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랜만에 강남역 교보문고에 갔다.

사실 어제 아는 후배가 혼자 사는지라 생각나서 명절에 먹었던 빈대떡을 전달해주려고 저녁무렵 만났다. 그런데 밥을 먹는데 작은 언쟁이 있었다.

 

사실 나도 좋은 성격마는 아닐테지만, 그 후배도 직업이 교사인데다 음악 전공이라 조금은 피곤한 성격이다. 그동안은 안 부딪히려고 둥글둥글 농담 따먹기나 하며 잘도 지내왔다. 그러다 어제 잠시 미스테이크가 있었던 것.

 

구구하게 설명은 않겠지만 걔는 이 타임쯤 뭔가를 풀고 가자 싶었던 것 같다. 하지만 난 좀 넘어 갔으면 좋겠는거고. 그 친구는 워낙에 자아가 강하고 한마디로 오지랖이 넓어 어느 순간 보면 내가 분명 선배임에도 꼭 학생 대하듯 한다. 그래도 그걸 타내지 않고 대충 뭉개며 갔던 건데. 한마디로 말하면 그 친구의 분석적 사고와 나의 전지적 사고가 충돌했다고나 할까?ㅋ

 

암튼 그런 일이 없었으면 바로 밥 먹고 차를 마시러 갔을텐데 뭔가의 하프타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는지 마침 밥을 먹었던 곳이 교보문고와 가까운 곳이라 그곳에서 잠시 기분을 풀고 가자는 것이다. 뭐 그도 나쁜 생각은 아닌 것 같았다. 

 

아, 정말 이곳을 얼마만에 와 보는지 모르겠다. 책을 산다면 인터넷 서점을 이용하거나 중고샵을 이용할뿐 이런 오프라인 서점을 나온다는 건 거의 없는 일이 되어버렸다. 

 

이 책 저 책을 만져보고 있는데 마침 한 서가에서 <알쓸신잡 2>에 나왔던 유현준 교수의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란 책이 눈에 띄었다. 물론 오래 전부터 한 번쯤 읽고 싶기는 하나 역시 난 살 생각은 없었다.

 

난 아무 생각없이 이 책을 만지작 거리고 있는데 누군가 다가와 내 귓가에 속삭고 지나가는 것이었다. "이 책 재미있어요." 짬짝 놀라 누군가 돌아보려고 했는데 어느 인상 좋은 젊은 여자가 씩웃으며 나를 스쳐지나 간다. 순간 그전까지 침체된 기분이 뭔가 구원 받는 느낌이었다고나 할까? 나도 좀 놀랐다. 모르는 여자의 속삭이는 그 한마디가 이렇게 기분을 좋게 만드는 줄은.

 

그렇다면 나는 그런 공중이 이용하는 서점에서 그 여자처럼 내가 알고 있는 어떤 책을 낯선 사람이 보고 있을 때 다가가 속삭일 수 있을까? 아마 그럴 수 없을 것이다. 스토커라고 오해나 받겠지.하지만 그 사람이 어제의 나처럼 그런 기분이었다면 또 나 같은 기분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러니 모르는 사람이 다가와 그 책 좋은 책이라고 한마디 하고 지나갔다고 해서 놀라거나 화낼 필요는 없을 것이고, 내가 좀 그랬다고 해서 상대 역시 나쁘게 받아들일 필요도 없을 것이다.

 

아무튼 그 여자 인상이 너무 좋아서 한 번쯤 더 보고 싶기는 했지만 워낙에 넓고 사람이 많으니 그럴 수는 없었다. 

 

그렇게 인상 좋은 여자가 지나가며 재밌다고 했으니 한 권쯤 살만도 했을 텐데 결국 끝까지 사지 않았다. 나도 독하다 싶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8-02-23 1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재밌어요.
저도 재미나게 읽었어요^^

저는 도서관에서 이런일을 종종 겪었어요.좀 작은 도서관이었기도 했습니다만 어떤 책을 빌리는데 사서분이나 책을 재미나게 읽은 사람인 것 같은 사람은 친분이 없어도 서슴없이 ‘이 책 재미있어요‘ 조언해 주는 분들이 있었어요.
읽어 보면 반은 맞고,반은 틀리긴 했습니다만...조언해 준 사람이 재밌어 한 부분이 어디였을까?찾아보는게 좀 더 재밌었던 것 같아요^^

stella.K 2018-02-24 10:55   좋아요 0 | URL
아, 그러고 보면 그 여자분도 사서는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그건 맞는 것 같아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는 것.ㅋ
어쨌든 그분 인상이 너무 좋아서 다시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전 그런 계속되는 일상에서 그렇게 누군가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
툭 한 번 건드려주고 가면 그것도 조그만 활력이 되는 것 같아
기분이 좋더라구요.^^

syo 2018-02-24 0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악 교사님들이 보면 오해하기 쉬운 문장이 들어있네요 ㅎㅎ 오래 만나고 있는 제 여친도 교사인데다 음악전공이지만, 조금도 피곤한 성격이 아니랍니다^-^

아무리 인상 좋고 성격 좋은 사람에다, 정말로 좋은 책이라고 해도, 아무 사람 귀에다 대고 ˝이 책 재미있어요˝ 이러고 다니지는 않을 것 같아요. stella.K 님이 만만치 않게 인상이 좋은 분이셔서 그럴 수 있지 않았나 추측합니다.

그나저나 유현준 선생님 의문의 1패로군요 ㅋㅋㅋ

stella.K 2018-02-24 11:41   좋아요 0 | URL
ㅎㅎ오랜만이어요.
그럴 수도 있지요. 오해할 수도.
일종의 그 친구만의 캐릭터 일수도 있는데
음악이 수학적 사고를 요한다고 하잖아요.
수학이 또한 분석적 사고를 요하고.
그 친구가 그런 분석을 잘하죠. 본인이 그렇게 얘기를 했고.
그런 분석을 잘하는 사람이 수용력이 약하잖아요.
그래서 어떤 땐 제가 그 친구를 대하기가 힘들 때가 있어요.
게다가 항상 나한테는 힘들어 어째 하면서 늘 파이팅이 넘치거든요.
syo님이 여자 친구분과 맞는 건 아마도 코드가 맞으니까 그런 거
아닐까요?
syo님 전에 얼핏 들으니까 이과 계통 전공하셨다고 하셨던 것 같습니다.
음악이 감성적이기도 하지만 하는 입장에선 이성적 사고를 요하니까
항상 글을 감성과 이성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며 쓰는
님과 맞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ㅋ

제가 가끔 그런 식의 스토킹을 어렸을 때부터 당하긴 했어요.
귀엽다고 넋놓고 있다 볼을 꼬집히거나 커서도 어떤 후배 녀석은 갑자기
불에 뽀뽀를 하기도 하고. 그런데 그런 거 요즘엔 다 성추행일 수도
있다는 거 아시죠?ㅋㅋ

syo님은 유현준을 별로 안 좋아하시는군요.
전 그냥 괜찮던데...^^

syo 2018-02-24 11:42   좋아요 0 | URL
제 글을 보고 계신 줄도 몰랐는데, 좋은 평까지.
사람 몸둘 바 모르게 왜 그러셨어요. ㅎㅎㅎㅎ

그나저나, 저도 유현준 선생님 참 좋아합니다 ㅎㅎㅎㅎ
1패는 stella.K님이 안겨주신 거죠. 결국 안사셨으니까요 ㅋㅋㅋㅋ


stella.K 2018-02-24 12:02   좋아요 0 | URL
ㅎㅎ 그런 건가요? 그럼 완전 잘못 알고 있었네요.
제가 이렇습니다.ㅠ
옛날 같으면 샀을텐데 알라딘 적립금이 있으니
현금 쓰기가 싫었던 거죠.ㅋㅋ

저야말로 미안하네요.
가끔 봤으면 봤다고 좋아요도 슬쩍 누르고 가고 그럴 걸.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syo님 제가 글을 올려도
안 읽으시는 것 같아 그만...ㅋ
앞으로 종종 흔적 남길게요.
syo님도 불초소생을 위해 가끔 좋아요 한방을...!^^

서니데이 2018-02-24 1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분이 짧은 시간이었지만 좋은 인상을 남기셨나봅니다.
어쩌면 그 책을 보고 계셔서 반가운 마음이 드셨을지도요.
stella.K님, 따뜻한 주말 보내세요.^^

stella.K 2018-02-24 19:12   좋아요 1 | URL
아마도 후자였을 것 같아요.
근데 어느 틈에 저를 봤을까요?
전 그런 줄도 몰랐는데. 후후

서니님도 즐건 주말!!!^^

북프리쿠키 2018-02-24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으면 뿌듯하죠ㅎ
저도 그 여자분처럼 한번씩 그런 충동 느낀답니다.~주말 잘 보내세요!

stella.K 2018-02-24 20:05   좋아요 1 | URL
맞아요. 사실은 저도 그래요.
제가 보기 보단 소심한 성격이라 차마 말을 못하는 거지.ㅋㅋ

쿠키님도 즐건 주말이요!^^

페크pek0501 2018-03-01 1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알라딘에서 자주 봅니다. 그래서 신간인 줄 알았어요.

stella.K 2018-03-01 18:47   좋아요 0 | URL
나온 지 좀 된 걸로 알고 있어요.
혹시 알쓸신잡 2 보셨나요?
책 내용이 많이 언급됐다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약간 기대감이 떨어졌어요.
그거 나름 열심히 봤거든요.
물론 저자가 좋은 사람 같아서 봐도 상관은 없겠지만.ㅋㅋ

의정부짱짱맨 2018-03-03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끝까지 안 샀다는 게 반전이네요ㅋㅋㅋㅋ

stella.K 2018-03-03 18:35   좋아요 0 | URL
그렇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