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엄마의 심부름도 할 겸 들어오는 길에 안경을 했다.

새삼 내가 왜 이걸 이렇게 미뤄왔는지 모르겠다.

정말 앉은 자리에서 뚝딱하면 되는 걸.

30분이나 걸렸을라나?

이걸 하기를 1년도 더 별렀던 것 같다.

왜 그랬을까?

 

안경점 주인은 정말 순박한 충청도 아저씨였다.

악의라곤 전혀 없는 구수한 인상이었다.

그래서였을까? 순간 뭔가 무장이 해제되는 느낌이었다.

안경점 주인은 왠지 깔끔하고 젠틀한 이미지거나

멋을 잔뜩낸 기생오라비 같은 이미지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말이다. 

하긴, 갈 때부터 왜 난 안경점 주인이 그런 남자일 거라고 생각했는지 모르겠다.

여자일수도 있지 않은가?

하지만 역시 여자는 아니었지만 그런 순박한 인상의 아저씨일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던 거지.

역시 기대는 예상 밖에 있다고나 할까?

 

간단한 시력 검사를 하더니 내가 시력이 좋단다.

속으로 안경점에서 할 소리는 아닌 것 같은데 했다.

내 시력이 얼마냐고 물어보긴 했는데 잘못 들은 것 같다. 2.5라고 했던 것 같은데

그런 시력도 있었나?

 

아무튼 먼곳을 보는 시력은 좋은데 가까운 특히 책을 보는 시력은 안 좋다는 말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좋다고 하니 좋아해야 하는 거 맞지?

지난 달 만난 아는 지인도 내가 지금까지 안경을 안 쓰고 산 것에 대해 부러움을 사지 않았던가?

 

 

사춘기 시절 안경을 미치도록 쓰고 싶었던 적이 있었다.

순전히 겉멋이었겠지만 뭔가 있어 보이는 게 나의 마음을 끓었다.

하지만 난 이내 비교적 오랫동안 안경 없이도 살 수 있는 삶에 안도하며 살았었다.

 

나이 들어감에 따라 조금씩 몸의 변화를 겪을 때마다 생각나는 소설 제목이 있다.

이문구의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다.

그는 왜 이런 소설 제목을 지었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언제부턴가 자주 이 소설을 떠올렸고 앞으로도 자주 생각날 것 같다란 생각을 했다(소설 제목 하나는 기가막히게 잘 지었다고 생각한다. 어느 땐가 꼭 한 번을 읽어봐야 할 책 같다. 늙음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자 누구인가? 그러나 이 책은 현재 서점에서 품절 상태다.) 

 

그러니까 어제 또 한 번 저 책의 제목이 생각나더란 말이지.

소원풀이 한 것이지 뭐.

사춘기 시절부터 생각한 거잖아.

그동안 안경 없이 살아 온 것도 기특한 거고.

 

하지만 역시 익숙하지는 않다.

남의 옷 입은 것 같고.

이제부턴 안경테에 갇혀 그안에서 책을 봐야한다.

언제부턴가 책을 보는데 게슴츠레 눈을 뜨고 봐야했는데

그런 거 없으니 좋지 뭐.

다시 옆으로 누워서 책을 볼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글자가 잘 보이니 몇 시간이고 책을 볼 수 있어서 좋다고 했다.

나도 그런 능력 좀 생기려나?

눈 좋을 때도 집중력은 저질이라 그런 건 꿈도 꾸지 않았다.

안경 낀 사람이 책을 보고 있으면 뭔가 뇌 속에 책을 스캔하고 있는 건 아닐까

그런 상상도 해 봤다.

뭐 그런 건 고사하고 집중력이나 좋아지면 좋겠다.

 

여기서 나의 이상형 하나 밝힌다.

여자들은 남자들 차 후진하느라 핸들 꺾는 거 좋아한다고 하는데

난 그런 거 잘 모르겠다.

그 보다 난 안경 끼고 책 읽는 사람 좋아한다.

안경 다리 붙들고 뭔가의 생각에 꼴똘히 잠긴 모습도 좋아하고.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6-08 17: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7-06-12 17:47   좋아요 0 | URL
아, 저도 그 생각해요.
눈이 나빠 책을 못 읽게되면 어쩌나 하는.
그런데 당분간은 그런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정말 출판사에서 책 편집 좀 신경 써 줬으면 좋겠어요.
책 예쁘게 만들겠다고 글자에 색깔 집어넣고 이런 것 좀
안 했으면 좋겠어요. ㅠ

qualia 2017-06-08 17: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원시원하네요. 재미나게 잘 읽었습니다.
저도 안경 하나 해야 하는데 말이죠~

stella.K 2017-06-08 17:58   좋아요 0 | URL
앗, 아직 안경 안 쓰시는군요.
복입니다. 그게 눈 나빠보면 알겠더군요.ㅋ

hnine 2017-06-08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경점에서 말한 시력은 아마 디옵터가 아닐까 하는데요.
눈이 좋으시다니 말씀하신대로 지금까지 안경 없이 지내신 것이 신기할 뿐이옵니다. 저는 중학교 2학년때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안경없으면 안되는 사람이라서요. 그나마 예전엔 안경이 하나만 있으면 되었는데 지금은 자그마치 세개의 안경을 용도에 따라 바꿔가며 쓰고 있어요 ㅠㅠ

stella.K 2017-06-08 18:02   좋아요 0 | URL
아, 그런가요?
학창시절엔 학교에서 신체검사 하면서 알게 되는데
모르고 산지가 꽤 되어요.
그런데 세개 가지나 쓰신다니 눈이 많이 안 좋으신가 봅니다.
저의 어머니도 눈이 많이 안 좋으셔서 수술을 권유 받기도 하셨는데
안하는 것 보다는 좋다는 말을 들어 신중하게 고려중이어요.
물론 실제로 받으실지 모르겠지만.

cyrus 2017-06-08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이가 들어도 시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사람들이 부러워요. 제가 지금까지 안경, 콘택트렌즈 구입에 들어간 비용 정도면 책 서 너권 정도는 살 수 있었을거예요. ^^;;

stella.K 2017-06-08 18:04   좋아요 0 | URL
그렇구나. 근데 각을 잘 잡아 봐.
누가 아니? 안경 끼고 책 읽는 모습에 반할 사람이 있을지.ㅎㅎ

yamoo 2017-06-08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디옵터 11.5와 12입니다. 안경을 안 쓰면 걷기도 힘들죠. 하지만 제가 안경을 선택하는 기준은 테입니다. 테가 가장 중요해서 수십가지를 전전한 끝에 라운드형으로 최종 타협을 보았습니다. 안경알값도 눈이 나빠 만만치 않죠. 여러군대를 돌아다닌 결과 남대문보다 싼 안경점을 알고, 거기서만 맞추고 있습니다. 저도 조만간 안경 다시 맞춰야하는데...이 참에 안경에 관한 포스팅을 해야 겠습니다.

근데, 안경테를 불테로 하셨네요. 요즘 저런 라운드 모양이 대세인 가 봅니다. 헌데, 알이 너무 큰거 같아 저는 기피하는 스타일이네요^^;;

stella.K 2017-06-09 14:20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디옵터 숫자가 높을수록 눈이 안 좋은 건가 보죠?
그럼 2.5면 정말 좋다고 봐야겠네요.
저의 엄니도 남대문 발품 팔아 안경을 맞추곤 하십니다.
저는 그냥 동네에서 했죠.
안경알은 생각 보다 큰 건 아니어요.
사진이라 커 보이는 것뿐.
사실 저 안경테는 별로여요.
그나마 써 본 것 중에 제일 나서 선택한 거지.
사진이 어두워 잘 안 나타나지만 빨간색이 들어가 있어요.
테가 약간 굵었으면 했는데 그런 게 없더라구요.
썬그라스는 있던데.
썬그라스보니까 사고 싶더군요.
가지고 있는 썬그라스는 너무 오래되서 바꾸긴 해야하거든요.
아무래도 조만간 사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