇게 노골적으로 하지 않는 것 같은데 그의 소설만큼 노골적으로 하는 것도 처음 보는 것 같다. 물론 포르노 소설이라면 이해하겠지만 굳이 장르를 나누자면 순수 소설 아닌가? 그걸 아무렇지도 않게 얘기한다는 게 백치 같았다. 

 

화자인 와타나베는 하루키의 페르소나라는 건 이미 잘 알려져 있는 것이고, 언제나 그렇듯 작가의 초기 작품은 자전적이라는 건 하루키도 피할 수 없는가 보다. 하지만 작품에서 중요한 건 와타나베 보단 나오코에 무게 중심이 더 실리는 것도 사실이다.

 

나오코의 고민은 그런 것이다. 사랑과 섹스는 다른 것이냐는 것. 그도 그럴 것이 나오코의 애인겸 와타나베의 친구 기츠키가 자살을 했다. 그건 나오코에게 크나큰 상실의 아픔이었겠지만 놀라운 건 기츠키가 죽기 전 나오코는 그와의 섹스를 성공시키지 못한 것에 대한 자책이 있었다. 사랑하는데 왜 섹스가 안 되는 것인가? 그런데 반해 와타나베와는 사랑은 아니지만 섹스가 가능했다.

 

별 걸 다 고민한다 싶기도 한데 아직 갓 스물도 안된 소녀라면 고민할만도 하겠다 싶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과 섹스를 따로 분리시키기도 하지 않는가? 그래서 사랑은 어렵지만 섹스는 욕구를 푸는 거라고 생각한다. 나오코가 조금 더 크고 세상에 좀 더 영악해지면 이게 가능한 줄도 모르겠다. 자기 자신을 놔버린다는 의미에서. 그런데 아직도 그것을 그렇게 고민한다는 건 그만큼 그녀의 영혼이 순수하다는 뜻도 되는 지도 모르겠다.

 

이 작품이 또 부담스러운 건 문화의 차이인지도 모른다. 일본은 20세 미만의 청소년도 필요에 따라선 섹스를 하기도 하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는 어쨌든 법적으론 금하고 있다. 섹스를 양지에서 다루는 것이 더 건전하고 안전하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음지에서 다루길 좋아하니 이렇게 소설로 다뤄도 민감해하는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나오코는 애인이 죽은 때문인지 심한 우울증을 극복하지 못했고, 사랑과 섹스를 분리하지 못해 결국 사랑이 사람을 구원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결국 자살하고 만다.

 

정말 사랑은 사람을 구원하지 못할까? 그 보단 섹스가 사람을 구원하지 못하는 거겠지. 나오코가 다른 종류의 사랑을 알았더라면 그런 비참한 최후는 맞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비해 와타나베는 어찌보면 지극히 정상적인 현실주의자처럼 보여진다. 또한 하루키는 잘 알려진대로 성에 있어서만큼은 지극히 건전한 보수주의자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하루키의 체험을 바탕으로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작품을 보면 그가 왜 지극히 건전한 보수주의잔지 알 것도 같다.

 

또한 영화를 보면 자연을 배경으로 한 장면들이 많은데 문득 에덴 동산을 생각했다. 에덴 동산에 있는 아담과 하와. 어쩌면 와타나베와 나오코는 에덴에 있는 또 다른 아담과 하와는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 거기서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정치와 경제를 논할 수 있을까, 사화 전반에 관한 얘기를 할 수 있을까? 아담의 갈비뼈를 취해 하와가 탄생된만큼 서로의 성이 다른 것에 대한 얘기 밖에 더 했을까? 그리고 어디를 자극해 주면 좋아할 건지 즉 서로의 성감대를 연구하는 것 밖에 더 있을까? 와타나베와 나오코의 대화도 그런 것에 집중되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고 보니 이 영화를 보자 하루키 코드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도 같다. 왜 이후의 작품에서도 그처럼 성에 대한 묘사가 빈번했는지 말이다. 그는 언젠가 읽은 한 인터뷰  기사에서 자신은 성에 대해 지극히 보수적이지만 소통의 기재로 다루길 좋아한다고 했던 것 같다. 어떤 작가가 성에 대한 얘기를 다루기만 하면 무조건 변태로 의심하는 건 어쩌면 성의식이 낮아서는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다. 아무튼 그렇게 생각하니 그동안 뭔가 불편했던 사놓고 읽지 못한 하루키의 일련의 작품들을 조금이나마 편하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핏 트란 안 홍이 그의 작품을 영화화 하기 위해 무려 4년을 설득했다고 들은 것 같다. 감독의 인내와 끈기도 대단하지만 역시 하루키란 생각이 든다. 그가 영화를 싫어한다고 들어보지 못한 것 같은데, 내가 역시 하루키란 건 그 특유의 보수적인 사고방식 때문이다. 그는 같은 문인들과의 교류를 일체하지 않으며, 잡지를 보거나 기고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작품을 영화화 한다고 했을 때 불편해 했을 거란 건 일견 이해가 가는 대목이다. 아마 그의 작품이 영화화 되는 건 그가 살아있는 동안은 이 작품이 거의 유일하지 않을까?  

 

내가 볼 때 <상실의 시대>는 영화화하기 쉽지 않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이만큼 표현했다면 잘한 거라고 생각하는데 감독 좀 띄워주면 안 되나? 그동안은 알게 모르게 하루키의 소설 보단 그에 관한 책을 더 많이 읽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래도 모르겠는 걸 이 영화에서 조금이나마 이해가 가능해졌다는 게 새삼 신기하기도 하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8-03-26 1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가를 이해하는 일도 시간의 차이가 있고 공유하는 시간, 그와 부딪히는 시간이 필요한 듯해요. 영화는 보지 못했네요. 책도 하도 오래전에 읽어 감흥이 가물가물합니다

stella.K 2018-03-26 16:50   좋아요 1 | URL
ㅎㅎ 그러게요. 뭔가를 이해한다는 게
하루아침에 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하루키를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그동안 왜 그렇게도 그가 끌렸는지 모르겠습니다.

영화 기회되면 보세요.
보시는 것만으로도 잊었던 소설에 대한 기억이
다시 떠오를 거예요. 영화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cyrus 2018-03-26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설이 ‘넘사벽‘이라서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많을 거예요. 저도 몰랐고, 오늘 처음 알았어요. ^^;;

stella.K 2018-03-26 17:01   좋아요 0 | URL
헉, 정말...?! 난 알긴 알았는데 볼 생각을 안하고 있었지.
감독과 서비스 중지만 아니었으면
언제까지나 몰랐을 것 같아.

내가 더 놀란 건 하루키가 이렇게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졌음에도
하루키를 이해한다는 건 쉽지 않다는 거야.
이 영화 보니까 또 좀 알겠더라구.
이해한다는 건 좋은 일이지.
남자들이 소설 좋아하기는 흔한 일은 아닌 것 같아.^^

꼬마요정 2018-03-26 1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클로... 양조위가 나와서 보고 감독 이름을 확인했던 영화였죠. 건조한 듯 한데 물기 가득한 녹색 같은 영화였어요.. 뭔가 비정하면서 알 수 없는 기분..

저도 하루키는 이해가 안 간다고 해야 하나요, 안 맞다고 해야 하나요.. 그런 느낌인데 영화를 보면 다를 수도 있겠네요. 도전! 해볼랍니다. 감독이 맘에 들어요^^

stella.K 2018-03-26 17:12   좋아요 1 | URL
헉, 양조위가 시클로에 나왔군요.
오래된 영화라 누가 나왔는지도 기억도 나지 않네요.
요즘 양조위에 꽂혀서 그가 나왔던 영화를 보고 있는 중입니다.
<상성:상처받은 도시>를 얼마 전에 보고
오늘 오전에 <무간도>를 조금 봤는데 마저 봐야겠죠.
양조위는 정말 멋있는 배우 같습니다.
<색,계> 영화는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거기서 매력적으로 나오잖아요.
이 배우는 나이 들수록 점점 더 멋있어지는 것 같습니다.ㅋ

영화 내용은 재미없을 수 있어요.
근데 영상이 좋고, 하루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꼬마요정 2018-03-26 17:35   좋아요 1 | URL
아아.. 상성도 재밌게 봤어요. 무간도는...정말... 그 눈빛이... 황부장이었나요, 그 분을 보던 그 눈빛이 아직도 생생해요. 화양연화 꼭 보세요. (보셨을 것 같지만) 전 완전 반했죠. 사실, 제가 양조위에 꽂힌 건 의천도룡기부터였지만요^^;

stella.K 2018-03-26 18:10   좋아요 0 | URL
ㅎㅎ 아, 네네.^^

서니데이 2018-03-26 1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실의 시대는 80년대에 나온 책인데, 영화가 2010년작이네요. 이 책은 워낙 유명해서 예전에 영화로 나왔을 것 같은 기분도 듭니다. 하루키 원작으로 영화나 드라마가 된 것이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저는 트란 안 홍 하면 <그린 파파야 향기>를 먼저 떠올리는데, 그 영화 포스터 때문일거예요. 영화는 내용소개 보고 좋아할 내용이 아닐 것 같아서 안 봤는데도, 꼭 그 영화가 먼저 생각이 나요.
오래전에 상실의 시대를 읽었으니까, 지금 읽으면 많이 다를지도 모르겠어요.
영화 재미있다고 하시면 저도 나중에 한 번 볼게요.
stella.K님, 즐거운 월요일 좋은 하루 보내세요.^^

stella.K 2018-03-26 17:16   좋아요 1 | URL
ㅎㅎ 재미 없어요. 스토리는요.
근데 영상으로는 나름 잘 찍었다고 생각해요.
맞아요. 그린 파파야...근데 전 그 영화 못 본 것 같아요.
언제고 봐야겠어요. 시클로도 다시 보고.
거기에 양조위가 나온다네요.
아마 양조위 유명해지기 전이었던 것 같은데
요즘 이 배우에 꽂혀있거든요. ㅎㅎ

서니님도 오늘 하루 마무리 잘 하십시오.^^

2018-03-26 17: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8-03-26 18:12   좋아요 0 | URL
ㅎㅎ 그러시니까 영화로라도 보시란 말씀도
드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남자들분이 소설 잘 안 읽잖아요.
이해합니다.ㅋㅋ

포스트잇 2018-03-26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실의 시대는 하루키 소설들 중에서도 예외적인 소설이고, 아마도 하루키가 애정하는 작품은 아닐겁니다. 그걸 영화화하겠다니 더더욱 싫어했을 것 같습니다.

stella.K 2018-03-26 18:01   좋아요 0 | URL
그니까요. 감독이 4년을 설득했다잖아요.
대단하죠. 역시 열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더니...
하루키를 어떻게 설득했을까요?
그게 궁금해요.^^

포스트잇 2018-03-26 18:23   좋아요 1 | URL
트란안홍이니까요, 그나마..ㅎ

레삭매냐 2018-04-03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닥다리 세대라 그런진 몰라도
<노르웨이의 숲>보다는 왠지 <상실의 시대>
라는 제목이 더 마음에 듭니다.

소설팬들은 그렇게 영화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아끼지 않더라구요.

전 작년에 읽었는데 그다지 감흥이 오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하루키에 대한 호불
호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stella.K 2018-04-03 19:42   좋아요 0 | URL
그렇죠? 상실의 시대 별로 기억에 남는 게 없어요.
그나마 영화는 이미지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사실 저도 영화 보단 소설을 믿는 편이긴한데
그렇더라도 이 영화는 평가절하하면 안 될 것 같은데
좀 아쉽더군요.

shinok 2018-05-15 1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 늦은감이 있지만 댓글 한번 달아보아요 ^^

전 중.고등학교 시절 저 책을 읽고 자살한 젊은 층이 많다며 선생님께서 만류하셨던 기억이 더 강렬합니다. 그래서 대학교 시절 읽었죠... 근데 20년 가까이 되니 기억이 그닥 .. 그래도 짧은 장면은 기억은 나는데... 하루키를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희안하게 잘 읽힙니다. 그래서 많이 읽은편인듯합니다. 이걸 읽고 다른걸 읽으면 사실 그 사람이 그사람이고 그 인물이 그 인물인듯 섞입니다. 당연한거겠죠??

그래도 하루키의 책을 계속 손에 드는 이유는 달이 뜨면 그의 책 이야기 속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옵니다. 그리고 수도원 사진을 보면 그 또한 그의 책에서 본 장면이 ... 각인이 된것처럼 또 피어올라요.

생각해보건데 전 하루키를 좋아하진 않는데....이미 그에게 동요 되어버린것은 아닌지 모르겠어요.

‘상실의 시대‘ 총탄에 맞은것과 같은 저 겉표지를 간직한채 아직도 제 서재에 꽂혀있는데..
언젠가 시간이 흐르면 제가 다시 읽을 일보다는 자라나고 있는 제 딸아이가 다시 읽을듯합니다.그냥 나중에 읽고 서로 대화하고 싶어서... 그 어떤 소재로건 아이와 대화하고 나누고 공감하고 때론 배척해도 좋으니 많은 대화를 나누고 싶은 것으로....

stella.K 2018-05-16 14:58   좋아요 0 | URL
와, 그런 일이 있었군요.
상실의 시대는 좀 허무주의가 짙긴하죠?
요즘에도 소설책 때문에 자살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기도 해요.
어떤 선생님인지는 모르겠지만 무조건 막는 것 보단
같이 토론을 하셨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
하긴 외설적인 표현도 많았으니...

정말 하루키는 욕하면서도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이제 읽지 말아야지 해 놓고도 어느 샌가 모르게
한 두 권을 읽게되니 말입니다.
그러고 보면 정말 난 사람이란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