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주혁을 추모하며 얼마 전부터 tv 다시보기로 드라마 <아르곤>을 보기 시작했다.

사실 이 드라마가 시작했을 땐 김주혁 보단 천우희 때문에 챙겨보겠다고 했다. 그걸 김주혁 때문에 보게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사람 앞날 모른다더니 정말 그 말이 맞는 것 같다. 

 

지금도 기억이 나는 건, 용병으로 들어 온 계약직 천우희를 김주혁이 뺑이 돌리니까 하도 어이가 없고 화가나 "저 새끼가..."란 한마디를 흘리는데 그게 왜 그리 기억에 남던지. 명장면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천우희는 혹시 연기 천재는 아닐까 싶을 정도였다. 물론 이건 나만의 생각일수도 있겠지만.

 

<아르곤>은 HBC라고 하는 가상의 방송국 뉴스 프로를 만드는 보도국 사람들의 치열한 보도 전쟁을 그린 드라마다. 그런데 드라마가 늘 그렇듯, 잘 나가는 사람들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찌질이들의 까이고 채이는 걸 보여주는 드라마다. 그래야 시청자들이 보고 공감하고 박수쳐 줄 테니까.

 

아르곤은 그 뉴스 프로의 이름이고, 김주혁은 이팀의 팀장이다. 그가 맡은 역할은 비록 찌질하지만 올바른 정도의 길을 가는 정의파 앵커. 

 

오늘 새벽 잠 자다말고 깨어 마지막 남은 8회분을 보았다. 

요즘 내가 이런다. 초저녁 잠이 많은 엄마를 닮아 밤 10시 골든 타임 때 TV 켜놓고 잠이 깜빡 드는 경우가 많아졌다. TV 끄고 본격적으로 자야지 하면 말똥말똥 하고. 그나마 나도 모르게 잠이 들면 새벽에 이렇게 깨는 날도 많아졌다. 그러니 이제 나에게 본방을 사수한다는 건 먼 남의 나라 말이다.

 

아무튼 이걸 보는데 참 아쉬운 드라마란 생각이 들었다. 보통은 16부 내지 18부도 하더만 8부면 단막이다. 작가도 3명이 붙었던데. 그걸 단 8부에서 끝내버리다니. 아무래도 연출 때문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전력상 연출이 맡는 작품마다 시작은 좋은데 끝은 말아 먹으니 장막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던 건 아닐지. 그것도 하나의 전략이라면 전략일 것이다. 이렇게 단막에서 만회하면 다음에 다시 장막을 맡을 때 유리하지 않을까?. 

 

어쨌든 아쉬운 드라만데, 끝이라도 좋으면 얼마나 좋으랴. 그렇게 올곧아 채이고 까였으니 그래도 사필귀정이라고 정직한 사람이 나중엔 승리한다는 뭐 이런 거면 좋을 텐데, 예전에 탐사 보도를 다시 한 번 들쑤셔 보도가 얼마나 정의로운가를 보여주려 했건만, 결국 제가 내리친 도끼에 제 발등을 찍은 결과를 낳고 끝나버린다.  

 

그래도 드라마는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따라 달리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매력인 것 같다. 정말 인간 세계를 팩트만 가지고 다 보여줄 수 있을까? 팩트안에 감춰진 인간과 인간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이 드라마는 잘 만든 드라마라고 생각한다. 또한 겹겹이 쌓인 팩트의 팩트를 벗겨주는 그 묘미가 아주 괜찮았다.

 

비록 발등을 찍었지만 김백진 그러니까 김주혁의 퇴진은 제법 멋있는 것으로 그려진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그동안 보여준 그의 아우라 때문일 것이다. 늘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했고, 자신이 손해 보더라도 팀원들을 챙겼다. 그러니 퇴진이 아름다웠던 것.

 

마지막 엔딩 장면을 보는데 짠했다. 김백진이 등을 보이며 방송국을 나서는 장면인데 저때만 해도 자신이 그 가을 날 죽을 거라고 상상이나 했을까? 마치 자신의 마지막을 예고하듯 등을 보이며 방송국을 떠났고, 또 세상을 떠났다.

 

그나마 다행인 건 그가 죽기 전 영화 미개봉 영화 두 편을 찍어놓은 상태라고 하니 그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앞으로 개봉하면 위로가 되겠지.

 

나......? 나는 글쎄... 김주혁이 연기 잘하는 배우라는 건 인정하지만 아주 많이 좋아하는 배우는 아니었던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은 <광식이 형 광태>나  이미 고인이된 장진영과 함께 나온 <청연>에 나온 그를 기억할지 모르지만, 나는 오히려 <방자전>에 나온 그가 기억에 남는다. 영화 잘 찍기로 유명한 김대우 감독의 작품이기도 했으니 더 그랬을지도 모른다.

 

최근엔 <좋아해줘>에서 최지우와 나름 좋은 케미를 보여주기도 했는데, 이 작품은 그가 죽은지 얼마 안되서 찾아 봤던 영화다. 

 

그러고 보니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이렇게 저렇게 그의 작품을 제법 많이 챙겨 봤네. 사람이 든 자리는 몰라도 난 자리는 안다고, 살아있을 땐 몰랐는데 가고없으니 그의 빈자리가 느껴진다. 내친김에 그의 나머지 영화도 챙겨봐야겠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하라 2017-11-29 17: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렇네요 아르곤이 김주혁씨 유작이 될거라고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겠군요 저도 김주혁씨 하면 다른 작품들보다 방자전이 먼저 떠오르네요

stella.K 2017-11-29 17:49   좋아요 2 | URL
아, 이하라님도 그렇게 생각하시는군요.
안 되겠습니다. <방자전> 다시 한 번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서니데이 2017-11-29 17: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르곤을 아직 보지 못해서, 나중에 보려고 생각중이예요. 그런데, 계속 나중으로 미뤄지네요.
화면 안에서 친근한 이미지여서 그런지, 부고를 듣는데 아는 사람 같은 느낌이었어요.

저녁이 가까워져서 그런지, 바람이 어제보다 차가워요.
stella.K님, 좋은 저녁시간 보내세요.^^

stella.K 2017-11-29 17:52   좋아요 2 | URL
말 나온 김에 보십시오.
언제고 봐야지 하면 언젠간 안 보게 됩니다.
아주 훈훈합니다.^^

아까 오전에 잠깐 나갔다 들어왔는데 정말 춥더군요.
겨울 날씨 답습니다.^^

hnine 2017-11-29 18: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드라마 때맞춰 잘 보는 편이 아닌 저도 이 드라마 <아르곤>은 제목이 궁금해서 초반에 몇부 정도 봤어요. 그런데 말씀하신대로 금방 끝나버리더군요.
아직은 고 김주혁이라고 쓰고 읽는게 이상할 정도로 안타깝고 허무하게 가버렸어요. 안타깝고 허무하게...

stella.K 2017-11-29 18:31   좋아요 1 | URL
안타깝긴 하지만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배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아르곤 마져 보시라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2017-11-29 22: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7-11-30 12:42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비연 2017-11-30 08: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뭐랄까. 왠지 무색무취해서 아주 도드라진다거나 아주 좋아진다거나 그렇진 않았는데...
막상 갑자기 떠나니 오히려 마음이 더 아픈 배우인 것 같아요.
웃음이 참 따뜻하고 소탈했는데...
다시한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stella.K 2017-11-30 12:47   좋아요 1 | URL
그러고 보니 맞는 말이네요.
생각해 보면 배우로서 그러기가 쉽지 않은데 말입니다.
있을 땐 몰랐는데 없고보니 빈자리가 커요.
저는 김주혁 보단 그의 아버지 김무생 씨를
보며 자라 온 세대라 아버지를 더 많이 생각하죠.
지금쯤 천국에서 부모님과 잘 지내고 있겠죠.

프레이야 2017-12-03 08: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르곤은 보지 않았지만 그의 비보 전 가장 최근에 본 영화는 석조주택살인사건이에요. 비보 후에는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홍상수영화였구요. 방자전에서 처음 그가 섹시하다는 느낌을 받았지요. 방자전 좋은 영화인데 좀 폄하되는 것 같아요. 마지막 장면 벚꽃잎 흩날리던 풍경이 특히 기억나요. 청연도 참 좋아요. 청연은 두 주인공 모두가 세상을 뜬 영화가 되었군요.

stella.K 2017-12-03 19:39   좋아요 0 | URL
그가 출연한 영화는 적어도 평균 이상은 다 되죠.
그만큼 작품 볼 줄 알았다는 얘긴데 말여요.
어제 저는 사실 다른 영화를 보려고 했는데
좀 엉뚱하게 <광식이 동생 광태>를 다시 봤죠.
옛날에 봤는데 어쩌면 그렇게 새롭던지?
혹시 안 보고 봤다고 착각했나 싶기도 하더군요.
옛날 영화라 약간 촌스럽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그 영화가 담고 있는 메시지는 참 좋더군요.
요즘은 가벼운 연애에 대해 딱딱 떨어지는 맛이 있는 게.ㅎ

프레이야님 책 넘 궁금해요.
김주혁이 나왔던 영화에 대해서도 쓰셨나요?
저도 영화 에세이 써 보고 싶은데 아직 그럴 깜냥은 못되는 것 같고.
언제 또 그리 쓰셨는지? 많이 느끼고 배우는 계기가 될 것 같아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