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카의 일기 카프카 전집 6
프란츠 카프카 지음, 이유선 외 옮김 / 솔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프카의 작품이 어려운 줄은 알았지만 이 책은 왠지 좀 만만히 봤던 것도 사실이다. 모름지기 일기라면 지극히 사적이고 개인적인 글을 쓴 것이라 대체로 쉬운 문체로 씌어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그건 또 내가 청소년 시절 <안네의 일기>를 읽은 여파이기도 할 것이다. 일기라곤 그 책 밖에 읽은 적이 없으니). 그런데 그거 아는가, 카프카가 그의 작품 가운데 유독 단단히란 말을 잘 썼다고 한다. “단단히 매듭지어진”, “단단히 붙들린”, “단단히 묶인등등. 그래서일까 이 말이 그의 일기에서도 예외 없이 적용되고 있었다.

 

이 책을 펼치면 몇 가지 점에서 놀라게 된다. 우선 압도하는 책의 두께에 놀라게 된다. 그것도 그가 한 50년이나 60년에 걸쳐 썼다고 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것도 같다. 1909년에서 1923년 동안 쓴 것을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나마 카프카가 일부는 소각해 버렸다고 하는데 소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썼다는 것에 다시 한 번 놀라게 된다. 게다가 그는 일기만 쓰지 않았다. 소설도 쓰고, 편지도 쓰고 또 직장에도 성실히 다녔다. 과연 그 많은 글을 언제 다 썼을까 싶다. 그런데 그가 소각했다던 일기의 일부는 우리가 생각하는 일부가 아닌 듯하다. 나는 책을 읽다가 이런 글귀를 발견했다.

 

정말 많이 삭제하고 지워버렸다는 사실, 그래, 올해에 썼던 글이란 글은 거의 다 지워버렸다. 어쨌거나 이 사실은 내가 글을 쓰는 것도 굉장히 방해했다. 지워버린 것은 정말 하나의 산을 이루는데, 내가 전에 썼었던 글보다 다섯 배는 더 많은 것이며, 이미 그 지워버린 양으로 내가 쓴 글 전부를 펜 밑에서 빼앗아버린다(110p). 그러니 얼마나 많은 글을 썼는지 가히 짐작이 간다. 또 그런 점에서 카프카는 모든 작가들의 표상이 될 만한데 작가인가 아닌가는 여기서 판명이 나는 것 같다. 단순히 이런 글을 쓰겠다고 생각만 하는 것과 비록 삭제하고 지워버린다고 해도 글자란 형태로 써 보는 것과는 큰 차이일 것이다. 삭제하고 지워버릴 걸 생각하면 뭐 때문에 글을 쓰나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게 작가의 운명은 아닐까?

 

작가들은 빙산의 일각의 법칙을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거의 천 페이지에 달하는 책을 대하면서 왜 이렇게 두껍냐고 불평하는 건 카프카를 알고 싶다면 별로 의미가 없다.

 

그렇다면 카프카는 자신이 일기를 쓴다는 걸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의 19101216일 일기를 보면,

나는 일기 쓰는 것을 더 이상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서 나를 확인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여기에서만 그럴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바로 지금처럼 때때로 내 안에 갖고 있는 행복이란 느낌을 기꺼이 설명하고 싶다. 그것은 실제로 거품이 있는 어떤 것이다. 이것은 기분 좋게 어깨를 가볍게 으쓱이는 것으로도 나를 완전히 채워주고 또 내게 능력이 있다고 믿게 한다. 그런데 이 능력이 부재하다는 것은 매순간, 지금도 역시, 아주 확실하게 나를 설득한다(109p)라고 썼다.

 

나도 한때는 일기를 나름 열심히 썼던 때가 있었다. 일기를 쓰면 뭐가 어떻더라는 학습된 동기에 의해서 나도 편승해 쓴 것 같다. 그런 말이 있다. 그 사람의 먹는 것이 그 사람을 말해준다는 말. 먹는 것만 그러겠는가? 그 사람이 쓰는 말, 쓰는 글도 그 사람을 말해 준다. 그런 것처럼 일기를 쓰다보면 나의 사고방식을 알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 줄 것이다. 그런 점에서 난 카프카의 말에 동의한다.

 

하지만 그는 대체로 자신이 쓴 글들을 만족스러워 하지 않았다. 어느 정도까지는 글을 쓰고 있는 자신에 만족해 하지만 이내 불만스러워 한다. 그래서 그처럼 미완성작이 많았던 것이 아닐까? 작가냐 아니냐를 구분 짓는 것 중 하나는 자신이 쓴 글을 어떤 식으로든 마무리를 짓느냐 못 짓느냐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미완성작을 가지고 여타의 문학상에 도전할 수 없고, 독자더러 읽으라고 할 수는 없지 않은가? 하지만 작가 자신도 설득할 수 없는 작품이 있을 수 있다. 어디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모 아니면 도로 설명될 수 있는게 몇이나 되겠는가? 그것을 남이 읽을 거니까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리고 완성을 봐야한다는 강박은 과연 문학의 자세일까? 미완성 그 자체로도 문학이 될 수 있다는 그런 자세, 그런 풍토가 부럽기도 하고 카프카는 복 받은 사람은 아닐까 그런 생각도 해 본다.

 

하지만 카프카는 이내 자신의 일기를 포기했던 것 같다. 이 책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그의 애인 펠리체에게 보내는 편지엔 일기를 쓸 의욕이 없으며 결코 쉽지 않으며, 불가능한 일이라고 탄식했다. 그리고 그는 일기에 M에게 1921년 양도했다고 쓰고 있는데, 여기서 M은 밀레나 예젠스키로 기혼이면서 카프카의 애인이기도 하다. 그러고 보면 카프카는 자기 집 하인과 약혼한 것으로도 유명한데 그건 그를 참 단순히 보는 측면이란 생각이 든다. 일기 어디에도 보면 그 역시 여자를 에로틱하게 보는 대목을 발견할 수가 있는데 카프카를 그저 나약한 존재로만 봐서는 안 되며 그래서 이런 일기가 그를 좀 더 심층적으로 보게 해 준다. 아무튼 그렇게 밀레나에게 일기를 양도하고도 그는 자유롭지 못했으며 불면증이 생겼다고도 고백한다. 한마디로 그는 자신을 알기 위해 썼던 일기가 자신을 집어 삼킨 것은 아닐까 싶다.

 

모 작가는 그런 말을 했다. 작가는 아라크네의 후예로서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본 죄로 책상 앞에서 뭔가를 끊임없이 써야하는 천형을 지녔다고. 카프카가 딱 그런 사람이란 생각이 든다. 또한 전혜린의 책 중에 <이 모든 괴로움을 또 다시>란 책이 있는데 카프카를 위한 말 같기도 하다. 작가는 그래서 괴로운 것 같다. 그는 모르긴 해도 저 세상에서도 일기를 쓰고 있지 않을까.

 

나는 언제부턴가 일기를 쓰지 않게 되었고, 쓴다고 해도 그것에 들이는 시간은 30분도 채 되지 않는다. 삶이 단조롭다 보니 별로 쓸 말도 없고, 무엇보다 나이들 수록 뭔가를 남긴다는 게 부담스러워졌다. 그리고 내 글은 갈수록 가벼워졌다. 웹을 사용하고부터는 남이 내 글을 읽을 것을 생각해 무거운 글을 가급적 쓰지 않으려고 한다. 과연 이래도 되는 것인지 모르겠다. 일기 쓰기를 부활시켜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한다.

 

솔직히 난 카프카의 일기 거의 대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이 글을 쓰고 있다. 이해 할 수도 없다. 그래서 애초에 욕심을 버렸다. 그저 이 책에 내 눈을 담그고 스캔하듯 그저 만져만 보는 것으로도 영광이겠다 싶었다. 훗날 다시 읽어 보면 또 다르게 다가 올 거라고 믿는다. 단지 이 지구상에 일기 쓰기에 가장 애증을 보였던 한 작가가 살다 갔다는 걸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기억해 주고 싶을 다름이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균호 2017-02-15 2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보내 주신 책 정말 고맙게 잘 받았습니다. 잘 읽을게요...

stella.K 2017-02-16 10:46   좋아요 0 | URL
잘 도착했군요. 넵. 재밌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슴다.^^

2017-02-15 22: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7-02-16 10:50   좋아요 1 | URL
그런 게 많죠?
저도 소설이랍시고 열심히 쓰다 얼마만에 다시 보면
영 아니다싶어 지운 게 한 두 장이 아닙니다.
아, 정말 창작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ㅠ

상상력최강 2017-02-15 23: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꼭 읽어봐야 할것같네요. 감사합니다.

박균호 2017-02-16 10:47   좋아요 0 | URL
네 재미는 보장합니다 호

stella.K 2017-02-16 10:49   좋아요 1 | URL
네. 한 번 읽어보시면...^^

moonnight 2017-02-16 14: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썼던 일기들은 낯부끄러워서 차마 다시 읽지도 못하고 어떻게 없애버리나 고민하게 되어서 간단한 글 외에는 기록하지 않게 된지 오래예요. 나이들수록 뭔가를 남긴다는게 부담스럽다는 말씀에 백배 공감ㅠㅠ; 내 일기는 됐고 카프카님 일기는 (이해 못 하겠지만-_-) 읽어봐야겠어요^^

stella.K 2017-02-17 13:18   좋아요 0 | URL
ㅎㅎ 일기를 써 온 사람의 공통점은 한 번 정도는
소각을 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또 지나놓고 보면 그걸 후회한데요.
그말을 들으니까 저도 소각을 못하겠더라구요.
후회할 것 같아서.
그런데 또 자기 생이 얼마남지 않았다면
그걸 자기 손으로 없애버리겠다고 하더군요.
누구한테 맡겨버리면 그 사람이 귀찮아 할 거니까.
일기는 이래저래 애물단지 같습니다만
그래도 안 쓰는 것 보다 쓰는 게 좋다는 게 중론이어요.^^

페크pek0501 2017-02-18 14: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 뛰어난 작가의 일기는 그 누구든 매력적으로 느껴져요. 저 이거 사고 싶어요.
2. 쓰고 삭제한 행위는 노력의 흔적이라고 봐요. 삭제할 거면 쓰나마나한 게 아니고 글을 쓰는 시간 동안 생각에 깊이 잠겼을 테니 그만큼 생각을 많이 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봅니다. 그러니 다음 글을 쓸 때 유리하겠지요.
학생들에게 글쓰기 시간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는 어떤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되기 때문이라고 봐요. 저 또한 글을 쓸 때 생각을 많이 하게 되거든요. 따로 사색할 시간을 가질 필요가 없는 거죠.
3. 저는 유작이라거나 미완성 원고를 묶어 책으로 낸 거라고 하면 사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더라고요. 완성도 면에서 떨어질 거라는 편견 때문이죠.
4. 어째서 대작가들은 자기 글에 만족을 못하는 것일까요? 예술가들은 자신에 대한 기대치(또는 이상)가 너무 높기 때문이 아닐까요?
5. 저는 지금도 일기를 쓰고 있어요. 매일 쓰는 건 아니어도 꾸준히 써요. 매주 쓰게 될 때가 많아요. 허한 마음이 채워지는 느낌이랄까요, 일종의 스트레스 해소랄까요. 일기를 쓰고 나면 좀 후련해지는 느낌이 들어 좋아요.

여러 가지로 생각하게 만드는 이 리뷰를 읽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stella.K 2017-02-19 12:38   좋아요 0 | URL
제가 더 감사드리죠. 늦게라도 오셔서 이렇게 봐 주시고
여러 가지 의견과 조언도 해 주시고...

아, 이번에 언니 리뷰 당선작을 내셨던데 보태서 살 수도 있지 않을까요?ㅋ
책이 좀 비싸더군요. 카프카도 카프카지만 번역 작업에 뛰어든 번역자들이
새삼 존경스럽더군요. 무슨 영광을 보겠다고 번역을 했을까 싶은...
일긴데도 이렇게 방대하고 장황하게 쓰는 걸 보면
어떤 지옥도를 보는 것도 같고 카프카 정말 대단한 사람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리뷰를 좀 급하게 썼는데 나중에 오랜 시간을 두고 다시 읽어봐야 할 것 같아요.^^